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앤피플] 신개념 치과 커뮤니티 ‘모어덴’ 송언의(치과의사) 대표

2021.06.14 10:32:46 제923호

“치과의사들을 위한 치과의사 플랫폼으로”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신개념 치과의사 커뮤니티 플랫폼 ‘모어덴(more DEN)’이 화제다. 특히 모어덴은 젊은 치과의사 및 치과대학생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인지도를 높였다. 모바일 기반의 치과의사 전문 커뮤니티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는 모어덴의 젊은 CEO, 치과의사 송언의 대표를 SIDEX 2021 모어덴 부스 현장에서 만났다.

 

Q. ‘모어덴’을 창립한 이유와 계기는?
학생시절부터 치과의사들의 집단지성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치과의사를 위한 플랫폼을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막연하게 생각만했던 것을 실천에 옮길 수 있었던 것은 더 이상  치과진료를 원활하게 볼 수 없는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었다. 진료 중에 옆 체어에서 버가 튀어 눈에 상처를 입었고, 자칫 시력을 완전히 잃을 뻔 했다.

 

불행 중 다행히도 몇 개월간의 치료로 시력은 다시 찾을 수 있었지만, 고도의 집중이 필요한 치과진료를 원활하게 할 수는 없었다. 치과의사로서 설계했던 미래를 송두리째 뺏긴 것 같은 상실감으로 모든 것을 포기해 버릴까하는 마음도 있었다.

 

하지만 비록 진료를 직접 할 수는 없지만, 치과의사로서, 전문가로서 서포트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내가 그렸던 미래를 다른 치과의사들이 더 쉽게 누릴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찾아주는 일은 무엇인지를 고민했다. 그러던 중 학창시절 스스로 필요하다고 느꼈던, 치과의사 집단지성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들자고 마음먹었고, 실현시켰다.

 

Q.이번 SIDEX 2021에서 성과는?
가장 큰 성과는 3일간 부스현장에서만 1,506명이 모어덴에 신규로 가입했다는 것. 그만큼 많은 치과의사들이 모어덴의 가치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는 지난해 하나벤처스로부터 투자 유치 등 자금조달 20억원에 성공하고 각종 공모전에 입상하면서 급성장하고 있다. SIDEX 전까지 약 5,000명이 가입했는데, 이제 약 7,000명의 치과의사가 모어덴의 가족이 됐다. 

 

이번 SIDEX에서 만난 치과의사들과 모어덴 유저들은 치과의사를 위해 많은 기능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에게 보답하는 것은 보다 전문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또한 ‘모어덴’이라는 치과의사만의 사이버 광장에서 웃고, 즐기면서 일상의 고민을 공유할 수 있도록 서포트를 잘 하는 길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Q.향후 계획 혹은 ‘모어덴’의 미래는? 
치과의사 커뮤니티의 사이즈가 커지다 보면, 그만큼 힘과 원동력이 생긴다. 결국 수많은 이들이 요구하는 것들을 하나로 묶어내고, 다시 다양하게 피드백을 주는 것. 여기에 빅데이터나 AI 기술을 접목하면 그 가능성은 무한대로 커진다.

 

모어덴은 현재 서비스에 더해 치과보험 관련서적 e-book 시스템 구성, 자동위치기반 구인구직 서비스, 전국 기공소 플랫폼, 흩어져 있는 온라인 세미나 단일화 등 치과의사들이 좀 더 손쉽게 치과운영 및 임상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단기 과제로 삼고 있다.

 

모어덴의 궁극적인 목표는 페이스북과 같이 전세계 치과인들이 함께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 되는 것이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