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손정필 교수의 NLP 심리상담 - 39

URL복사

용감한 실패

봄이다. 어김없이 차디찬 겨울을 물리치고 따스한 봄이 왔다. 그러한 봄을 상징하는 화사한 꽃들이 고개를 내밀기 시작함과 동시에 봄은 어느새 우리 곁에 와있다. 이런 봄날이면 꼭 유명 관광지가 아니더라도 상춘객(賞春客)들의 모습을 여기저기서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겨울과는 달리 유독 봄날에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자전거 하이킹이다. 겨우내 움츠린 기운을 뒤로하고 화사한 꽃들이 만개한 길가를 자전거를 타고 힘차게 달리는 기분은 봄날의 또 다른 즐거움일 것이다. 필자도 어린 시절 자전거를 많이 즐겼었다. 특히 여름방학 때에는 매일 새벽마다 자전거 하이킹을 하였다. 방학이기에 좀 더 잠을 자고 싶고 게으름도 피우고 싶었지만 스스로 새벽 일찍 일어나서 상쾌한 공기를 가르며 자전거를 타고 달릴 때에는 가슴 가득 대견함과 뿌듯함을 느꼈다. 그리고 동이 틀 무렵 함께 달리는 자전거가 마치 가장 친한 친구처럼 소중하게 느껴져서 항상 깨끗하고 소중히 다루었었다. 비록 어린 청소년 시기였지만 자전거와 함께 달리면 이런 저런 생각도 참 많이 하게 되고 그러한 경험이 지금도 나의 삶에 좋은 추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런데 자전거와 함께 하는 즐거움 이면에는 일정의 고통을 견디고 넘어서야만 한다. 두 바퀴로 달리는 자전거를 한번에 잘 타고 달리는 경우는 없다. 반드시 자전거를 배우려면 넘어져야 한다. 넘어지고 다시 타고 넘어져서 다시 타는 일련의 과정을 겪어야만 자전거를 달릴 수 있게 된다. 만약 넘어지는 고통이 너무 두렵고 무서워서 포기를 해 버리면 자전거는 한낱 고철 덩어리에 불과하게 되고 영원히 자전거를 타고 상쾌한 공기를 가르며 달리는 즐거움을 누릴 수 없게 된다. 우리네 인생도 비슷한 것 같다. 모든 성공은 실패라는 것을 넘어설 때 얻게 되는 것이다. 꼭 대단하고 커다란 성공이 아니더라도 실패라는 것을 디디고 나야만 앞으로 갈 수 있는 것이 인생이다. 학창시절 시험 점수가 자신의 기대와는 다르게 형편없이 나오게 되는 경우나 대학입시에 떨어지거나 혹은 입사시험에 불합격이라는 통보를 받게 되거나 사귀는 이성친구와 결별을 하게 되거나 승진이 누락되는 경우 그리고 실직을 하거나 퇴사를 하게 되는 경우나 아니면 하던 사업이 망하게 되는 것처럼 실패라는 것은 그 경중을 떠나서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직면해야만 하는 하나의 과정들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실패라는 결과를 무기력한 반응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성취지향적인 반응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똑같은 실패라는 현상에 대한 두 가지의 반응은 바로 자신에 대하여 갖는 태도에 따라 달라진다. 실패라는 현상을 무기력한 반응으로 대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신을 똑똑해 보이는 사람(looking smart type)으로 생각한다. 즉, 자신은 실패를 하지 말아야만 하며, 그래서 실패하는 일은 시도하지 않고 회피하려 한다. 이들은 실패에 직면했을 때 즉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불신하기 시작한다. 설상가상으로 이들의 마음속에서는 이미 그 전에 훌륭히 해내었던 성공의 경험 조차도 실패에 압도당하고 만다. 그래서 이들은 실패의 두려움을 회피하려고 스스로 똑똑해 보이는 사람처럼 행동하게 되고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을 스스로 포기하게 된다.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이 없기에 실패라는 것은 당연히 직면하지 않아도 된다. 그들은 실패라는 것을 포기함과 동시에 새로운 도전을 통하여 얻게 되는 성공도 영원히 그들 앞에는 사라지게 된다.

 

이와는 반대로 실패라는 현상을 성취지향적인 반응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실패를 통하여 무엇인가를 배우려고 하는 태도(learning type)를 가지고 있다. 이들에게 실패란 도전의 순간이고 새로운 성공을 위한 디딤돌이다. 실패는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결과가 아닌 부족함을 깨닫고 도약하는 기회로 이들은 받아들이고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고 정진한다. 실패를 통하여 성공을 만들고 그 성공으로 또 다른 실패에 직면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마치 성공과 실패를 분리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영속된 과정으로 받아들인다.

 

삶은 직선(linear)처럼 곧게 뻗어 있는 것이 아니다. 나선형(loops)처럼 끊임없이 굽이쳐 흘러가는 것이다. 그래서 직선처럼 끝이 명확하고 선명하게 보이는 것이 아니라 보일 듯 말듯 굽이쳐 흘러가는 것이 인생이다. 밤이 없는 하루가 없고 궂은 날이 없는 일년이 없듯이 우리네 인생도 모든 것이 다 어우러져야 한다. 실패는 언제나 존재하는 하나의 과정일 뿐이다. 실패를 직면할 때 힘들고 고통스럽고 때로는 슬프고 외롭지만 그 시기를 박차고 지나가면 또 다른 성공을 맞이할 수 있다. 상처와 슬픔이 없는 인생이 어디 있으랴. 단지 우리 앞에 다가올 실패를 두려워만 할 것이 아니라 용감하게 부딪히자.

 

 

글_ 손정필 교수(평택대학교 교수 / 한국서비스문화학 회장 / 관계심리연구소 대표)
jpshon@gmail.com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