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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 칼럼 10] 객단가 증가, 상담 성공률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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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의료비 분납 프로그램 도입할 때

송강(松江) 송형석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와 동대학원(SNUMBA)에서 수학하고, 삼일회계법인을 거쳐 의료기관전문회계법인인 송강회계법인을 설립했다. 현재는 (주)와이즈케어(www.wisecare.co.kr) 대표이사로 재직하면서 병원컨설팅과 의료비분납시스템인 와이즈플랜(www.wiseplan.co.kr)을 보급하는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hssong@wisecare.co.kr)

 

미국시장의 분석자료‘The Impact of Care Credit on Patient Treatment Acceptance &Attitudes Toward Dental Health : Hiner & Partners, INC’는 치과 시장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으며(The Impact on Patient Treatment Acceptance &Attitudes Toward Dental Health) 미국 치과 전문 회계사 기관인 ADCPA.org에서 인용하였습니다.

 

공인회계사인 필자가 병원을 경영하는 많은 원장과 상담을 하다 보면 다양한 고민거리를 듣게 된다.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결국 의료수가의 하락, 똑똑해진 환자들, 고액진료상담의 어려움 등 이런 이야기로 귀결될 때가 대부분이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작금의 현실을 고려할 때 병원경영을 성공적으로 유지하는 관건은 무엇일까?

 

필자도 본 사업을 운영해 가면서 이러한 주제에 오래 관심을 가져온 터라 타진료과목 선생님들의 성공담과 성공한 치과 병·의원의 사례를 종합해 보면 다음 세 가지가 바로 성공적인 병원 운영의 핵심 키워드라고 결론 내리게 되었다. 첫째, 환자당 객단가 유지, 둘째, 환자상담 성공률, 셋째, 환자의 재진율 및 소개율이다. 그 외에도 입지, 진료품질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음은 재론하지 않겠다. 필자가 거론하는 세 가지 키워드에 대한 고민을 푸는 데 실마리가 될 만한 내용이 있어 여러분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미국 Carecredit 사례 : 미국 치과전문 공인회계사(CPA : Certified Public Accountant) 기관인 ADCPA(www.ADCPA.org)가 다수의 미국 치과를 찾은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6년여의 데이터 분석결과 의료비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은 환자를 더 자주 병원에 방문하게 하고 방문 시 보다 많은 지출을 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객단가 상승 : 환자당 지출이 늘어난다. 구체적으로 의료비 무이자 할부로 치료받는 환자는 일반 환자와 비교하면 초진 시 2.3배 정도의 많은 금액을 병원에 지불하고 진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비 무이자 할부 이용자가 연간 360만원 정도(3,213USD)를 치과에 지불하는 반면 일반 사용자는 150만원 정도(1,412USD)를 지불하고 있다.

2. 방문 횟수 증가 : 초진 시 방문 빈도가 늘어난다. 또한, 의료비 무이자 할부로 치료받는 환자는 일반 환자보다 초진 시 62% 이상 자주 병원 방문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아래 표에서 보면 의료비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 이용자가 연간 6회 가량 병원을 방문하는 반면 일반 환자는 4.3회 병원을 방문하고 있다.

3. 재방문율, 소개율 상승 : 다시 방문하거나 소개하는 횟수가 늘어난다. 또한, 의료비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으로 치료받았던 환자는 초진 후 5년간 일반 환자 대비 25% 이상 자주 병원을 찾고 있음을 알 수 있다(아래 표에서 보면 의료비 무이자 할부 이용자가 일반 사용자 대비 초진 후 매년 20% 이상 꾸준히 병원을 방문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특이한 점은 일반 환자 대비 44% 이상의 비용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담이 적은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 이용 경험으로 같은 프로그램으로 부담 없이 권유한 진료에 동의를 보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미국에서는 GE 그룹 계열사인 GE Money, 씨티 그룹 등이 진료비 분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다음 칼럼에서는 국내 의료비 분납 프로그램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다루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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