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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비혼식을 아시나요?

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이야기 (392)

‘비혼식’이라는 단어는 사전에 없는 말이다. 그런데 이 용어를 젊은 세대는 다 알고 나이든 세대는 거의 모른다. 필자가 나이를 직접 묻지 않고 간접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 어떤 특정 단어를 알고 있는지 여부를 물어본다. 예를 들어 캔디를 아는 세대, 황금박쥐를 아는 세대, 세일러문을 아는 세대가 다르다. 또 패션 스타일을 보아도 세대구분이 된다. 선글라스를 머리띠로 사용하면 정윤희, 유지인 세대이다. 남자가 굵은 목도리를 하면 겨울연가 세대이고, 여자가 하면 도깨비 세대이다. 영화를 보아도 구분이 된다. 남녀가 앉아서 대화를 하면 2010년 이전 영화이고 스마트폰을 보고 있으면 그 이후 영화다. 사람들은 자신이 과거에 경험한 일들이 지금도 반복될 것이라 생각하며 자신이 옳다는 기준에서 외부를 바라본다. 새롭게 리뉴얼하지 않으면 고정된 생각과 관념은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비혼식’이란 단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용어를 사용하는 세대를 이해해야만 한다. 그럼 비혼식이란 단어를 모르는 기성세대를 위하여(적어도 40대는 50% 정도 모를 것이고, 50대 이상은 90% 모를 것이고, 60대 이상은 들어도 이해를 못할 것이고, 70대 이상은 알면 말세라 할 것이다) 잠깐 설명해 보면 ‘자신은 자신이 소중하기 때문에 타인에게 자신의 시간을 허비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결혼이 전혀 필요하지 않으므로 자신과 스스로 결혼하는 것을 남에게 알리는 행사를 하는 것’이다.

표면적 내용은 이것이지만 내면의 마음속 한편에는 그동안 자신이 타인에게 보내준 축의금을 회수하겠다는 속내가 없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어느 것이 목적이든 50대 이상 세대에서는 납득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이다. 일단 자신을 제일 사랑한다는 말은 언뜻 생각하면 설득력이 있어 보이지만 달리 보면 외로운 사람이란 말이다. 심리학적으로 가장 행복한 사람은 누군가에 기댈 수 있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다. 적대감이 없어야 기댈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기댈 곳이 없다는 것은 누군가에 대해 적대감이나 경계심이 있다는 말이다.

남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 자신도 사랑할 수 있다.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사회 속에서 내가 원하는 나로 인정받을 때 행복을 느낀다. 사회를 떠난 수도자라면 치열한 수행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다. 하지만 사회 속에서 혼자만의 행복은 고독을 위장한 경우일 가능성이 높다. 또 동물학적으로는 유성생식에 대한 포기이거나 반란이다. 자연은 스스로 종을 보존하기 위하여 작용하기 때문에 아마도 그것에 대한 자연적인 대가는 치러야 할 것이지만 이직 젊은이들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내용이다.

한편 그동안 자신이 지불한 축의금을 회수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슬픈 사회현상이다. 축의금이나 조의금은 경제적으로 어렵고 살기 힘들던 시절에 가족 행사가 생기면 빚을 내고 그 후로 가정이 더욱 힘들어지는 일들을 막기 위하여 십시일반으로 서로가 조금씩 보태는 일종의 지역 단위 보험과 같은 의미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던 것이 후진국 시절을 지나 선진문화로 진입하면서 축의금이나 선물은 돌려받기 위한 것이 아니고 선진국처럼 그동안 그 사람과 쌓아온 인간적인 관계에서 진정한 축하 의미로 변했다.

그런데 그것이 다시 회수를 해야 하는 개념으로 전환된 것은 사회문화가 선진적으로 변하는 것에 역행하여 가는 것이고 사회적 퇴행이 생긴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는 축의금을 회수해야 할 만큼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상황을 의미할 수도 있다. 두 번째는 심리적인 영향이다. 심리적 영향을 생각하면 다양한 원인이 있다. 단순히 내 돈을 돌려받겠다는 간단심리뿐만 아니라 프로이드가 말한 반동심리나 합리화와 부정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때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복합심리 결과일 수 있다. 이유가 무엇이든 비혼식은 지금 우리사회의 슬픈 자화상이다. 더욱 슬픈 것은 자식들의 이런 모습을 부모세대가 전혀 모르는 세대 간 소통 두절이 더욱 슬픈 일이다.




[사 설] 창간 25주년을 맞이한 치과신문
치과의사의 성공적인 개원과 품격있는 삶을 위해서 항상 가족처럼 함께하면서 치과신문은 25년을 꾸준하게 노력해 왔다. 치과신문은 앞으로도 급변하는 개원환경에 적응하는 치과 개원의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대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을 다짐한다. 1982년 서울시치과의사회는 ‘서치회보’라는 정기간행물 발행을 시작했고, 1993년에 이르러 ‘서치뉴스’를 월2회 발행했다. 지금의 신문형태였고 2000년에 ‘서치신문’으로 제호를 변경하고 20면으로 증면하면서 인천, 부산, 경기지역까지 배포했다. 2003년 제호를 치과신문으로 변경하고 2006년부터 매주 월요일 발간되는 주간신문으로 확대 성장했다. 현재는 전국에 매주 월요일자로 발송하고 있다. 치과신문이 앞으로 더 나아갈 방향은 대한민국이다. SNS의 발달은 사회전반이 서로 연결되고 사회자본을 공유하는 상관관계에 놓여있는 만큼 대한민국의 일상들이 치과계와 밀접한 연관을 맺게 되었다. 신뢰협력, 사회구성원간의 지지와 연대 등으로 구성된 무형의 자본인 사회자본은 국가의 경제성장과 사회발전뿐만 아니라 자본을 소유한 개인에게도 이익을 준다는 점에서 ‘제3의 자본’으로 꼽힌다. 대한민국이라는 울타리 내에서 치과계의 위상을 높이기 위
[논 단] 의료영리화 반대, 그 험난한 여정
그동안 좀 잠잠하다 싶었다. 지난 8월 7일자 조선일보 기사에 눈길이 쏠린다. 메디칼 리포트 별지, 인터뷰 특집 형식을 취하긴 했지만 뜻밖의 시각을 만났다. 대형 네트워크 치과(이하 모치과)에 호감적 서술이 이어진다. ‘TV조선 2018경영대상’ 시상식에서 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으며 사회공헌활동을 소개했다(복지부가 국정감사 때는 개입해 손을 보겠다더니 상을 준 모양이다). 성장비결을 소개했고 협회와 소송 건도 지적했지만 대체로 긍정적 기사였다. 굳이 기사가 아니더라도 법적공방 와중에 협회가 공정위로부터 5억 과징금을 부과받은 사실은 다 안다. 모치과는 건보공단을 대상으로 제기한 ‘요양급여비용 환수처분 취소’ 소송에서도 승소해 28억 원을 돌려받아 고무됐다. 하지만 “2014년 시행된 노인 임플란트 보험정책과 2013년 시행된 연 1회 스케일링 보험혜택 등이 모치과의 합리적인 진료비 정책에서 비롯됐다는 점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는 아전인수(我田引水)격 소견은 실소를 자아낸다. 속된 말로 한때 환자에게 과잉진료로 바가지를 씌운 게 누군데 이제 와서 자기네들 추구이념이 정부의 ‘문재인 케어’ 핵심(비급여를 획기적으로 줄여 국민 부담을 낮춤)과 일맥상통한다는 자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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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