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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작은 행복 만들기 Ⅱ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64)

우리는 행복을 추구하지만 막상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것인가를 물으면 선뜻 답하기 어려워진다. 행복에 대한 우리들 생각은 늘 극단에 가 있기 때문이다. 자연계는 도수분포표를 따른다. 행복도 마찬가지다. 우측 극단 5%만을 행복이라 생각한다면 95%는 불행하거나 행복하지 않은 삶이 된다.

 

지금 행복하지 않다고 느낀다면 객관화시켜 볼 수 있다. 책상 앞에 앉아 한 종이에는 자신이 행복할 수 있는 항목들을 적고, 다른 종이에는 불행한 사항들을 적고, 또 다른 종이에 행·불행도 아닌 것을 적어본다. 그중 욕심이라 생각되는 것을 빨간색으로 지워본다. 기준은 일반 치과의사 평균적 삶으로 한다. 자식들이 S·K·Y를 못 들어가서 불행
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욕심이다. 비교될 수 있는 상대적인 항목은 욕심으로 평가한다. 하버드 법대 합격이 또 있기 때문이다. 큰집이 없어서 불행하다면 이 역시 비교되는 항목이니 욕심이다. 다음은 불행 항목을 체크한다. 역시 욕심에서 시작된 항목을 빨간색으로 지운다. 대출을 많이 받고 큰 집을 사서 은행대출금이 부담돼 근심이라면
욕심에서 시작된 불행이다. 다음으로 내가 원인이 아닌 항목을 파란색으로 체크한다. 코로나19가 원인이 되어 나타난 것은 내 탓이 아니기 때문이다. 소풍 가는 날에 비가 오는 것은 내 탓이 아닌 불행이다. 체크되지 않고 남은 항목들이 불행으로 가지 않고 행복에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 행복을 높이는 중요한 요건이다.

 

이 글 제목에 ‘작은’이란 단어가 붙은 이유이기도 하다. 이런 작고 소소한 행복을 넓혀나가는 것이 행복 실천의 첫단계이다. 일명 ‘있는 행복 챙기기’이다. 일단 주변에서 내가 지닌 소소한 작은 행복들을 챙긴 다음에 두 번째를 행한다. 두 번째는 도수분포표에 맞춰 욕심 줄이기이다. 도수분포표에서 상하 5%는 표준이 아니다. 자신 생각이 상위 5%에 있다면 욕심이다. 학교 등수로 생각하면 30명에서 15 등이 가장 중간이다. 평균이고 지극히 정상이다.
1, 2등을 원하는 것은 5%에 드는 것이니 욕심이다. 5등은 10% 안에 드니 불행이 아니고 행복이다. 결국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인가 문제이다. 이렇게 욕심을 기준으로 행·불행 목록을 체크해보면 80%는 지워진다. 세 번째는 일명‘도인 행복’이라 하는 일상의 행복이다. 비가 오면 곡식이 풍요로워지니 행복하고 해가 뜨면 화창해서 행복하다. 숨을 쉴 수 있는 공기에 행복감을 느끼고 주어진 공간이 있어서 행복하다. 궁극적으로 살아있는 자체에 행복하다.


결국 행·불행은 외적 요건이 아니고 내적 요건이다. 차를 산다거나 합격을 한다거나 결혼을 한다거나 하는 등의 강한 욕망 충족에 의한 행복은 자극적인 쾌락적 행복으로 내면적인 행복이 아니기 때문에 일시적이고 순간적이다. 외적 요건에 의한 행복은 일과성이라 수시로 누릴 수 없다. 따라서 언제든지 누릴 수 있는 내면·내적 행복을 키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건이 필요하다.


우선 낚시하는 자가 놓친 고기를 아쉬워해서는 안 된다. 고스톱판에서 많이 따던 순간을 기억해서는 안 된다. 과거를 놓지 못하면 현실을 충분히 살 수 없고 즐길 수 없다. 두 번째는 욕심이다. 남보다 더 많이 벌어야 하고 더 큰 집에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는 미래를 사는 것이다. 내일도 모레도 살아있고 10~30년 뒤에도 살아있을 것이
라 생각하기 때문에 더 많이 벌어야 하고 현실을 희생시켜야 하는 것이다. 미래의 삶을 줄이고 현실에 충실하면 행복은 커질 수 있다. 물에 빠졌을 때 허우적거리는 것보다 모든 것을 놓고 물에 몸을 맡기면 살 수 있다.

 

‘행복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아기는 손이 두 개이기 때문에 세 번째 사탕을 쥐려면 한 개의 사탕은 놓아야 하는 것을 아는 데 시간이 걸린다. 우리도 두 손 안의 사탕에 만족하면 행복하다. 세 번째 사탕을 쥐기 위하여 한 개의 사탕을 놓는 것이 불행이 아닌 것 을 알면 행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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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논단] 성명서의 힘, 최치원에서 서울지부까지
868년 최치원은 12세에 당나라로 유학을 떠났다. 신라 6두품 출신으로서 출세에 한계가 있었던 그는 18세에 외국인 과거시험인 빈공과에 장원급제한다. 이후 회남 절도사 고변의 추천으로 관역순관 지위에 올랐다. 이때 황소의 난이 일어났다. 소금세가 높아지자 밀매업이 성행하고 밀매업자의 두령인 황소가 산동성과 하남성을 점령하고 급기야 장안을 함락, 황제 희종은 쓰촨으로 도망쳤다. 때마침 최치원의 ‘토황소격문’이 빛을 발한다. 삼국사기는 이를 중국고사를 인용한 장중체 문장으로 전한다. “천하의 모든 사람이 너를 죽이려 의논할 뿐 아니라 땅속의 귀신들까지 너를 죽이려고 의논하였다” 대목에서 그 준엄한 꾸짖음에 놀란 황소가 의자에서 넘어졌다고 알려진다. 인류 역사는 말, 글, 행동의 자취다. 글의 정수인 성명서는 리더가 일정 사항에 대한 방침이나 견해를 공표하는 글이다. 크게 보면 모세 십계명, 함무라비 법전을 비롯한 모든 인류의 계율과 역사적 논쟁이 글로 이뤄져 왔다. 시의적절한 언어 구사력과 문장은 정치에서 필수다. 성명서의 위력과 파급효과는 지대하며 그 전파는 가히 빛의 속도다. 치과계도 예외가 아니며 그 이면에는 각 단체의 회장, 공보이사, 홍보이사 등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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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