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9.0℃
  • 구름많음강릉 10.1℃
  • 구름조금서울 8.4℃
  • 맑음대전 10.1℃
  • 대구 11.0℃
  • 구름많음울산 14.2℃
  • 황사광주 10.1℃
  • 구름조금부산 14.3℃
  • 맑음고창 8.5℃
  • 흐림제주 12.6℃
  • 구름조금강화 8.0℃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조금금산 9.1℃
  • 맑음강진군 11.2℃
  • 구름많음경주시 13.7℃
  • 맑음거제 13.7℃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심리학이야기

혼자인 듯 혼자 아닌 혼자 같은 외로운 시대

URL복사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533)
최용현 대한심신치의학회 부회장

코로나시대에 들어오면서 디지털시대는 더욱 빨리 가속화되었다. 학교는 비대면 인터넷 강의로 전환되었고 모임은 최대한 줄어들었다. 대화와 모임은 SNS로 진행된 지 벌써 1년이 넘었다. 학회활동 또한 줌으로 대치되었고 오프라인 모임은 모두 사라졌다. 타인과 대화가 소리보다는 문자나 이모티콘으로 바뀌었다. 비대면 생활이 길어지다 보니 사람 관계가 유지는 되는데 무엇인가 허전함을 느낀다.

 

사람 간에 관계가 유지되는데 세 가지 요소가 있다. 머리로 기억하는 추억과 몸으로 기억하는 따스함, 그리고 가슴으로 기억하는 정이다. 비대면 디지털시대에서 머릿속 추억은 유지되지만 악수하며 느끼는 아날로그적 따스함과 가슴에 느끼는 정이 사라졌다. 시끄러운 맥주집에서 큰소리로 대화하며 상대 목소리에 가까이 귀 기울이며 따스함을 느끼고 잔을 부딪치며 정이 스몄다. 그러나 코로나로 일상에서 대면이 줄어들면서 그만큼 상대적으로 외로워지고 고독하게 됐다. 모두에게 조금씩 ‘코로나 블루’가 스며들었고 이젠 스스로 자신의 감정이 우울해지는지 여부를 모니터링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의욕이 없어지거나 즐겨 하던 일이 귀찮아지거나 혹은 감정적으로 예민해진다면 코로나 블루가 스며들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수행자가 아니고서 일반 사람이 비대면으로 오랫동안 혼자 지내는 것은 쉽지 않다. 외로움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 정의할 때는 지금 같은 비대면 사회를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카톡이나 문자와 같은 비접촉 대화로 유지되는 관계로 인해 유발되는 외로움은 ‘군중속의 고독’과 유사하다. ‘군중 속의 고독’은 통상 많은 사람들 속에 있어도 외로울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이 말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철학자 하이데거였다. 이 문구에는 내용과 유사한 에피소드가 있다. 하이데거가 아내에게 보낸 편지에 나오는 문구였다. 옛 대학 친구와 부적절한 관계를 가졌다고 고백한 아내에게 답장하는 편지로 ‘다른 사람이 아무것도 몰라주는 것이 외로움의 본질’이라 하였다. 이해받지 못하는 속에서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외로운 존재로 ‘군중 속의 고독’이라 했다. 한마디로 외로움은 이성적 판단을 방해할 수 있고 감정적이거나 극단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의미라 해석된다. 사실 하이데거는 ‘악의 평범성’을 말한 한나 아렌트를 비롯한 많은 애인이 있는 바람둥이였기 때문에 이 일화가 사실인지 아니면 아내의 복수였는지는 알 수 없지만, ‘군중 속의 고독’이 잘 표현된 일화임에는 분명하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대부분의 사람들로 태어나서 한 명의 사람으로 죽는다(Every man is born as many men and die as a single one)’는 그의 말은 현대인의 외로움을 잘 표현하였다.

 

반면 달라이 라마는 외로움에 대하여 타인과에 연결성에서 찾았다. 자기중심성이 강해지면 타인에 대한 사랑과 이해가 적어지고 누군가와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은 줄어들게 된다. 이로 인해 외로움과 공허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이타성이 외로움을 없애는 방법이라 하였다. 두 사람이 외로움을 보는 시각이 다르다. 하이데거는 원천적으로 외롭기 때문에 타인에게 이해받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달라이 라마는 원래 이타적 삶이 당연하였는데 자기중심적으로 바뀌면서 외로워졌기 때문에 남을 도와주면 저절로 외로움이 사라진다고 하였다. 불교 지도자로서 당연한 설명이고, 철학자로서 당연한 생각이다. 간단히 정리하면, 외로움은 타인과 더불어 공유하지 못하면 반드시 존재하는 본질적인 문제이다. 해결 방법은 타인이 본인을 이해하는 폭이 넓어지도록 이타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다. 가장 가까운 사람부터 자신을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이 외로움을 없애는 출발점이다.

 

얼마 전 유행한 노래 중에 “내 거인 듯 내 거 아닌 내 거 같은 너”란 가사가 있다. 필자는 요즘 사람들의 모습을 ‘혼자인 듯 혼자 아닌 혼자 같은 너’라고 표현해본다. 가장 가까운 이로부터 혼자가 아님을 확인해야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다. 하루빨리 비대면 시대가 끝나고 따스함과 정을 느끼는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비트코인의 슬픈 사회
최근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상승하고 있다. 이 뉴스를 들으며 무엇인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착한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권선징악과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 잘산다는 것이 공통의 교육적 목표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였다. 이런 가치가 깨지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 살면서 규칙이 만들어졌고,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해 윤리와 도덕 그리고 성실한 삶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근면성실한 자가 존경받기보다는 무능하거나 고지식한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노력 없이 일확천금을 얻은 자들이 각광받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가 큰돈을 벌면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1순위가 되었다.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무리하게라도 영끌해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20~30대가 혈안이 되었다. 무리한 코인투자로 모든 것을 잃은 청년들이 속출하기도 하였다.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는 뉴스는 비상식의 상식화를 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된다.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갱신할수록 성실한 노력으로 번 돈의 가치는 하락한다. 비트코인의

재테크

더보기

신고가 경신하는 미국 증시와 첫 금리인하 전후 전망

기술주가 견인하는 미국 증시의 신고가 경신 최근 신고가를 이어가던 미국 증시 중심에는 엔비디아와 AI 관련 기술주의 힘이 컸다. 전통적인 빅테크 기업이었던 애플과 구글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는 사이 엔비디아(3위)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애플(2위)의 시가총액에 근접하게 됐다. 그런 엔비디아가 최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증시도 상승 추세는 유지하고 있지만, 종목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심해지고 있다. 특히, 기술주와 비기술주 간의 상대적인 가격 차이가 크게 커지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반도체 지수에 편입된 기술주가 S&P500 지수보다 역사적인 고평가 영역에 이르고 있다. 특정 섹터와 기업에 편중된 주가 상승은 전체 미국 증시의 건전한 상승 흐름이 지속될 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지난해 11월 FOMC 이후로 이어진 산타랠리와 연초 미국 증시의 랠리는 큰 조정 없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어느 시점부터 건전한 주가 조정 구간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기적 자산배분 - 인플레이션 금리사이클 연준의 기준금리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참고해 현시점에서 주기적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