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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2019 서울시치과의사회 치과지식경영 세미나Ⅱ Preview ① 치과 Assistant Free System 연구의 필요성

박찬경 자재이사(서울시치과의사회)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다. 2010년대 이후로 디지털화, 모바일 기기, 빅데이터 분석, 증강현실, 인공지능, 3D 프린팅 등의 발달로 현대인의 삶의 양식은 급격히 변화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1969년에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시작됐던 3차 산업혁명에 비견되며 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리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 중 하나는 무인 자동화 시스템이다. 최근 아마존에서는 계산대 없이 핸드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자동 결제되는 ‘아마존 고’라는 상점을 만들었고, 모 영화관에서도 검표원 없이 입장 시간에 맞춰 상영관이 자동으로 열리고, 판매된 좌석에 한해 시트 잠금장치가 해제되는 방식으로 무인 자동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무인 자동화는 모든 산업 전반에 걸쳐 이뤄지고 있고 이러한 시대적 흐름이 반영돼 옥스퍼드대학 칼프레이, 마이클 오스본 교수팀에서는 20년 안에 없어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 순위(1위 텔레마케터)를 매기는 논문을 내기도 했다.


치과 산업의 발전도 눈부시다. 특히 덴탈 캐드캠, 구강스캐너, 3D 프린터의 발달로 기존의 ‘치아삭제-인상채득-모델 제작-기공물 제작’으로 이어지던 작업 흐름이 단순화돼 내원 당일 보철물 장착이 가능해질 정도로 빠르게 치료할 수 있게 됐다. 또 임플란트 시술 시 가이드 시스템을 이용해 시술 시간을 줄여주고, 케이스에 따라 미리 제작된 보철물을 시술 당일 끼워줄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으며 환자의 편의성 역시 극대화됐다.


그런데 디지털 덴티스트리는 과연 치과의사의 편의성도 향상시키고 있을까? 치과 디지털 장비는 기본적으로 치과기공사를 위한 장비이다. 디지털의 특성상 작업 속도가 매우 빠르고 쉽기 때문에 치과의사들도 손쉽게 배워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 이에 원내 제작까지도 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구강 스캐너와 같은 새로운 인상채득 방식은 러닝 커브가 존재하며 도입을 위해서는 고가의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또한 디지털 장비가 모든 작업을 다 대신해주는 것은 아니기에 원내 제작의 경우 캐드 작업과 밀링, 프린팅 후작업 같은 기공작업을 치과의사가 직접 수행해야 한다. 이는 결국 치과의사의 업무강도를 높이거나 혹은 기공사를 추가 고용해야 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치과의사의 편의성은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서울시치과의사회 회원제안사업특위에서 2017년에 치과의사 1,063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 ‘치과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 1위가 구인 문제로 전체의 75.1%를 차지했다. 또한 2019년 서울지부 총회에서도 1순위 해결 과제로 떠올랐을 만큼 치과계 구인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다. 구인 문제가 왜 이렇게 심해졌고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며 해결기미가 보이지 않는지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최저임금 상승과 주 5일 근무 일반화로 인한 인력증발 효과도 중요한 원인으로 보인다. 2015년 통계청 경제총조사 자료에 따르면, 치과의원의 평균 연매출은 5억6,300만원이고 월 인건비는 24.6%로 월 평균 1,170만원 정도다. 이 수치는 대략 5명 정도의 직원을 고용할 수 있는 비용이다. 그런데 올해까지 최저임금은 50만원 정도가 올랐고, 이는 전체 노동자 임금의 도미노적인 상승을 초래했다. 이 상승분이 5명의 직원에게 모두 적용됐다고 가정했을 때 1명의 직원을 더 고용할 수 있는 비용이 추가로 지출되게 된 셈이다. 게다가 주 5일 근무가 일반화되면서 원장은 주 6일 근무에 시달리면서도 직원들은 돌아가면서 쉬게 해 줄 수밖에 없는 현실이 됐고 이는 직원 1명을 더 고용해야 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만일 경영상황이 여의치 않아 인건비 지출을 늘리지 못했다면, 2015년 대비 2명의 인력이 부족해지는 상황이며 전국에 치과의원이 1만7,000여개소가 존재한다고 가정하면 (2017년 통계) 3만4,000여명의 인력이 증발된 것과 유사한 효과가 나타났다고 볼 수도 있다. 여기에 최저임금 급상승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효과가 더해지면 이 효과는 더 증폭됐을 수 있다. 이런 견지에서 본다면, 생산 가능 인구가 갈수록 줄어들고 치과의원의 순 증가가 계속되는 현실 속에서 치과 보조인력의 부족 현상은 심화될 수 밖에 없다.


