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치과신문 논단] 치과계 위축에 대한 우려

URL복사

이재용  논설위원

최근 개원가에서 가장 큰 시름이 무엇인가 들여다보자. 단연, 대부분 인력난을 꼽는다. 지난 2011년 11월 16일 대통령령 제23296호 의료기사법 시행령 개정에 의해 치석제거 등 업무범위가 명확해지도록 법령 몇 글자가 바뀐 이후, 치과위생사들의 권익은 엄청나게 향상됐다. 업무범위 명확화에 따라 개원가는 구인직역 선호도가 명확해져 직원채용난이 가속화됐고, 최저임금 또한 최근 2년 사이 30% 정도나 오른 탓에 인건비 상승률 또한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이것이 각 중앙회들이 그토록 애쓰는 정책반영에 따른 법령개정의 효과이다. 법령 한 단어의 변경이 미치는 효과는 이처럼 느리지만 매우 직접적으로 다가오기에 치과계 단체를 중심으로 대응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의료법 28조 3항에 따라 모든 치과의사들은 당연히 중앙회 및 지부 회원이 되고, 정관을 지켜야 한다. 이 중앙회 및 지부를 중심으로 모든 치과의사가 하나 돼 타 직역이 소홀할 수 있는 국민의 구강건강을 수호하고, 회원들의 합리적인 권익을 보호하도록 힘써야 한다. 그런데 이 단체들의 힘은 결국 금전적 인프라인 예산과 인적 인프라인 임직원이 바탕이 된다.

 

우선 금전적 인프라인 예산부터 살펴보자. 회원의 가장 객관적 의무인 회비 납부율을 살펴보면, 가장 낮은 지부의 경우 60%선부터 시작해 전국 평균 75% 정도에 불과하다. 법에 따라 의무가입된 모든 치과의사의 100% 회비납부를 가정해 짜여진 중앙회의 예산집행율이 대부분 75% 전후인 이유이고, 얼핏 예산안만 보면 풍부히 활용 가능할 것 같은 예비비가 회비납부율에 따라 한 푼도 없는 돈이 될 수도 있는 이유이다. 실제 한의협의 회비는 연 50여만원에 달하고, 2019년부터는 체납 시 법적절차까지 밟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약사회의 경우 2016년, 의협의 경우 2017년 각기 회비를 3, 2만원씩 인상한 바 있다. 특히 의협의 경우 회무 확장에 따라 회관 추가 건립 등을 결의하고 이 기금 및 투쟁기금 등을 별도로 모금할 뿐만 아니라 상근임원 숫자를 6인으로 늘리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12년 많은 논란을 겪었던 보수교육비 등에 있어서도 2019년 보건복지부 지침을 보면, 보수교육 직접 시행주체가 징수하는 직접비와 중앙회 등의 업무대행 수수료인 간접비를 별도로 분류해 회비완납자에 대해서는 간접비를 할인할 수 있도록 하고, 이 간접비는 의료인 단체에서 보수교육에 한정해서 사용하도록 기준을 명확히 마련해주고 있다. 이에 따라 의료기사 각 단체들은 보수교육 의무화 등을 통해 예산을 확보해 사업을 점차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치과계의 경우 예산 확보가 불확실하고 제한이 되면, 예산확장하는 타 직역단체에 비해 사업제한이 생기고 위축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인적 인프라를 살펴보면, 치과계 단체에는 봉사를 목적으로 뛰는 유능한 임원들도 많지만 회기마다 바뀔 수 있고 상근도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반면 직원들은 치과의사를 위한 회무를 생업으로 하는지라 훌륭한 인재확보는 결국 치과계 힘의 기반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회비 납부가 제한되는 등 예산 확보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최근의 인건비 폭등 현실을 즉시 반영하지 못하면 핵심 자산인 좋은 인재들이 소리 없이 떠나 장기적으로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지난 수년간 치과계는 직선제 도입이라는 체질개선을 겪고, 여러 가지 내우외환을 겪는 전반적으로 아픈 변혁기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 모든 통증이 발전을 위한 성장통이 되려면, 이제라도 하나되어 치과계 외적인 요소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점진적이고 지속적이며 발전적인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그 노력에 이 글이 한걸음이라도 보탤 수 있기를 바란다.

 

* 논단은 논설위원의 개인적인 견해로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편집국>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