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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사춘기 우울증과 뇌기능장애 그리고 불안장애

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이야기(359)

한 엄마가 중학교 1학년 딸과 내원하였다. 학생은 무표정에 짜증난 얼굴이었고 대답 속에 매사 짜증이 묻어 있었다. 학생을 대기실로 내보내고 엄마와의 상담에서 엄마가 딸의 심한 사춘기로 마음고생이 심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에 필자는 심리 상담과 호르몬 조절을 위한 치료를 받아볼 것을 권유하였다. 

일반적으로 사춘기에는 신체적 변화가 심한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 시기에 전두엽을 비롯한 뇌 전체가 짧은 기간 동안에 엄청난 변화를 하는 것을 간과하기 쉽다. 사춘기 뇌는 더 쉽게 상처받을 수 있고 외부 변화에도 취약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잘못된 입시 시스템으로 인해 누구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또래 친구가 없어 고립되는 등의 심리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에 놓여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부모나 사회는 이것을 알면서도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고 애써 외면하고 있다. 심지어 ‘중2병’이라는 말로 그냥 무시하고 회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부모들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사회적 분위기가 상담과 약물 도움을 받는 것에 대해 좀 더 관대해진다면, 사춘기 청소년들은 좀 더 좋은 정신적·정서적인 환경에 놓일 수 있다.

급속한 사춘기 성장기에는 일시적으로 뇌기능에 장애가 발생하기 쉬워 정서적이나 사춘기 우울증에 시달리기 쉽다. 이런 문제는 전반적으로 아이의 사회적인 이미지에 영향을 미쳐 차후 사회에 적응하기 힘들어지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부모나 사회는 사춘기 청소년의 뇌 성장과 기능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과 이해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사춘기 청소년의 뇌기능 장애는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몸의 질환이라는 점에서 감기와 유사하다고 이해해야 한다. 이 또한 감기처럼 작은 병이지만 오래 방치하면 폐렴이나 다른 질환으로 발전하듯이 진행될 수 있다.

특히 이 시기에 있어서 전두엽의 발달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전두엽의 발달은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전두엽 발달이 저하되면 충동적으로 되고 참을성이 부족하게 되며 거짓말을 하거나 물건을 훔치고 자주 욕을 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정신의학자들은 이런 현상을 빗대어 ‘전두엽은 뇌의 브레이크 장치’라고 표현을 한다. 전두엽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하면 감정이나 정서에 브레이크가 고장난 상태이며 고쳐지지 않으면 영원히 사춘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그중 정서적인 문제에는 불안장애가 있다. 지나치게 비현실적으로 불안해하거나 걱정을 하는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불안장애이다. 이 증상으로는 ‘새로운 시도를 꺼린다. 머리와 옷차림에 신경을 쓰는 데 시간을 낭비한다. 손톱을 물어뜯는다. 몸을 지속적으로 흔든다. 식욕이 없다. 잘 운다. 음악을 틀어놓고 부모가 못 들어오게 방문을 잠근다. 부모가 불러도 반응하지 않는다. 공상에 잠겨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결과에 만족하지 않는다. 수면시간이 길다. 너무 단정하다. 너무 청결하다. 너무 착하다. 친구가 없다. 특히 부모 말을 듣지 않는다. 부모를 지나치게 걱정한다.’ 등이 있다.

