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월)

  • 맑음동두천 12.2℃
  • 맑음강릉 12.1℃
  • 맑음서울 12.8℃
  • 맑음대전 15.4℃
  • 맑음대구 17.4℃
  • 맑음울산 11.1℃
  • 구름조금광주 17.1℃
  • 맑음부산 12.7℃
  • 맑음고창 12.4℃
  • 맑음제주 14.5℃
  • 맑음강화 8.9℃
  • 맑음보은 13.8℃
  • 맑음금산 14.7℃
  • 맑음강진군 14.2℃
  • 맑음경주시 13.4℃
  • 맑음거제 12.3℃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11

URL복사

PART 2. 환자관리(2) 그들의 날 만들어주기 : 기념일 챙기기

 

지난 시간에는 ‘매너가 감동을 만들고 감동이 소개환자를 부른다’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매너가 장착되었다면 이제 다음 단계로 진행해볼까요? 호감 가는 좋은 사람이 나에게 깜짝 선물을 해주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심장이 콩닥콩닥!’ 기분 좋은 설렘을 느끼게 되겠죠! 우리 치과가 매너 좋은 호감 가는 상대가 되었다면 이제 깜짝 선물을 준비할 차례입니다.

 

이벤트로 준비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는 가격 할인입니다. 그러나 이미 진료 중인 환자들에게 가격 할인은 무의미한 이벤트일 것입니다. 또한 기준 없는 무분별한 가격 할인 이벤트는 환자의 신뢰를 잃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격 할인 말고 다른 이벤트는 무엇이 있을까요? Anniversary!! 바로 기념일 챙기기입니다.

 

치과에서 챙겨 볼 수 있는 기념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필자가 생각하는 것은 1) 환자의 개인적 기념일 2) 시즌 기념일 3) 우리 치과만의 특별한 기념일로 나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 다수의 사람들에게 우리 치과만의 특별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것은 3번째 우리 치과만의 특별한 기념일 챙기기입니다. 대신 이 기념일을 환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해서, 그들의 날이기도 하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합니다. 그래야 그들의 기억 속에 ○○○하면 ○○○치과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념일은 거창하고 화려한 걸 준비하기보단 소소하지만 환자들의 기억 속에 남을 수 있는걸 준비하고, 되도록이면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첫 번째 환자의 개인적 기념일 챙기기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개인적인 기념일로는 생일, 결혼기념일, 취업, 승진, 이사 등이 있을 것입니다. 많은 치과에서 당일 예약 환자에 대한 브리핑을 합니다. 여건상 브리핑을 못 하더라도 예약표를 원내에 게시합니다. 예약표에 생년월일이 표시되도록 출력하여 표시해준다면 진료실 내 누구라도 당일 예약 환자 중 생일을 맞은 환자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자 전송 프로그램을 통해 생일 축하 문자를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몰토크로 알게 된 결혼이나 취업, 이사 등 환자의 경조사에 기쁜 마음으로 축하를 해주고 차트나 메모장에 기록을 남겨 내가 아닌 다른 직원이나 원장님도 같이 축하해 줄 수 있도록 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축하한다는 진심 어린 말 한마디가 힘이 되는 건 누구나 같지 않을까요?

 

두 번째 시즌 기념일 챙기기입니다. 졸업 및 입학,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그리고 새로운 해를 맞는 때가 시즌 기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학업 중인 환자에게 힘내라는 한마디로 기운을 북돋아 줄 수 있으며, 어린이날이나 어버이날에는 작은 문구 용품이나 카네이션을 제공하는 치과도 있습니다. 할로윈이나 크리스마스 같은 이벤트성 기념일에는 원내를 꾸며서, 보는 즐거움을 주는 것 또한 이벤트가 될 수 있습니다. 추석이나 설날에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추석 잘 보내세요’라는 멘트만 전해도 서로 즐거운 명절 기분을 낼 수 있는 이벤트가 될 수 있습니다.

