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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식학회 다음달 24일 춘계, 고려대의과대학

특명 “Ailing Implant를 구하라”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회장 김영균·이하 이식학회)가 다음달 24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본관 유광사홀에서 ‘2019년 춘계학술대회(대회장 김태인)’를 개최한다.

‘Saving Ailing Implants: 실패하고 있는 것 같은 임플란트, 정말 다 실패할까?’를 대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는 관련 주제에 걸맞은 다양한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는 10명의 연자가 강연에 나설 예정이다. 이식학회는 지난 1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번 학술대회 핵심내용과 당일 진행될 행사 전반에 대해 설명했다.

학술대회장을 맡고 있는 이식학회 김태인 차기회장은 “국내 치과 임플란트 치료는 세계적 수준에 달한 지 오래고, 지금까지 대부분의 임플란트 관련 강연은 식립 및 보철 등 임플란트 치료에 집중해왔다”며 “이는 다소 식상한 감이 있었던 게 사실이고, 이제 많은 치과의사들이 이미 시술한 임플란트에 이상이 생기거나 징후가 있을 때 원인을 찾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그 해결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식립 후 문제가 발생해 자칫 실패의 위험에 노출된 임플란트, 즉‘Ailing implant’를 어떻게 처치할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룰 것으로 보인다.

학술대회는 총 4개 세션으로 구성, 10명의 연자가 강연에 나선다. 학술대회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관수 이사는 “임플란트 분야에 정통하다고 누구나 인정하는 연자들을 특별히 초빙했다”며 “대학에서 연구를 병행하는 교수, 임상 현장에서 많은 경험을 쌓고 있는 개원의 등 연자 구성면에서도 매우 짜임새 있게 준비했다”고 강조했다.
학술대회에서는 Ailing implant의 개념과 대처법에 대해 침습적 대처, 비침습적 대처, 더 이상 어찌 할 수 없을 때 최종적으로 마주치게 되는 임플란트의 제거와 재식립 등 모든 분야를 총망라했다.

세션 1에서는 구기태 교수와 심준성 교수, 김남윤 원장이 연자로 나서 임플란트 주위염 해결 등 ailing implant 해결책 및 예방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은 김태형 원장이 보철적 입장에서 ailing implant 해결책을 제시하고, 미국 텍사스에 개원하고 있는 이재범 원장이 레이저를 활용한 ailing implant에 대한 접근을 선보인다. 세 번째 세션은 치과의사 필수 보수교육인 윤리교육 점수가 인정되는 강연으로, 이강운 前치협법제이사와 우승철 원장이 의료분쟁과 소송사례를 강연할 예정이다. 이날 마지막 세션에서는 ailing implant 해결을 위한 침습적 대처에 대해 민경만 원장, 박준범 교수, 이승근 원장이 강연을 펼친다.

이식학회는 지난해 추계학술대회부터 ‘Pre-Congress Oral Presentation’을 도입,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본 강연 전 임상가들의 자유연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발표자 중 심사를 통해 우수 발표자를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치과의사 보수교육점수 4점 및 필수교육인 윤리과목 점수 1점이 인정된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치과신문 사설] 치과의사와 유튜브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유튜브로 가장 많은 돈을 번 유튜버는 일곱 살 어린이라고 전해졌다. 이 미국 어린이가 유튜브로 버는 수익은 연 240억원으로 추정됐다. 동영상에 익숙지 않은 세대들은 어리둥절할 것이다. 유튜브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테니 말이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 기존의 SNS는 글과 사진 위주의 소통이 이뤄졌다. 유튜브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영상을 시청하고 공유하며 소통한다. 물론 페이스북에도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고, 인스타그램도 뒤늦게 ‘IGTV’라는 영상채널 운영에 뛰어들었지만 유튜브의 인기는 여전히 독보적이다. 소셜미디어 서비스시대의 정상을 향해 나아가는 유튜브는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다지듯 전 세계 사용자 수가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기존 SNS와 달리 콘텐츠를 통해 이뤄진 광고 수익의 일부를 채널 운영자에게 지급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구독자와 조회 수가 많아져 인기 유튜버로 거듭나면 도서출판과 강연 제의 등으로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에 많은 유저들이 수익창출을 목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거나 추정 수익이 억대에 달하는 유명 유튜버들을 선망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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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財)의 시대, 상대적 가치와 절대적 가치
요즘 우리 사회는 법무부장관 임명으로 또 다시 크게 두 흐름의 세력으로 갈린 듯 하지만 사실은 정치적인 관점이라기보다는 가치관의 차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옳을 듯하다. 개개인이 가치를 정하는 기준을 가치관이라 한다. 가치 기준으로 각각 자신들이 경험과 생각, 사상, 철학, 종교 등이 모두 합쳐져서 가치를 평가하는 가치관이 형성된다. 그런 가치에는 상대적 가치와 절대적 가치가 있다. 극단적으로 장발장처럼 배가 고파서 빵을 훔친 경우에는 죄가 아니라고 판단하는 경우가 상대적 가치이고, 도둑질은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절대적 가치관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대부분 국가법은 절대가치를 기준으로 하고 상대가치의 여유를 주기 위해 집행유예를 택한다. 동양철학에서 오행적 관점에서 보면 관(官) 중심에서 재(財) 중심사회로의 이동이다. 사람들이 삶에서 추구하는 것은 부와 귀이다. 부귀이다. 부를 재물(財)이라 하고, 귀를 관직(官) 혹은 권력이라 한다. 조선시대는 철저한 관의 시대였다. 관직이 모든 것을 장악하던 시절이다. 자본주의가 시작된 근·현대 시대는 부(財)의 중요성이 커지는 혼재된 사회였고, 지금 사회는 이미 완전한 부(財)의 시대로 변하였다. 다만 사회 변화보다 개인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