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 질병관리청 역할 강화부터

2020.11.12 12:21:15 제895호

“코로나 종식 어렵다” 백신 효과 입증까지 최소 3년
지난 4일 국회서 공청회…지속가능한 거리두기 강조

 

[치과신문_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서정숙 의원(국민의힘)과 최연숙 의원(국민의당)이 공동주최하고, (사)건강사회운동본부(이사장 이수구)가 주관한 ‘코로나19 경험과 극복-질병관리청의 질병예방 관리 기능 강화’를 위한 공청회’가 지난 4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국민적인 관심이 높은 코로나19 극복과 질병관리청 기능 강화라는 화두를 던진 이번 공청회는 감염관리 분야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다양한 시각을 전달했다. 특히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16명의 국회의원들이 대거 현장을 찾아 눈길을 끌었다. 

 

 

축사에 나선 안철수 대표는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은 마스크 착용을 먼저 실천한 높은 시민의식, 의료진의 헌신적인 노력, 메르스의 경험을 시스템에 반영한 결과이자 국가가 컨트롤하면서도 민간이 주도하는 의료시스템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대규모 2차, 3차 확산 가능성을 막기 위한 제대로 된 지표를 개발해 코로나를 보다 잘 관리하는 것, 지속 가능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법 개발,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의 준비가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또한 “대구가 겪은 코로나 패닉 상태를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 경험과 극복을 통해 다른 재난에도 교훈으로 준비하면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민의 건강은 안보적 상황으로 봐야 하는 만큼 더 많은 예산과 기구, 필요하다면 정부조직법을 바꿀 필요도 있다”면서 “별도의 ‘보건국’ 설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공청회를 주최한 최연숙 의원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감염병 유행은 반복될 것이다. 과학적이고 타당한 근거에 기반한 방역체계의 수립과 실행이 필수적”이라면서 “질병관리청이 감염병 컨트롤타워로서, 방역대응의 책임기관으로서 정책실행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이재갑 교수(한림대 강남성심병원)는 “방역 관리와 경제가 지속적으로 동반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방역'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서 “질병관리청의 수뇌부라고 볼 수 있는 위기대응분석관 신설을 통해 병상, 중환자병상 등 수요를 예측할 수 있는 자료나 근거를 기반으로 한 코로나19 대응이 구축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질병관리청은 호흡기 감염병 진료의 강화, 병원 이용 패턴의 변화, 공공의료의 강화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참석자들의 전문적이고도 다양한 시각이 관심을 모았다. 채수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미래질병대응연구센터장은 기후변화와 감염병의 연관성에 주목하며,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진한 대한백신학회 백신활성화 위원장은 “바이러스 효과의 성공여부는 3년 정도가 지나야 드러난다”면서 “안전성과 유효성의 검증이 끝난 3년이 지나기 전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모란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대책위원회 위원장은 백신관리의 체계화를 주문했다. 지자체와 정부가 이원화되지 말고 질병관리청이 관리하고,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의료기관으로 예방접종을 해야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백신 접종에 대한 통합적인 시스템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건강사회운동본부 이수구 이사장(前대한치과의사협회장)은 “코로나19의 여파로 발생한 국가 경제의 최소한의 손실과 정상상태로의 회복과 동시에 지속 가능한 방역 체계를 병행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청의 합리적인 기능과 효율적인 역할에 대해서 건설적인 의견들이 정책으로 입안되고 시행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