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치과의사 전폭적 지지 SIDEX, 학술 등록 7,800명

URL복사

치산협 조직적 반대로 전시회 축소 불가피, 방역수칙 준수로 안전한 대회 가능

 

[치과신문_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열흘 앞으로 다가온 SIDEX 2020(조직위원장 김덕)에 치과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행사 규모는 물론 치과의사의 참여도 또한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지만,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5월 8일 사전등록을 시작해 22일까지 3주에 걸쳐 종합학술대회 사전등록이 진행된 가운데 치과의사 7,520명이 등록, 예년 수준에 버금가는 등록률을 보였다. 예년보다 사전등록 기간이 짧았던 만큼 SIDEX 조직위원회는 1주일 등록연장을 결정했고, 5월 26일 17시 현재 7,800명을 넘어선 상태다.

 

코로나19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던 4월까지 학술대회 및 전시회 일정은 전면 취소됐었지만, 지난 5월 6일을 기점으로 정부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방역지침을 완화하면서 대형 전시회는 물론 치과계 내부 학술일정도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는 모습이다. 치협의 통합치의학과 연수교육도 지난 7일부터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SIDEX는 보수교육 4점이 인정되는 올해 첫 종합학술대회라는 점에서, 그리고 상반기에 위축됐던 치과계 경기 회복 및 분위기 전환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치과계의 기대가 높았던 것으로 확인된다.

 

하지만,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임훈택·이하 치산협)의 조직적인 반대로 SIDEX 치과기자재전시회가 대폭 축소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면서 SIDEX를 기다렸던 치과인은 물론 치과업체에도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실제로 치산협은 SIDEX를 불과 한달여 앞둔 시점에서 일방적으로 SIDEX 취소를 요구하고, 회원사를 중심으로 조직적인 전시회 불참운동을 전개해왔다. 코로나19 영향, 흥행부진 등을 이유로 부스비 전액 환불을 내걸고 회원사를 독려했고, 100여 업체가 동참했다고 압박했다. 특히 치산협은 한때 서울시치과의사회와 SIDEX를 공동개최했을 시기에도 적용했던 SIDEX 약관을 무시하면서 행사 직전에 전액 환불이라는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SIDEX 조직위원회가 충분한 방역대책을 마련하고, 흥행의 제1 요건인 치과의사 등록도 원활히 전개하고 있는 상태에서도 무조건적인 취소만을 요구하면서 결과적으로 불참을 결정한 업체들 또한 매출 회복의 기회를 놓치게 됐다.

 

앞서 SIDEX 조직위원회는 올해 전시회에 최종 참가한 업체에 대해서는 이번 전시회에 한해 부스비 10%를 추가 인하하키로 하면서 올해 전시회 참가업체는 전년대비 20% 인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올해 참가 업체 대해서는 내년 전시회 신청 시 5% 인하된 부스비를 적용하고 무료홍보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등 업계와의 상생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조직위원회 측은 “SIDEX의 한 축인 치과기자재전시회가 올해는 축소 개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참가자는 물론 끝까지 신뢰를 보내준 참여업체에 대한 혜택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SIDEX가 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간 SIDEX를 향해 이뤄진 치산협의 조직적인 업무방해 행위가 더이상 묵과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면서도 “참가자 및 참가업체들의 혼선을 줄이는 것이 우선인 만큼 이러한 상황을 충분히 안내하고 이해를 구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SIDEX 대회장인 서울시치과의사회 김민겸 회장은 오늘(25일) 대 치과계 호소문을 발표했다. “SIDEX는 지금 누구도 가보지 못한 새로운 길을 걸어가고 있다”면서 “우리 모두 한마음으로 단결해 어려운 시기를 함께 헤쳐나가자”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특히 치산협을 향해서는 “SIDEX 전시회의 무조건 취소만을 요구하지 말고 서로 협의하여 성공적인 SIDEX 2020을 만들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상호 마스크 착용했다면 자가격리 가능성 매우 낮아

 

SIDEX 2020 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SDEX 조직위원회는 KF94마스크 미착용 시 입장을 제한하며, KF94마스크와 페이스쉴드, 손소독제 라텍스글러브 등 방역용품을 등록자는 물론 전시부스에도 배포하고 철저한 준수와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출입 시 체온체크는 필수, 이상증상 시 즉시 격리하는 것은 물론, 전시장과 강연장 내 마스크 미착 용시 즉시 곧바로 제재에 들어가며, 행사장 내 거리두기 또한 필수 준수사항으로 제시하고 있다. 코엑스 또한 전시장 내 15분 간격으로 환기를 시켜 실외와 같은 공기질을 유지하며, 매일 특별방역소독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한 자가격리의 기준은 밀접접촉자이다. 방역조사관의 조사와 판단이 중요한 키워드지만, 최근 이태원발 감염에 있어 제주도와 청주시 등은 감염자와 2m 이내 근접거리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은 경우를 밀접접촉자를 분류해 자가격리를 이행했다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

 

특히 관할 지자체 보건소 담당자 또한 조직위원회 측에 ‘마스크 착용, 참석자명단 확보, 손씻기 안내, 손소독제 비치, 방역 및 예방수칙안내 등을 필수 요건으로 제시할 것’ 등을 주문했으며, “상호 마스크를 착용해 비말의 위험이 적은 상황이었다면 자가격리 대상이 될 확률은 매우 낮다”는 사실을 확인해줬다.

 

SIDEX에서는 KF94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이를 뛰어넘는 고강도 방역 매뉴얼을 준수토록 함에 따라 이같은 위험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SIDEX 2020 김윤관 사무총장은 지난달 26일 개최된 실무위원회에서 “올해 SIDEX는 흥행보다 방역·안전이 최우선 목표”라면서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 것”을 당부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