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심리학이야기

즐거운 뉴스가 그립다

URL복사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37)

몇 년 전 ‘악마를 보았다’라는 영화가 있었다. 그 영화를 보고 나서 참 나쁜 영화라 생각했다. 잔인성이 영화의 창작성과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묻혀버렸다. 차후에 사회 전반에 미칠 영향을 걱정하게 하는 영화였다. 예상대로 그 이후로 뉴스에서 영화에 준하는 잔인한 내용을 접하게 되었고, 최근엔 더욱 심각한 내용들이 등장하고 있다. 오늘도 차마 다 듣지 못하고 채널을 돌렸다.


다른 채널을 돌리니 정부 장관 모 후보자의 딸이 의학지 논문에 제1저자가 된 사건이 집중 조명돼 나온다. 어쩌다 기초의학 학회지의 권위가 세간의 입방아에 오르고 권위가 에세이 정도로 취급받는 지경까지 추락했는지 안타깝다. 이런 논란 속에서도 제1저자가 되기 위해 수많은 밤을 실험실에서 날밤을 새웠을 연구자들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없다. 실험실에서 낮인지 밤인지도 구분하지 못하고 실험하는 분들에 대한 미안함도 예의도 없다. 필자도 일본 유학시절 1년간 실험하고 작성한 논문을 싣지 못한 경험이 있다. 당시 조교수가 자신의 논문 결과와 다른 결과를 보인 논문이라고 같은 교실에서 상반된 내용을 투고할 수 없다는 이유로 결사반대해 논문이 사장된 적이 있었다. 1년 동안 토·일요일을 반납하고 매일 새벽 2시에 퇴근하며 수고한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순간이었다. 이런 경험이 있었던 필자이기에 이번 사건에 대해 여러 가지 가정이 머리에 어른거린다.


우선 떠오르는 가정은 누군가 그 논문을 쓰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연구에 전념했는데 마무리 단계에서 제1저자가 바뀐 것이다. 가장 가슴 아픈 가정이고 이때는 그가 가장 큰 피해자다. 통상 교신저자인 교수는 논문을 지도만 하지 직접 쓰지 않기 때문이다. 두 번째 가정은 담당 교수가 자기가 예전에 써놓은 논문을 제1저자로 준 것이다. 이것이 피해자가 없는 가장 좋은 가정이지만, 논문 점수에 매년 시달리는 교수들이 논문을 써놓고 제출을 안 한다는 것이나 점수를 포기하고 남에게 그냥 준다는 것에 대해서는 그리 신뢰도가 높지 않다. 세 번째 가정은 본인이 진짜로 실험하고 쓰는 것인데 병리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고등학생이 2주 만에 쓰는 것은 하버드에 수석 합격할 정도의 실력이 아니라면 불가능하니 이 가정 역시 신뢰도가 높지 않다. 결국 여러 가지 가정 속에서 가장 합리적 의심이 가는 것은 연구원 누군가 논문을 다 쓴 상태에서 교수 강압에 의해(물론 자진 반납의 형태를 띠었을 수도 있지만) 마지막에 제1저자를 포기하는 상황이다. 그 가정을 전제로 한다면 그 사람이 가장 큰 피해자지만, 어느 누구도 이에 대한 언급은 없다. 정치적이라서 그런 것은 이해하지만 가해자에게만 관심이 있고 피해자에게는 관심이 없는 현실이 씁쓸하다.


그럼 그 교수는 왜 제1 저자를 고등학생에게 주었을까? 가장 쉬운 가정은 매매이다. 돈 받고 파는 것이다. 두 번째 가정은 TV에서 언급하는 품앗이 자식 간 교환이다. 세 번째 가정은 교수가 말한 대로 좋은 외국대학을 가라고 선의로 주는 것이다. 그런데 아무 대가가 없다는 부분에서 신뢰성이 떨어진다. 네 번째 가정은 영화에서처럼 아무 이유 없이 그냥 그러고 싶어서다. 하지만 이 또한 영화가 아닌 현실 세계에서는 가능성이 희박하다. 혹은 필자가 상상할 수 없는 또 다른 그 무엇이 있을 수도 있다.


뉴스를 보는 동안 수많은 가정들이 스치며 채널을 돌렸다. 일본과의 외교 분쟁이 나온다. 채널을 다시 돌리니 홍콩사태가 나온다. 또 다른 곳에선 아마존 정글에 화재가 아직도 진행 중이다. 다시 채널을 돌리니 미국에 허리케인 도리안이 상륙한다. 우울한 내용들에 결국 TV를 껐다. 뉴스를 보는 것이 두려워지고 보면서 우울감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난 지 몇 달이 된듯하다. 다시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사와 뉴스를 끊고 사는 데에는 책이 최고다. 책장에 사마천사기, 중국인이야기, 로마인이야기가 눈에 띈다. 무엇을 택하든 모두 장편들이니 2개월은 생각 없이 살 수 있겠다. 즐거운 뉴스가 그립지만, 기다리느니 차라리 책을 읽는 것이 더 빠를 듯하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