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기획] 내 치과 ‘디치털치과’ 만들기-디지털 임플란트 가이드 편

2021.05.14 09:43:22 제919호

디지털 가이드, 정확하고, 빠른, 환자부담 줄이는 임플란트 실현
디지털 기술 발달로 가이드도 진화, 원데이 임플란트 앞당겨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디지털 컴퓨터 가이드(이하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시술은 구강스캔 디지털 영상 데이터와 CBCT 데이터를 이용해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 및 방향을 설정하고 이 값으로 설계된 수술 가이드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디지털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은 임플란트가 대중화되면서 환자들의 니즈, 즉 수술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침습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관심이 높아졌다. 여기에 치과 디지털화가 급속하게 증가하면서 그 효용성 높아졌다. 

 

효용성 측면이 강조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통적인 방법보다 더욱 정확하고 정밀한 수술을 실현하고, 이로 인해 예후를 기대할 수 있어야 한다.   

 

지난 2015년 4월 정승미 교수 등이 대한치과보철학회지에 게재한 ‘디지털 스캔을 이용하여 제작된 임플란트 수술 가이드의 정확도’ 논문에 따르면, ‘석고모형 없이 직접 구강 내 디지털스캔을 사용해 제작된 수술 가이드로 임플란트를 시술할 경우 계획한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방향으로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다’는 결론을 확인할 수 있다.

 

연구논문에서는 아날로그 방법으로 제작된 수술가이드의 오차에 관한 자료에 따르면 임플란트 상단에서 평균 1.22㎜ 위치변위가 생기고, 발생하는 각도 오차는 평균 4.9도였다는 게 문헌고찰을 통해 알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연구에서는 인상재와 석고모형을 사용하지 않고 full digital 방법으로 수술가이드를 제작, 그 오차는 임플란트 상단과 하단에서 평균 0.28㎜, 0.11㎜ 위치변위가 생기고, 발생한 각도 오차는 평균 0.26도였다. 따라서 디지털 가이드는 문헌에 보고된 아날로그 수술 가이드의 정확도보다 우수한 정확도를 보였다는 것이다.

 

이 같은 정확도의 주요인은 가이드 제작 및 임플란트 시술 시 오차 감소에서 찾을 수 있는데, 논문에서는 “인상재와 석고모형을 사용하지 않고 full digital 방법으로 수술 가이드를 제작할 경우, 인상재와 석고가 굳어지는 과정에서 오는 변형으로 인한 오차가 없고, 방사선 가이드의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가 없다”고 밝혔다.

 

7년 전 위 연구논문에서도 밝혔듯이 구강스캔 및 CBCT 데이터를 정합해 디자인 된 디지털 가이드는 기존 아날로그 수술 가이드에 비해 매우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이후 디지털 기술 특히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국내 임플란트 회사들이 내 놓고 있는 디지털 가이드는 지속해서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여기에 AI와 빅데이터 기술이 더해져 디지털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 경험치가 쌓일수록 환자 케이스별 이상적인 식립 위치와 방향 설정 등 가이드 디자인 시 고민을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디지털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은 단순히 수술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차원이 아닌 이상적인 식립 위치와 방향, 보철수복까지, 치과치료의 퀄리티를 한 단계 높일 수 있다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4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