여기서 눈여겨 볼 부분은 모범생에 해당되는 부분이다. 너무 착하고, 너무 단정하고, 너무 청결하고,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게다가 부모 걱정까지 해주는 모범생 중에 불안장애가 숨어 있고 아이는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다. 결국 아이답게 평범하지 않은 행동의 내면에는 아픔이 있다. 불안장애를 겪는 청소년들은 노르에피네프린 수치가 높고 세로토닌이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심하면 항불안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치료는 고사하고 요즘 아이들은 커피나 카페인 드링크제를 수시로 복용하여 더욱 악화시키는 것이 비일비재하다. 이외에도 틱장애나 강박장애, 조울증 등이 있을 수도 있다. 부모는 아이의 행동이 정상에서 좀 벗어난다는 느낌을 받으면 방치하지 말고 모든 질환이 그러하듯이 조기에 치료해야 한다. 사회는 심리 상담과 약물요법을 일상적인 것으로 수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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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단] 아! 선생님, 이(齒)를 해드려야 할텐데
5년 전 어떻게 아시고 중1 때 영어 선생님이 찾아오셨다. 호마이카 선생님. 노총각 대머리가 가구처럼 빛나 붙은 별명이었다. 교장을 끝으로 퇴직하셨다. 70대 중반 왜소하지만 단단하고 활기찬 모습이었다. 부천에서 승용차를 몰고 오셨단다. 끝의 어금니가 한 개 흔들리는 것을 제외하곤 건강한 편이라 다시 한 번 놀랐다. 마모증 치료와 치석제거를 하고 주소인 동요치는 그냥 더 사용하시도록 권유했다. 선생님의 교육 방식은 독특했다. 카리스마 넘치는 지휘자 몸짓으로 연신 몽둥이를 휘두르며 발음 고저와 강약을 지도했다. 영어 한 과가 끝나면 무조건 외워야 했다. 공포의 암기검사 날이면 회초리를 들고 단체 암송을 시킨 후 교실을 누볐다. 입모양 보고 버벅대는 학생들에게 여지없이 머리통을 내리쳤다. 학기 말에는 책거리로 영어 암송대회가 열렸다. 그는 ‘개념 있는’ 선생님이었다. 중2 여름방학, 만리포로 단체 해양훈련을 갔다. 저녁 백사장에서 급조된 긴 상을 깔고 식사 중이었다. 그때 걸인이 나타났다. 아무 말 없이 갑자기 시커먼 인영이 우뚝 섰으므로 모두들 멈칫 놀랐다. 무슨 깽판을 칠까 두려웠다. 가까이 있던 애들은 질려서 일어나 물러섰다. 치렁치렁한 새까만 군복, 턱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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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우울증과 뇌기능장애 그리고 불안장애
한 엄마가 중학교 1학년 딸과 내원하였다. 학생은 무표정에 짜증난 얼굴이었고 대답 속에 매사 짜증이 묻어 있었다. 학생을 대기실로 내보내고 엄마와의 상담에서 엄마가 딸의 심한 사춘기로 마음고생이 심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에 필자는 심리 상담과 호르몬 조절을 위한 치료를 받아볼 것을 권유하였다. 일반적으로 사춘기에는 신체적 변화가 심한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 시기에 전두엽을 비롯한 뇌 전체가 짧은 기간 동안에 엄청난 변화를 하는 것을 간과하기 쉽다. 사춘기 뇌는 더 쉽게 상처받을 수 있고 외부 변화에도 취약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잘못된 입시 시스템으로 인해 누구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또래 친구가 없어 고립되는 등의 심리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에 놓여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부모나 사회는 이것을 알면서도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고 애써 외면하고 있다. 심지어 ‘중2병’이라는 말로 그냥 무시하고 회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부모들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사회적 분위기가 상담과 약물 도움을 받는 것에 대해 좀 더 관대해진다면, 사춘기 청소년들은 좀 더 좋은 정신적·정서적인 환경에 놓일 수 있다. 급속
손정필 교수의 NLP 심리상담 - 52 <마지막회>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한 해가 저물어 간다. 올해는 어느 해보다 더 많은 일이 있었던 것 같다. 대한민국 헌정사상 처음으로 조기 대통령선거가 치러졌고 비리의혹과 관련된 수사와 구속 그리고 재판 같은 뉴스가 유독 많았다. 그 중에서도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이 커다란 이슈로 떠올랐다. 지진 안전지대라고 믿었던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게 만들었던 사건으로 2년 전 경주 지진보다 강도는 약하였지만 전국적으로 그 흔들림은 더 컸다고 한다. 필자도 그날 오후 경기도 모 연수원에서 강의를 하던 중 교육생들의 휴대폰에서 들려오는 요란한 싸이렌 소리와 함께 “교수님, 지진이 발생했다고 합니다”라는 말과 함께 교육장의 흔들림을 느꼈다. 지진이 발생한 포항과는 한참 먼 거리에서 그 정도의 흔들림을 감지하였는데 막상 지진이 발생한 지역에 있었던 사람들에게는 지진의 공포가 상당했을 것이다. 뉴스나 인터넷 동영상을 통하여 건물의 내부 천장과 벽면이 떨어져 나가는 끔찍스러운 장면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아직도 피해를 완전히 복구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지금이라도 지진에 대비한 안전점검과 설비 그리고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