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불만족은 ‘이해’의 차이

2012.12.03 10:00:37 제520호

김재승 교수 저서 ‘양악수술의 두 얼굴’ 인기

 매스컴을 통해 부작용 등 위험성이 연일 부각되는 중에도 양악수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여전히 높다. 이러한 관심을 입증하듯 양악수술을 다룬 도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는 모습이다.

 

최근 김재승 교수(단국대학교병원)가 펴낸 양악수술의 두 얼굴-만족과 불만족’(교문사)이 선두에 섰다. 턱교정 수술 분야의 명의가 추천하는 명의로 선정된 바 있는 김 교수가 턱교정 수술에 대한 숙련된 지식과 노하우를 담아낸 해당 도서에는 양악수술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정확히 짚었다”, “다양한 얼굴형 및 증상별 수술법이 상세히 담겨 있어 유용하다”, “합병증과 부작용, 재수술에 이르는 술후 단계에의 이해를 높였다는 호평이 잇따른다.

 

치의과 학생들을 위한 전공 도서나 성형외과의가 집필한 관련 도서와는 컨셉이나 내용 면에서 차별성을 둔 점도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김 교수는 일반인들의 눈높이에 맞춰 양악수술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전달하고자 했다보다 구체적이고 생생한 내용을 담기 위한 2년 반의 노력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양악수술은 굉장히 크고 복잡한 수술이라 합병증과 부작용이 없을 수 없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수술을 결심하는 환자들을 위해 전문가가 아니면 알 수 없는 양악수술의 두 얼굴을 짚은 것이라는 소개도 덧붙였다.

 

괴테는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소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수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만족도 제고의 첫걸음이라는 김 교수의 제언에 귀를 기울여야 할 때다.

 

홍혜미 기자/hhm@sda.or.kr

홍혜미 기자 hhm@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