 

필자가 근무 중인 치과의 특별한 시즌 기념일을 소개하자면 4월 5일 식목일 전후로 지구도 살리고 식목일도 기억하자는 의미로 작은 미니 화분을 선물하는 식목일 기념일과 수능을 보는 학생들에게 찰떡같이 따~악 붙으라는 마음을 담아 찹쌀떡을 주는 수능 기념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11월이 되면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주는 11월 폴라로이드 기념일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단한 기념일은 아니지만, 한번 경험한 환자들이 시즌이 다가오면 먼저 묻기도 하는 등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세 번째 치과만의 특별한 기념일 챙기기입니다. 치과만의 특별한 기념일은 무엇일까요? 가장 기본적인 기념일은 치과의 생일인 개원기념일이죠! 얼마 전 저희 치과도 개원 10주년을 맞아 기념일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여름을 맞아 시원하고 청량감이 물씬 느껴지는 멋진 트로피칼 이미지의 포토존을 손수 만들고, 포토용 소품으로 꽃을 주제로 한 대형 컵케이크를 제작하여 환자들에게 예쁜 폴라로이드사진을 찍어줬습니다. 쑥스러워 사진 찍기 꺼려 했던 남학생들도 포토용 소품을 안겨주면 재미있게 촬영에 임해 줬습니다. 또한 감사의 마음을 수놓은 예쁜 수건도 함께 선물로 드렸는데요, 생각지도 못한 깜짝 행사에 많은 분들이 진심으로 즐거워하며 축하해줬습니다.

 

그리고 치과가 아니라면 어디에서도 접할 수 없는 기념일, 바로 구강보건의 날인 ‘6·9제 행사’가 있습니다. 이날에는 보건복지부와 대한치과의사협회 등 구강보건 관련 단체들이 구강건강 상담과 무료 검진, 올바른 이 닦기 교육 등 예방과 관리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6·9제 즈음해서 ‘○○○치과 TBI의 날’과 같은 기념일을 만들어, 우리 치과만의 올바른 TBI 프로그램을 리플렛으로 제작해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나눠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TBI 세트를 구성해 리플렛 증정 시 홍보, 판매까지 한다면 부수입을 올리는 것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우리 치과만의 기념일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치과의 호감도를 상승시킬 수 있고, 최소의 비용으로 이미지를 전문화, 그리고 차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 일회성으로 하기보다는 꼭 매년 비슷한 시기에 꾸준히 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 한눈에 보는 요점정리 -
꾸준한 기념일 챙기기로 우리 치과만의 이미지를 만들어 보자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비트코인의 슬픈 사회
최근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상승하고 있다. 이 뉴스를 들으며 무엇인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착한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권선징악과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 잘산다는 것이 공통의 교육적 목표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였다. 이런 가치가 깨지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 살면서 규칙이 만들어졌고,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해 윤리와 도덕 그리고 성실한 삶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근면성실한 자가 존경받기보다는 무능하거나 고지식한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노력 없이 일확천금을 얻은 자들이 각광받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가 큰돈을 벌면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1순위가 되었다.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무리하게라도 영끌해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20~30대가 혈안이 되었다. 무리한 코인투자로 모든 것을 잃은 청년들이 속출하기도 하였다.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는 뉴스는 비상식의 상식화를 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된다.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갱신할수록 성실한 노력으로 번 돈의 가치는 하락한다. 비트코인의

재테크

더보기

신고가 경신하는 미국 증시와 첫 금리인하 전후 전망

기술주가 견인하는 미국 증시의 신고가 경신 최근 신고가를 이어가던 미국 증시 중심에는 엔비디아와 AI 관련 기술주의 힘이 컸다. 전통적인 빅테크 기업이었던 애플과 구글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는 사이 엔비디아(3위)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애플(2위)의 시가총액에 근접하게 됐다. 그런 엔비디아가 최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증시도 상승 추세는 유지하고 있지만, 종목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심해지고 있다. 특히, 기술주와 비기술주 간의 상대적인 가격 차이가 크게 커지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반도체 지수에 편입된 기술주가 S&P500 지수보다 역사적인 고평가 영역에 이르고 있다. 특정 섹터와 기업에 편중된 주가 상승은 전체 미국 증시의 건전한 상승 흐름이 지속될 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지난해 11월 FOMC 이후로 이어진 산타랠리와 연초 미국 증시의 랠리는 큰 조정 없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어느 시점부터 건전한 주가 조정 구간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기적 자산배분 - 인플레이션 금리사이클 연준의 기준금리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참고해 현시점에서 주기적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