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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사설] 가짜뉴스와 허위 과대광고

누구나 1인 미디어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언제 어디서나 다양하고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쉽게 즐길 수 있는 시대다. 우리는 과연 같은 사안이라도 미디어마다 서로 다른 뉴스들을 선별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분별해낼 수 있을까?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란 말이 있다. 다양한 미디어에 접근하고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로 책임 있게 표현,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인터넷의 발달로 많은 사람이 휴대폰과 같은 스마트기기로 다양한 뉴스를 쉽게 접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들이 많아지면서 소위 말하는 ‘가짜뉴스’가 생겨났다. 가짜뉴스는 의도적으로 허위로 된 사실을 유포하는 정보 및 뉴스를 일컫는다.


최근 조국 법무장관후보자가 청문회 전부터 일련의 사건들로 곤욕을 치르고 있고, 팩트 여부를 놓고 언론들은 진실공방을 펼치고 있다.


그렇다면 가짜뉴스는 왜 만들어지고 있으며, 가짜뉴스를 간단하게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짜뉴스는 대부분 위정자나 권력자들이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대중의 생각을 몰아가기 위해 만들어져왔다. 가짜뉴스를 통해 세상을 손에 쥐려고 했던 히틀러가 가장 대표적이다. 그는 가짜뉴스로 단순한 돈과 명예가 아닌 대중들의 인식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주도하려고 했다. 이처럼 가짜뉴스는 사람들의 의식을 바꿀 정도로 무서운 존재다.


우리 생활 속에서 가짜뉴스를 구별하는 방법도 관심을 끌고 있다. 비록 굉장히 주관적인 방지법이지만 소개하자면 간단하다.


첫 번째로 유튜브나 SNS,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 나오는 정보들은 믿지 않는 것이다. 그들의 정보는 제대로 된 사실 확인이 안 돼 있는 경우가 많다. 뉴스 이외의 정보들에 대해 의심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로는 다양한 뉴스를 접하는 것이다. 현재는 유튜브 및 SNS에서만 가짜뉴스가 양산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알고 있는 언론사에서도 가짜뉴스가 나오기도 한다. 사안에 대해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해석도 제각각이다. 다양한 뉴스를 보게 되면 나중에는 한 가지 뉴스를 봐도 자신만의 생각과 관점으로 정보를 걸러내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정보를 단순히 받아들이지 않고 의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이런 습관을 반복하다 보면 뉴스를 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객관적 정보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정보의 바다에서 표류하지 않으려면 마음과 시각, 정신의 균형을 잡아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국제도서관연맹에서 제시하는 가짜뉴스 판별법은 다음과 같다.


1. 출처 밝히기-해당 뉴스 사이트의 목적이나 연락처 등 확인
2. 본문 읽어보기-제목은 관심을 끌기 위해 선정적일 수 있는 만큼 전체 내용 꼼꼼히 확인
3. 작성자 확인하기-작성자가 실존 인물인지, 어떤 이력을 가졌는지 등을 확인해 믿을 만한지 판별
4. 근거 확인하기-관련 정보가 뉴스를 실제로 뒷받침하는지 확인
5. 날짜 확인하기-오래된 뉴스를 재탕 또는 가공한 건 아닌지 확인
6. 풍자 여부 확인하기-뉴스가 너무 이상하다면 풍자성 글일 수 있음
7. 선입견 점검하기-자신의 믿음이 판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판단
8. 전문가에게 문의하기-해당 분야 관련자나 팩트 체크 사이트 등에 확인


한편 신문·방송 등 올드미디어뿐 아니라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뉴미디어에 게재되는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보도’와 ‘광고’다. 보도윤리만큼이나 광고윤리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상업주의에 물들면서 포털사이트와 SNS 등에(일부 병의원이나 제약회사의 홍보를 위해) 검증되지 않은 정보와 함께 허위 과대광고가 난무하고 있다. 가짜뉴스를 만들지 않아야 하는 것처럼 가짜광고도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


이러한 현실속에 최근 의료계 일부의 의미 있는 시도도 눈에 띈다. 올바르고 정확한 의료정보 전달과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지식나눔에 동참하는 의학전문가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는 의학채널 ‘비온뒤(http:// aftertherain.kr)’는 거의 모든 과의 정보를 총망라해서 전달하는 의학방송이다.


우리 치과계도 정직하고 유익한 정보를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환자들과의 소통을 위한 건전한 커뮤니티를 형성해 허위 과대광고를 몰아내야 하겠다.

 



[치과신문 사설] 치과의사와 유튜브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유튜브로 가장 많은 돈을 번 유튜버는 일곱 살 어린이라고 전해졌다. 이 미국 어린이가 유튜브로 버는 수익은 연 240억원으로 추정됐다. 동영상에 익숙지 않은 세대들은 어리둥절할 것이다. 유튜브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테니 말이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 기존의 SNS는 글과 사진 위주의 소통이 이뤄졌다. 유튜브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공유하며 소통한다. 물론 페이스북에도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고, 인스타그램도 뒤늦게 ‘IGTV’라는 영상채널 운영에 뛰어들었지만 유튜브의 인기는 여전히 독보적이다. 소셜미디어 서비스시대의 정상을 향해 나아가는 유튜브는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다지듯 전 세계 사용자 수가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기존 SNS와 달리 콘텐츠를 통해 이뤄진 광고 수익의 일부를 채널 운영자에게 지급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구독자와 조회 수가 많아져 인기 유튜버로 거듭나면 도서출판과 강연 제의 등으로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에 많은 유저들이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거나 추정 수익이 억대에 달하는 유명 유튜버들을 선망의
[치과신문 논단] 치과계 선거와 후보자들
올 여름은 작년보다 무더위가 덜 했지만 제법 기승을 부렸다. 입추가 지나고 처서가 다가오면 제 아무리 무더운 날씨도 한풀 꺾이게 되는 것이 자연 현상이라고 말한다. 언제 더운 날씨가 가려나 해도 이제 추위 걱정을 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처럼 시간은 빠르게도 지나간다. 세월이 지나가고 슬픈 악재도 기억 저편에서 멀어질 때, 다시금 용기를 내고 새롭게 출발하는데 인생의 보약이 되는 것이다. 2017년 초 치과계는 혼란과 격변의 시기였다. 치과계에서 처음 치러진 직선제에 대한 기대 반, 우려 반으로 협회장 선거를 비롯한 경기도치과의사회장, 서울시치과의사회장 선거와 정치계에서 예상치 못한 대통령선거까지 그야말로 선거바람으로 치과계 및 나라 안팎이 들썩거린 해였다. 치과계 협회장 선거의 부정한 결과로 재선거까지 하며 홍역을 치른 이후, 파장은 대단했고 후유증 또한 심했다. 결과에 승복하기까지 온갖 비리, 억측이 난무한 가운데 선거와 관련해 발을 담근 사람들은 결과에 한마디씩 내뱉으며 나름대로 입장을 알리기도 했다. 세월이 약이라 했던가? 선거에 대한 상처가 치유되어가는 듯 2년이 흘러갔다. 협회장 및 서울·경기지부 선거에 낙선한 사람들은, 함께 해준 운동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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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