[스탭교육의 현장을 가다 ⑦] 글로메디스

2017.08.21 14:41:37 제742호

치과의료도 품질관리가 중요
직원 업무능력부터 환자 관리까지
병원운영 전반 품질 향상이 성공 좌우

(주)글로메디스(Glomedis, 대표 김선경)는 치과스탭 전문 교육기관인 ‘마이덴티’를 리모델링해 직원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사업은 물론, 병원경영지원 전문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치과의료의 품질관리를 직원교육과 환자관리 그리고 병원운영의 질관리 표준화를 추구하고 있는 글로메디스를 찾아 치과 스탭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병원운영관리 전문기업으로 도약 기대
글로메디스의 전신인 마이덴티는 10년 간 치과병의원 직원 교육은 물론, 조직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치과전문 교육기업으로 성장했다.

 

LG생활건강에서 마케팅 경험을 쌓은 김선경 대표를 비롯한 임상현장의 전문가들이 함께 실무에 필요한 교육을 개발, 자격증 과정부터 임상 및 병원 경영 등에 관한 다양한 주제의 교육들을 운영해왔다.

 

글로메디스 김선경 대표는 “글로메디스는 마이덴티를 통해 쌓은 교육사업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 의료환경에 최적화된, 진정한 병원운영관리 전문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글로메디스는 현장에 필요한 교육을 지역과 상관없이 조금 더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 및 찾아가는 교육 서비스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글로메디스는 궁극적으로 환자 안전과 관리를 위한 의료의 질 관리를 우선하고, 표준화된 병원운영관리 지침의 정착을 위한 체계적인 통합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의료품질 향상 △고객접점품질 향상 △병원운영품질 향상 등 3가지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의료품질 향상과 관련해서는 최고의 진료성과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의료 본질과 기본을 중시하고 차별화될 수 있는 특화된 진료 프로세스 설계를 추진하고 있다.

 

고객, 즉 환자에 대한 부분은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병원의 핵심 가치 전달을 위한 우리 병원만의 서비스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 환자가 생각하는 병원의 모습을 실현하는 것을 추구한다.

 

 

직원교육은 글로메디스 미션의 가장 기본

김선경 대표는 “병원운영관리 전문기업을 표방하고 있는 글로메디스는 선진 병원운영관리 솔루션을 교육 기반으로 현장에 최적화해 제공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며 “환자 안전, 건강관리를 위한 의료의 질 관리, 표준화된 병원운영관리 지침의 정착을 위한 병원의 노력에 함께하는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이에 글로메디스는 의료 품질 향상, 고객접점 품질 향상, 병원운영 품질 향상을 위한 솔루션을 병원현장에 최적화하기 위한 기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의료품질 향상을 위해 의료 본질과 기본을 중시하고 차별화 될 수 있는 특화된 진료 프로세스 설계는 물론, 병원의 핵심 가치 전달을 위한 병원만의 서비스를 보다 구체화해 고객접점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글로메디스 이교정 교육이사는 “진료 및 상담, 마케팅 등 병원에서 이뤄지는 모든 활동을 표준화된 병원운영관리 지침에 따라 통합적인 시스템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글로메디스는 기본적이면서, 전문적인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임상 능력 향상을 위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경력개발을 위한 취업 및 경력 코칭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체계적인 개인 업무능력 향상 프로그램

글로메디스는 스탭 개인의 업무능력향상에 초점을 맞춘 ‘에듀트리’ 개념을 교육사업에 적용하고 있다. 에듀트리는 직군과 직급, 연차에 따른 교육과정이 커리어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김선경 대표는 “글로메디스는 병원운영관리와 관련된 솔루션을 교육기반으로 현장에 최적화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고, 개인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직무교육들을 운영해온 결과, 직군 및 직급, 연차 등에 따른 직무설계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교육사업을 바탕으로 병원운영관리 전문기업을 표방하고 있는 글로메디스는 현재 임플란트를 더욱 전문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김선경 대표는 “임플란트에 특화할 수 있는 전문상담 인력 교육 및 배출을 통해 치과에 (가칭)구강관리연구소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며 “현재 서울 및 부산 등 몇몇 치과에 이 시스템을 도입, 성공적으로 치과에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마이덴티를 통해 쌓은 스탭 교육 사업 노하우와 현재 진료환경에서 요구되고 있는 병원운영관리에 관한 프로토콜을 제공하는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interview_ 이교정 교육이사 (글로메디스)

 

“개인 성장과 조직 활성화 위한 시스템 제공”

 

 

Q. 스탭 교육에 있어 핵심적인 변화요인과 포커스는 무엇인가?
개인의 성장을 위한 교육은 기본이고, 병원 성장을 위한 조직 활성화, 시스템 구축과 관리, 커뮤니케이션 강화에 포커스를 두고 있다. 특히 직무 교육과정의 경우 직군 및 직급, 연차에 따른 직무 설계에 맞춘 교육을 진행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직무 특성에 따른 평가 기준 도입으로 경력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객관적인 평가를 연구하고 있다.

 

Q. 글로메디스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은?

교육의 가치가 떨어지고, 병원도 경쟁이라는 환경에 노출돼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지금, 개인 성장을 위한 직무 교육 기반과 함께 병원의 성장을 위한 교육이 요구된다. 병원의 컨셉과 전략에 따른 시스템 구축을 위해 각 업무의 연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병원 체질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은 더욱 필요하다. 때문에 건강한 조직문화 만들기, 팀커뮤니케이션 등의 조직활성화 및 커뮤니케이션에 주력하고 있다.

 

Q. 병원운영관리 측면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명확한 메시지를 가진 병원이 차별화된 병원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경영자의 철학과 컨셉에 따른 병원운영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정의하고 그에 따른 원칙을 세워 지켜나가도록 병원의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더 이상 가격으로 승부할 수 없는 임플란트 진료 컨셉의 경우 임플란트 전문 병원으로서의 시스템 구체화 작업을 위해 하드웨어, 운영시스템, 인력관리 등 구체적인 운영원칙을 정리하는 사례를 만들고 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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