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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지하철과 구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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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53)

대부분 여자는 다 알고 남자는 거의 모르는 단어 중에 하나가 ‘구르프’이다. 구르프의 어원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외래어 단어가 일본식으로 변화된 것으로 유추된다. 영어식 명칭은 ‘헤어롤’이다. 아침에 지하철을 탈 때면 심심치 않게 머리에 구르프를 한 젊은 여성들을 자주 본다. 호기심에 조금 관찰해보면 10여년 전과 조금 달라진 모습이다. 예전에는 본인이 잊어버리고 나온 사실을 창피해하는 모습이었는데, 지금은 알면서 주위 사람들의 시선을 무시하는 느낌이다.

 

이 경우는 두 가지로 생각된다. 우선 타인의 시선에 대해 무관심해진 개인주의다. 지하철에서 남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들의 감정을 표현하는 젊은 연인들을 자주 목격한다. 타인의 시선과 무관하게 머리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일부러 착용하는 경우가 요즘은 더 많은 듯하다. 또 하나, 시기적으로는 대통령 탄핵 이후에 좀 더 그런 추세가 증가했다. 당시 판결을 준비하던 이정미 대법관이 출근길 헤어롤을 머리에 붙이고 출근하던 모습이 기자들에게 노출되며 장안의 화제가 되었다. 자신의 일에 몰두하는 여성의 모습으로 보였고, 이는 직무에 소홀했다고 인식되던 여성대통령과 묘한 대비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머리 스타일에 많은 시간을 들이고 심지어 통치권자 지휘가 절실했던 세월호라는 중요한 시점에서도 머리를 올렸던 여성대통령과 대비되었다. 대통령이 탄핵되는 역사적 순간의 정점에서 차분하게 판결문을 낭독했던 대법관 모습은 큰 차이를 보였다. 이런 극적인 대조가 고스란히 함축된 것이 대법관 헤어롤(일명:구르프)이었다. 그 사건 이후로 여성 머리에 헤어롤은 거울을 안 본 창피한 여성의 이미지에서 일하는 당당한 이미지로 변화되었다. 이젠 자신들의 필요에 의해서는 타인의 시선과 무관하게 구르프 정도는 머리에 달고 나와도 되는 것으로 인식이 전환되었다.


이처럼 2020년을 맞이한 우리 사회는 의식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혼은 이젠 사람들 삶 속에서 당연하게 있을 수 있는 일로 정착되었다. 동성애에 대한 인식도 점차 다양성으로 수용되고 있다. 아들을 선호하던 시대에서 딸 선호 시대로 바뀐 지 오래되었고 결혼한 자식들이 아이를 갖지 않겠다는 말을 수용하는 부모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것은 과거 집단 가족중심사회에서 대를 잇는 자가 모든 것을 차지했지만 현재는 대를 이어도 얻는 것이 없고 대가없이 불편과 구속만 증가하게 변했기 때문이다. 아들 선호는 수명 60세 시대에서 아들이 얼마 남지 않은 부모의 노후를 조금 책임지면서 나타난 것이었다. 하지만 지금처럼 수명 백세 시대에서 20~40년의 노후 기간을 지닌 부모들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것은 아들들에게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결국 노인들도 남은 노후를 스스로 해결해야 되면서 아들선호사상이 무너졌다. 심지어 능력 있는 부모세대가 자식세대를 계속 케어해야 하는 캥거루족이 늘어나면서는 아이를 낳지 않겠다는 자식들 생각에 동조하기 시작했다.


시대가 바뀌고 생각이 변화하는 것에는 옳고 그름이 없다. 늘 변하는 것은 자연의 법칙일 뿐이다. 요즘 트로트 열풍이 불고 있다. 얼마 전 미스 트로트 경연에서 송가인이 배출되고 최근 남성과 나이 제한 없는 경연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세상은 늘 너무 앞서는 듯하면 과거를 동경하는 복고현상이 나타난다. 트로트열풍은 심리적인 복고현상이라 생각된다. 그동안 모두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해야 하며 힘겹게 따라가던 자신들 모습을 잊고 살았다. 구성진 트로트 한 자락에 눈물을 흘리기에 충분한 현실이다. 언젠가 지하철에서 구르프를 한 여성을 만나도 눈에 들어오지 않으면 비로소 필자도 사회에 적응한 것일 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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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전통사상에는 악마가 없다
악마의 개념은 종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우선 인도 힌두교는 이원론적인 악으로 선의 신과 대등하게 전쟁을 하는 존재다. 반면 기독교는 하느님의 최고 천사가 반역하며 타락하여 사탄이 되었다. 불교는 신도 악마도 모두 중생으로 연기법의 지배를 받는 존재다. 도교는 신도 관료체계가 있어서 가장 높은 옥황상제 밑에 신하 신들이 있고 최하위에 인간 범죄자 같은 하급 저질 영혼인 귀(鬼)와 마(魔)가 있다. 유교는 철저하게 인간 중심개념으로 절대 신도 악마도 없다. 인의예지 안에 있으면 선이고, 벗어나면 악이라기보다는 불선의 개념이다. 악마의 등장은 사후세계와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 권선징악이 되어야 하는데 실제 현실에서는 악당이 더 잘사는 이율배반적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에 사후세계에서 확실하게 징벌하는 개념을 종교가 도입하였다. 우리 전통사상에는 절대 악마가 없었다. 일본 요괴와 서양 드래곤은 이유 없이 사람을 해치는 악의 존재다. 우리 전통사상의 도깨비는 장난기는 있으나 권선징악의 존재다. 원래 우리 전통사상에는 선악 개념이 없었다. 인간은 선량하고 행복한 저승 사람이 이승으로 놀러 왔기 때문에 원래 선한 것이다. 원한이 있으면 푸는 것이고, 악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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