구인난의 해결을 위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논의는 치과 전문 간호조무사 육성, 일반인 DA(Dental assistant, 치과환경관리사) 교육 등이 있다. 필자는 이에 더해서 ‘Assistant-free role system(이하 AFS)’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AFS란 어시스트 없이 치과의사 혼자 진료가 가능하며, 각종 기구 관리 절차를 간소화시켜 주는 여러 가지 장비와 시스템을 구축해 치과 내에 필요한 인력을 최소화시키는 것이다. 우선은 부득이하게 보조인력이 없을 시 치과의사 혼자서 진료를 시행함에 있어서 그에 해당하는 진료 순서와 기구, 재료 비치들을 시스템화하여 진료에 차질이 없게 해야 한다. 그리고 AFS를 위한 장비로는 우선 데스크 직원이 자리를 비웠을 때도 환자가 직접 접수할 수 있는 키오스크, 진료실에서 보철물 조정을 위한 이동식 집진기, 고글에 장착하는 LED 라이트, 러버댐 등의 리트랙션 장비, 입안에 걸 수 있는 석션, 석션 기능이 있는 미러 등이 있다. 이러한 장비들을 이용하는 시스템을 잘 구축해놓으면 유사 시 혼자 진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원이 어시스트에만 얽매이지 않고 데스크 업무나 전화 응대, 기구 건네주기 등 다른 업무를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다(Free-role of assistant). 물론 임플란트 수술 등 고난이도 시술을 할 때는 숙련된 어시스트와 함께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기에 치과 보조인력 유입을 위한 노력도 계속돼야 한다. AFS는 이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보조인력들의 업무 강도를 줄여주고 근무 환경을 개선시켜 인력 유입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에 대한 치과 원장들의 인식의 변환점이 도래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치과 기술의 발전 방향은 디지털화에서 이제는 무인 자동화 어시스트 시스템으로 이어가야 한다. 이는 앞서 살펴본 여러 가지 사실들에 비춰볼 때 구인난을 풀 수 있는 열쇠가 될 수도 있다. 사람을 교육시키고 육성하여 양성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지만, 장비와 시스템 구축은 추가적인 투자로 단시간에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가격 대비 성능 비율을 고려해 어떻게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다음호는 <Dental Automation (조서진 홍보이사)>이 연재됩니다.

 

<2019 치과지식경영 세미나 Ⅱ>

● 일시 : 2019년 11월 30일(토) 오후 3시 

● 장소 : 서울대학교치과병원 8층 강당

● 대상 : 제 회비를 완납한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회원

● 등록 : 홈페이지 www.sda.or.kr


[치과신문 논단] 치과가 민간보험사의 대행업무를 해야 하나?
치과와 병의원에서 의무기록의 열람과 복사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나의 진료정보를 전달하는 경우가 타 진료에 참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의학적인 이유가 될 것이고, 의료분쟁이 발생하거나 기타 법적인 이유로 인해 필요한 경우는 법률적인 이유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의무기록사본 발부요구의 대다수는 민간보험사에 보험금 청구를 이유로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의무기록은 의료법과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한 민감한 정보에 해당된다. 따라서 의료인의 비밀누설금지 의무에 의해 환자의 진료내용은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고, 의료법과 형법에 의해서 중복 처벌을 받는 아주 중요한 의무다. 그러나 본인이나 법적요건을 갖춘 대리인이 진료기록을 열람하거나 사본을 발부받는 것을 거부하지 못하게 되어 있어, 본인의 진료내용을 알 수 있게 하는 권리도 존재한다. 그런데 환자의 진료기록 열람이나 사본발부는 환자의 진료내용을 본인이나 관련된 의료인이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지금과 같이 민간보험회사에서 과도하게 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해서는 안 된다. 민간보험회사에서는 자기들의 임의로 이러한 서류가 필수적이라고 하면서 서류가 미비되면 보험금 지급이 안 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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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을 접하고
최근 경악할 만한 사건이 두 건 발생했다. 보름 전 광주에서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가 신생아를 마구 흔들고, 때리고, 던진 사건에 경악했는데, 불과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부산 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이 보도됐다. CCTV에서 간호사가 신생아를 침대에 던지기도 하고 한쪽 다리만 잡고 옮기는 모습을 보고는 분노를 넘어 뭐라 말할 수 없는 슬픔을 느꼈다.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렇게까지 되었을까 하는 안타까운 슬픔이다. 이제부터 신생아를 병원에 맡겨야 하고 도우미에게 의뢰해야 하는 엄마들이 어떻게 마음 놓고 맡길 수 있을까. 의심의 눈총을 받아야 하는 선량한 간호사나 도우미들은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까. 맡겨야 하는 이들도, 맡아야 하는 이들도 모두 안타까운 상황이 되어버린 현실이 참으로 슬프다. 물론 그들이 일부라고 판단하지만 아무리 소수라 하더라도 반인륜적인 행동이 발생한 사건은 변명할 여지가 없다. 사건 빈도나 건수가 아니고 인성과 윤리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원인의 개인적 분노를 가장 약한 자를 대상으로 화풀이한 것이기 때문에 용서가 되지 않는다. 화난 이유는 다양할 것이다. 직업적 불만족이나 갓난아기가 성가시거나 혹은 분노조절장애였을 수도 있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