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 K3 ‘굿 디자인’ 최우수상

2013.11.14 15:13:59 제567호

심미·기능·경제성 종합평가서 우수성 인정

오스템(대표 최규옥)의 치과용 유니트 체어 K3가 ‘2013 굿 디자인(Good Design)’ 최우수상에 해당하는 특허청장상을 수상했다. 굿 디자인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선정제도로, 심미성·기능성·경제성 등 엄격한 심사기준을 종합적으로 적용해 우수성이 인정된 디자인에 ‘굿 디자인 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오스템 측은 “K3는 기존 제품과는 차별화된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치과의사와 환자의 사용성을 세심하게 배려한 제품이란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K3는 ‘Healing Tube’를 컨셉으로 원형과 원기둥을 모티브로 디자인 됐다. 특히 환자 방향으로 기울어져있는 타구대는 환자가 최대한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면서 치유 받는다는 감성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됐다. 원통형 유니트 바디에 넓은 시트와 테이블로 환자에게 안정감과 함께 편안함을 줄 수 있도록 했다.

 

오스템 관계자는 “자칫 삭막하고 무거워 보일 수 있는 치과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최대한 곡선과 볼륨감을 살려 치과 인테리어를 돋보이게 하며, 환자에게 친숙함을 줄 수 있도록 고안했다”고 설명했다.

 

진료 효율이 좋은 동선(체어포지션), 환자의 편안함을 고려한 시트와 암레스트, 확장성을 높인 파워소켓 및 USB포트, 바닥고정 방식의 유니트 설계로 체어?구동시 안정감 증대 등은 디자인뿐 아니라 사용자의 편의성의 최대로 고려했다는 점을 보여준다.

 

오스템 관계자는 “치과 진료의 기본 장비로서의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품질의 안정성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며 “K3는 소음이 적고 파워가 뛰어난 최고급 성능의 유압모터를 채택하는 등 세계 최고 품질의 부품들을 사용하여 장비의 내구성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