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den 교수 강연 듣기 위해 5개국 치의 모여

2023.11.27 15:36:15 제1041호

KORI, 지난 18일 제31회 학술대회 ‘성황’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한국치과교정연구회(회장 김낙현·이하 KORI) 제31회 학술대회가 지난 18일 인천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개최됐다.

 

매년 가을에 열리는 KORI 학술대회는 회원들의 연구성과와 임상실적 공유를 통해 회원간 학술교류를 강화하는 전통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번 학술대회는 미국 트위드 스터디 코스의 디렉터이면서 테네시대학 교정과를 책임지고 있는 James L. Vaden 교수를 초빙해 고견을 듣는 초청강연회 형식으로 이뤄졌다.

 

지난 2011년 KORI 제35차 초청강연회 이후 12년 만에 다시 한국을 찾은 Vaden 교수의 강의를 듣기 위해 KORI 회원은 물론, 중국, 러시아, 몽골, 우크라이나 등에서 한국을 찾았다. 또한 중국 다롄의과대학에 있는 KORI 다롄지부 회원들과 칭다오대학 교수 및 지역 개원의로 구성된 (가칭)칭다오교정연구회 회원들도 실시간 온라인 중계를 통해 학술대회에 참여했다.

 

 

학술대회 오전에는 ‘ClassⅡ correction-High angle vs Low angle’과 ‘Long term stability’가 다뤄졌다. 해당 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의 연구업적을 갖고 있는 Vaden 교수는 연구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각 주제와 관련된 진단 및 치료계획 개념에 대해 참가자들과 토론하며 강연을 이어갔다.

 

오후 강의는 ‘Diagnosis-facesfirst’와 ‘Mystery cases’로 채워졌다. 트위드 박사가 창설한 트위드 스터디 코스를 이끌고 있으면서 Standard Edgewise Appliance만을 이용해서 임상을 실천하고 있는 Vaden 교수는 모든 교정치료는 ‘facial balance와 harmony’를 추구하는 Tweed-Merrifield 교정 철학을 전제로 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faces first’ 임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ClassⅡ 부정교합에서 상·하악 제1소구치 발치 외에도 비발치, 상악의 편악 소구치 발치, 혹은 제1대구치나 제2대구치 발치가 필요할 수도 있다는 것을 다양한 증례를 통해 보여줬다.

 

KORI 김낙현 회장은 “지난 2020년 2월 29일과 3월 1일로 예정됐던 KORI 초청강연회에 Vaden 교수가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아쉽게 무산됐었다. 그런 Vaden 교수의 강연을 다시 들을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 참석자들 역시 Tweed-Merrifield 교정철학의 우수함을 다시 한 번 느꼈을 것”이라며 “바쁜 와중에도 어렵게 시간을 내 방문해준 Vaden 교수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KORI는 전통적인 베이스에 새로운 치료철학을 흡수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내년 2월 29일과 3월 1일 이틀간, 광주에서 열리는 제47차 초청강연회에서도 더욱 새로운 주제와 테크닉으로 회원 및 교정치과의사들을 찾아간다는 계획이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