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치의학-치과산업의 성지 ‘HODEX 2021’ 성황 속 마무리

2021.10.07 14:28:42 제938호

지난 1~3일 김대중컨벤션, 치협과 공동주최로 역대 최대규모 실현
내년 HODEX 전남지부 주관 5월 14~15일, 상반기로 일정 앞당겨

 

[치과신문_최학주 기자 news@sda.or.kr] 제56회 대한치과의사협회·HODEX 2021 제10회 치과종합학술대회 및 치과기자재전시회(조직위원장 조형수·이하 HODEX 2021)가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광주·전남·전북치과의사회와 치협이 공동 주최하고, 광주광역시치과의사회(회장 형민우·이하 광주지부)가 주관한 HODEX 2021은 지난 14년 동안 3개 지부가 돌아가며 10회를 개최한 명실상부한 호남권 치의학 및 치과산업의 메카로 그 명성을 높이고 있다.

 

 

HODEX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본격적인 학술대회와 전시회가 진행된 2일과 3일 김대중컨벤션센터를 찾은 치과의사는 2,171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올해는 치협과 공동주최로 보수교육 점수가 6점이 부여돼 수강시간 충족을 위해 양일간 연이어 학술대회장과 전시장을 방문한 치과의사 수가 예년에 비해 크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올해 HODEX는 지역 치과기공사회의 학술대회와 광주메디헬스산업전이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동일 기간 개최돼 치과기공사는 물론 일반 메디컬 의사들도 행사장을 방문하는 등 흥행에 시너지 효과를 불러왔다는 분석이다.

 

 

 

 

학술대회는 코로나 19로 각 강연장마다 입장 인원을 제한한 가운데 ‘디지털 덴티스트리’와 관련한 각 과별 저명한 연자들이 최신 트렌드를 짚어 실제 개원에 도움이 되는 수준 높은 임상 강연이 진행됐다. 임상 강연 외에도 감염관리, 환자상담, 치과의사 윤리와 같은 교양 및 필수 강연과 업체 세미나 등에도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75개 업체-274 부스로 진행된 치과기자재전시회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유수의 기업들이 참여했다. 휴덴스바이오, 덴바이오, 쿠보텍 등 광주테크노파크에 입주해있는 15개 치과 기업들도 광주관을 꾸려 눈길을 끌었다. 전시장 한쪽에는 45개의 포스터가 전시됐으며, 광주메디헬스산업전과도 통로가 연결돼 치과산업 뿐만 아니라 국내 메디헬스의 현주소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광주지부 형민우 회장은 “10회를 맞이한 HODEX는 호남권 3개 지부 회원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유일한 만남의 장”이라며 “올해는 사전등록한 치과의사 대다수가 직접 현장을 찾아준 것에 무엇보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HODEX 조형수 조직위원장은 “지난해 HODEX를 준비했으나 코로나19라는 예기치 못한 암초를 만나 행사가 연기될 수밖에 없었다”며 “3년만에 호남권에서 치러진 대형 학술대회 및 전시회에 3개 지부의 많은 회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줘 뿌듯한 마음”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내년 HODEX 2022는 전남지부 주관으로 하반기에서 상반기로 일정을 당겨 5월 14일부터 15일까지 올해와 같은 장소인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Interview_HODEX 2021 조직위원회

 

내년 5월 14~15일, 광주에서 다시 만나요~

 

 

[치과신문_최학주 기자 news@sda.or.kr] 지난 3일 학술대회 및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HODEX 조직위원회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해의 성과 및 내년 행사 일정 등을 알렸다.


치협 박태근 회장은 “보궐선거로 당선되고 32대 집행부가 꾸려진지 얼마되지 않아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해 죄송한 마음”이라며 “내년 HODEX에는 부스 유치 등 지원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지부 형민우 회장은 “3년 만의 대규모 학술대회와 전시회에 3개 지부 회원들의 관심과 참여가 어느 때보다 돋보였다”며 “추석 연휴 이후 갑작스러운 코로나19 확산세로 방역에 더욱 집중했고, 많은 회원이 불편함을 감내하고 행사장을 찾아줘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전북지부 정찬 회장은 “여러 상황을 감안해야 하는 SIDEX나 GAMEX와 같은 대규모 행사가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회원들에게 집중할 수 있었고 참석자들의 만족도가 컸다”며 “호남권 3개 지부 회원들이 얼굴을 맞대고 정담을 나눌 수 있는 것이 HODEX의 가장 큰 장점이자 소속지부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방편”이라고 밝혔다.

 

전남지부 최용진 회장은 “3년 전 HODEX 2018에서 조직위원장으로 행사를 진행했던 기억이 난다”며 “올해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한 광주지부에 감사를 전하며, 내년 5월 전남지부가 주관하는 HODEX 2022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회원 및 치과 업체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당부했다.

최학주 기자 new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