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 말과 글이 무섭게 느껴진 적이 없는 것 같다. 신문이나 인터넷의 글을 보면 가시와 독이 발린 말이 난무한다. 자기가 뱉은 독설은 남에게 상처를 주고 다시 돌아와 자기를 찌른다. 진실과 거짓의 경계도 없다. 쓴 글과 뱉은 말에 책임도 없다. 후안무치하기까지 하다.
우리나라의 깨어 있는 지식인, 시대정신을 대표하는 분들의 말도 이제는 이분법의 논리로 편을 가른다. 시대를 대표했던 영웅들의 일그러진 모습도 적나라하다. 이쯤 되면 막가자는 것인가?
아침에 일어나 신문을 펴면 한일관계, 사법개혁, 북미회담 등 여러 문제들이 머리를 무겁게 한다. 세상은 대화와 타협, 절충과 포용 그리고 용서함으로 발전해 왔다고 생각한다. 어디를 봐도 대화와 타협은 없고 상대를 돌이킬 수 없는 말로 공격한다. 도대체 상대방을 같은 구성원으로, 대화의 상대로 생각하는 걸까? 한 쪽은 빨깽이고, 다른 한 쪽은 토착 왜구이다. 서로가 정신이 나갔다고 하고 치매가 왔다고 한다. 서로가 “자기는 진실이고 너희는 거짓이다”라고만 한다.
이 세상에 진리와 진실이 있을까? 누구의 잣대로 진실과 진리가 정해지는 것일까?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고 하늘이 땅 위를 돈다고 생각하고 지낸 시간이 이천 년. 그때의 진리는 무엇이었고, 지금의 진리는 무엇일까? 나는 절대선이고 너는 절대악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한국은 사기 공화국이다’ 현직 검사가 쓴 ‘검사내전’이라는 책에 따르면 한 해 24만건, 2분마다 1건씩 벌어지는 사기 사건으로 피해액은 매년 3조원이 넘는다고 한다. 물적·심적 고통을 야기하는 사기가 이렇게 창궐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손해 보는 장사가 아니라 남는 장사라서다. 살인이나 폭력 등 대부분의 범죄는 순간적인 감정을 이기지 못해 벌어지지만, 저자는 “사기만은 다르다”고 말한다. 감정보다 계산이 앞선다. 주판알을 튕겨 위험보다 수익이 높다고 판단할 때 사기를 친다는 얘기다.
사기와 거짓말이 판을 친다. 서울시 산하 교통공사의 고용세습과 채용 비리가 감사원 감사로 확인되자 “채용 비리는 사실이 아니었다”고 대담한 거짓말을 하며 거꾸로 언론을 비난했다. 한 위정자는 자식의 채용비리가 드러났음에도 아니라고 잡아 땐다. 한 고위공직자는 자식의 생산 불가능한 고순도 스펙도 불법이 아니고 정당하게 취득했다고 한다.
유시민 작가의 거짓말론에 따르면 “정치인은 거짓말도 하지만 마음에 없는 말을 더 많이 한다. 정치하는 사람은 표를 얻어야 한다. 표를 얻으려면 환심을 사야 한다. 듣기 원하는 말을 해야 표를 준다. (중략) 정치할 때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말을 해줘야 한다. 그렇게 되면서 온 사회가 거짓말을 믿게 된다.” 정치판의 거짓말 옹호론인가? 본인에 대한 자기 변론인가?
마지막으로 스토아학파 철학자로 ‘명상록’을 쓴 로마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말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면 감내하고 인내하라.
내가 해야 할 일이라면, 어렵더라도 감내하고 이를 마무리지어야 하며, 내가 할 수 없는 일이라면 담담하게 이를 받아들이되 나의 신념에 따라 나를 수양하는 일을 지속하면 세속적인 부나 명예가 덜 할지 몰라도 마음의 평안, 주변의 인정과 존경을 통한 행복은 더 커질 수 있다.
*논단은 논설위원의 개인적인 견해로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편집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