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10.1℃
  • 구름조금강릉 10.4℃
  • 연무서울 9.8℃
  • 구름많음대전 11.7℃
  • 구름많음대구 14.4℃
  • 흐림울산 14.8℃
  • 흐림광주 10.9℃
  • 구름조금부산 14.7℃
  • 구름조금고창 10.8℃
  • 맑음제주 15.4℃
  • 맑음강화 8.9℃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많음금산 10.0℃
  • 구름많음강진군 12.5℃
  • 흐림경주시 14.7℃
  • 구름조금거제 14.1℃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편집인칼럼

[치과신문 편집인 칼럼] 비급여 관리대책, 비급여의 급여화에 대한 상식적 의문

URL복사

이재용 편집인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받을 수 없는 의료비를 보장하는 실손보험 준비하셨나요?’ 모 화재보험사의 1년 갱신 5년 만기 실손의료비보험 안내광고의 문구이다.

 

수년 전부터 적자를 호소하고 있는 실손보험사들은 그 원인을 실손보험을 과다하게 이용하는 사람이나 산정체계 등 이용약관 문제가 아닌 병의원들이 비급여 진료비를 과다하게 책정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정부가 추진·시행하고 있는 비급여 관리대책의 설명, 공개, 보고의무의 가장 큰 이유로 ‘국민의 알 권리’를 언급하고 있으나, 실손보험과 비급여 간의 상관관계를 묻는 키워드 한 두 개만 검색해도 이 정책이 실손보험사의 적자보전을 위한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한편, 문재인케어 즉 ‘비급여의 급여화’ 정책은 ‘전 국민 건강보험 강제가입 및 요양기관 강제지정체계’ 내에서 급여와 비급여로 안정화되어 있던 의료시장 경제체계에 변화를 주었다. 그간 비급여 진료비를 실손보험으로 처리했던 많은 항목이 건강보험체계로 들어가게 되었다. 비급여에서 급여항목으로 편입화되면서 병의원들이 관행적으로 받던 수가가 내려간 것은 예측됐던 부문이지만, 여기에서 실손보험사들이 얻었을 혜택 역시 적지 않을 것이다.

 

이상하게도 ‘비급여의 급여화 정책’과 ‘비급여 관리대책’의 수혜는 실손보험사가 가져가고 있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정책의 추진으로 국민건강보험의 부담은 늘어났다. 그에 따라 지난 수년 사이 피부양자 인정 범위가 대폭 줄어들었다. 연간 종합과세소득이 있거나 일정 수준 이상의 재산이 있는 경우 지역가입자로 전환돼 매월 수십만원의 건강보험료가 부과되기 시작하였다. 그간 피부양자로 등재된 대다수가 현재 소득이 없는 은퇴자, 주부 등이었음을 감안할 때 한 해 수백만원에 이르는 납부금액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저소득자들도 마찬가지다.

 

연말정산 등을 거치면 세금부담액은 일부라도 줄어드는데 건강보험료는 그렇지 않다. 이 역시 한 해를 합산하면 수십만원에 달한다. 직장인 건강보험료가 대폭 오르고 있음에도 병의원의 수입원인 보험급여에 대한 수가인상은 일반적인 물가상승율에도 미치지 못해 의료인 및 진료스탭을 고용하고 있는 소규모 병의원들은 원가상승으로 갈수록 재정이 악화되어 어떻게든 더 많은 환자를 많이 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차라리 이런 상황이면, 과거 재난적 의료비에 대한 해결책이었던 암보험 등에 비해 실손보험이 가진 사회적 이득에 관해 다시금 살펴봐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점점 고령화 사회로 가는 우리나라에서 은퇴자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부담은 재산세가 아니라 매달 부과되는 건강보험료인 경우가 상당하다. 차라리 노약자가 아닌 경우 간단한 진료에 대해서는 비급여로 전환하고, 피부양자 인정기준을 유지하여 은퇴자들의 부담을 덜고 보험료 부과 상한선을 정하는 등 외국과 같이 단계를 간단히 하여 사회적 부담을 더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직원 개개인의 급여는 공개하지 않으면서 공공기관 홈페이지에 병의원들의 영업비밀로 분류되는 가격정보를 도시와 시골 구분도 없이 나열하고 상하한가의 차이를 비교하는 비급여 공개정책이 시행되는 마당에 보건의료전문가인 치과의사들이 갖는 상식적 의문을 적어보았다.

 

지난 15일 치과계 ‘비급여공개저지비상대책위원회’도 이러한 상식적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판 것이다. 각 지부를 구성하는 순수 개원의들에게 ‘비급여 공개’는 생존권 위협과도 같다.

 

지난 선거에서 자료제출기관의 50%만 반대하면 막을 수 있다며 치협이 나서라고 외치던 후보가 당선 한 달 만에 이사회 의결도 없이 회원들에게 비급여 공개 자료를 제출하라고 호소해 혼란을 자초했다. 지난 7일 치협 비급여대책위 초도 회의에서 여타 의료계는 비급여 보고에 관해 공식적인 수용 의사를 밝힌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진행된 비급여 공개자료 제출 범위에서 복지부장관에 보고하는 등 보고범위 최소화가 목표”라고 보도된 것을 보고 일선 치과개원의는 정부의 비급여 관리대책에 대응하겠다는 치협의 의지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비트코인의 슬픈 사회
최근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상승하고 있다. 이 뉴스를 들으며 무엇인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착한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권선징악과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 잘산다는 것이 공통의 교육적 목표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였다. 이런 가치가 깨지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 살면서 규칙이 만들어졌고,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해 윤리와 도덕 그리고 성실한 삶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근면성실한 자가 존경받기보다는 무능하거나 고지식한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노력 없이 일확천금을 얻은 자들이 각광받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가 큰돈을 벌면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1순위가 되었다.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무리하게라도 영끌해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20~30대가 혈안이 되었다. 무리한 코인투자로 모든 것을 잃은 청년들이 속출하기도 하였다.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는 뉴스는 비상식의 상식화를 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된다.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갱신할수록 성실한 노력으로 번 돈의 가치는 하락한다. 비트코인의

재테크

더보기

신고가 경신하는 미국 증시와 첫 금리인하 전후 전망

기술주가 견인하는 미국 증시의 신고가 경신 최근 신고가를 이어가던 미국 증시 중심에는 엔비디아와 AI 관련 기술주의 힘이 컸다. 전통적인 빅테크 기업이었던 애플과 구글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는 사이 엔비디아(3위)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애플(2위)의 시가총액에 근접하게 됐다. 그런 엔비디아가 최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증시도 상승 추세는 유지하고 있지만, 종목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심해지고 있다. 특히, 기술주와 비기술주 간의 상대적인 가격 차이가 크게 커지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반도체 지수에 편입된 기술주가 S&P500 지수보다 역사적인 고평가 영역에 이르고 있다. 특정 섹터와 기업에 편중된 주가 상승은 전체 미국 증시의 건전한 상승 흐름이 지속될 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지난해 11월 FOMC 이후로 이어진 산타랠리와 연초 미국 증시의 랠리는 큰 조정 없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어느 시점부터 건전한 주가 조정 구간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기적 자산배분 - 인플레이션 금리사이클 연준의 기준금리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참고해 현시점에서 주기적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