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2022년에 ‘버블’이 터질까? (1) 인플레이션의 시대가 다시 오는가

URL복사

최명진 원장의 자산배분 이야기 - 38

12월 열린 FOMC 회의를 계기로 2021년 12월 현재 기축통화 달러의 기준금리 위치와 방향을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이용해 알아봤다.

 

연준(Fed)은 양적완화와 제로금리를 마무리하고 첫 번째 금리인상을 준비하고 있으며, 최근의 가파른 물가 상승에 대응해 2022년에만 세 번의 금리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때 테이퍼링(Tapering, Fed가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해나가는 것)을 마치고 금리인상을 시작했던 역사를 돌이켜보면, 테이퍼링만 해도 시작에서 종료까지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렸으며 첫 번째 금리인상 이후 1년 동안 추가 금리인상을 하지 못했다. 경제 상황은 예측 불가능하며 경기하방 압력이 강해지면 연준 또한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가져갈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지난 금융위기와 비교하면, 2021년 말 연준의 금리인상 계획은 과거보다 서두르는 것처럼 보인다.

 

연준의 행보가 빨라 진 가장 큰 이유는 심상치 않은 인플레이션 우려 때문이다. 미국은 40년래 가장 높은 물가 상승 압력을 받고 있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 위기로 촉발된 연준의 제로금리와 무제한 양적완화로 발행된 통화량 급증으로 인해 화폐가치가 하락해 나타난 당연한 결과이다. 화폐가치 하락은 결국 자산가치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시장에는 40년간 이어진 저금리 디플레이션의 시대가 끝나고 1970년대처럼 인플레이션의 시대가 오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존재하고 있다.

 

과거 1970년대에는 1·2차 석유파동으로 유가가 폭등하며 물가를 끌어올려 주요 선진국의 물가상승률이 두 자릿수로 이어진 적이 있었다. 선진국의 성장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스태그플레이션(경제불황 속에서 물가 상승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는 것)을 겪었다. 1973년 1차 석유파동 시기에는 한국의 물가상승률 또한 3.5%에서 24.8%까지 상승한 적이 있었다. 1978년의 2차 석유파동에서는 미국의 국채수익률은 15%에 육박했고 한국도 물가상승률 28.7%, 회사채 수익률이 30%대에 이르는 등 전방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진행됐다.

 

 

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가던 1981년 미국은 레이건 대통령이 당선된 후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감세와 규제 완화로 민간 투자를 촉진했고 당시 연준 의장으로 임명된 폴 볼커는 미국 기준금리를 20%까지 올리며 인플레이션과 물가를 안정시켰다. 그 후 40년간 디플레이션(deflation, 전반적 물가 수준과 금리가 장기간 하락하는 것)의 시대가 열려서 지금까지 이어져 온 것이다. 지금의 물가상승은 70년대처럼 앞으로 펴진 물가상승과 인플레이션의 서막으로 볼 수 있을까?

 

그 해답은 연준의 12월 FOMC에서 찾을 수 있다. 물가상승률이 심상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연준은 2022년 세 차례 금리인상을, 그리고 2024년까지 총 여덟 차례 금리인상을 예상했다. 이는 2024년 기준금리 최대치가 2%정도 밖에 못 미치는 것으로 과거 20%의 기준금리와는 큰 차이가 있다. 연준은 왜 과거처럼 적극적인 금리인상으로 인플레이션 파이터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꺼려하는 걸까? 해답은 미국의 천문학적인 부채에 있다.

 

모두가 FOMC의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던 12월 14일. 미국 의회는 14일 연방정부 부채한도를 현행 28조9,000억 달러에서 31조4,000억 달러(약 3경7,225조원)로 2조5,000억 달러가량 상향하는 안건을 처리했다. 이로써 미국 연방정부는 채무불이행 시한인 15일을 하루 앞두고 가까스로 디폴트 사태를 피하게 됐다. 현재 미국의 국가부채는 한계점에 도달해 있으며 무분별한 양적완화로 달러의 총통화량(M2)은 전년 대비 30%나 올랐다.

 

지금부터 양적완화나 제로금리 같은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거둬들인다 해도 금융위기 이전으로 돌아가려면 M2의 연간 증가량이 5% 이하로 내려가야 하고, 코로나 팬데믹 위기 이전으로 돌아가려 해도 M2 증가율을 10% 이하로 맞춰야 한다.

 

 

미국의 대표적인 물가지수인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미국의 고용통계국에서 매월 발표하는 통계치로 소비재 및 서비스 시장에 대해 도시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한 것이다. ‘주택, 운송, 식료품, 의료, 레크리에이션, 교육, 의류, 기타 상품 및 서비스‘ 등 총 8개의 구성요소로 이뤄져 있다. 연준은 이 CPI 지수를 바탕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을 측정하고 통화정책에 반영한다.

 

하지만 CPI 지수는 화폐가치 하락을 정확하게 나타내주지 못한다. 주로 소비재 위주로 구성된 품목의 물가만 측정하기 때문이다. 대부분 자산가치는 CPI 지수보다 훨씬 더 많이 올랐다.

 

 

CPI 지수 상승률과 미국 주식 상승률을 비교해보면 확연한 차이를 알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 생긴 경제침체와 공급차질로 2021년 하반기에는 소비자 물가가 크게 상승했다. 경기가 좋다면 유가나 천연가스도 가격이 올랐을 텐데, 유가나 원자재의 가격은 오히려 조용하다. 현재는 공급 부족으로 인한 물가상승 압력이 수요 증가로 인한 물가상승 압력보다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으로는 연준이 천문학적으로 화폐를 발행함으로써 생긴 화폐 가치 하락으로 인한 물가상승과 자산 가격 인플레이션이 일어나고 있다. 두 가지 모두 같은 인플레이션 압박이지만 결이 다르다. 예를 들어 ‘단순하게 물가가 상승하고 연준은 기준금리를 올릴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예금금리도 오를 것이고 예적금에 좀 더 비중을 늘려야 해야겠다’라고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오히려 화폐의 가치 절하를 통한 자산 가격 상승의 여파가 훨씬 크므로이자 비용이 감당되는 선에서는 현금을 멀리하고 우량한 자산을 편입해야 물가 상승으로 인한 구매력 하락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다만, 금리인상기에는 달러가 귀해지는 등 금리인상기에 적합한 자산들이 따로 있으니, 그렇지 않은 자산은 적극적으로 편입하지 않도록 한다.

 

금리가 인상된다고 모든 자산가격이 하락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미국주식 같은 위험자산은 계속해서 오를 가능성이 크다. 과거 나스닥 버블 때도 기준금리가 5%로 오르는 동안 나스닥 지수는 기록적인 버블을 만들었고 버블이 터짐과 동시에 경제위기로 인한 금리인하를 단행한 적이 있다. 그렇다면 코로나 이후 미국 주식이 2배에서 2.5배까지 오르고 비트코인은 10배 이상 오른 지금이 과연 버블의 꼭대기로 볼 수 있을까? 다음 시간에는 이번 금리 사이클의 버블의 시작과 끝에 대해 다뤄보겠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