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특집] 코로나와 함께한 10개월, 치과계 일상이 바뀌다!

URL복사

코로나19와 대한민국, 그리고 치과계
경영악화·마스크 대란 등 혼돈의 2020년…능동적으로 슬기롭게 극복해야

 

지난해 12월 말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집어삼키고 있다. 지난 9월 22일을 기준으로 전 세계 확진자는 3,149만명을 넘어섰으며, 사망자도 100만명을 향해 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올해 1월 20일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30대 중국인 여성이 국내 발생 첫 번째 확진자로 판명된 이래, 지금까지 2만3,000여명의 확진자와 388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특히 대구·경북 일대를 마비시킨 코로나19의 확산세는 전염병의 무서움을 깨닫게 했고, 어느 곳에서도 구할 수 없었던 마스크 부족 사태는 국민들을 불안에 떨게 했다.

 

치과도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았다. 응급환자가 극히 드문 치과의 특성상, 비말감염의 위험을 떠안으면서까지 치료를 받고자 하는 환자는 거의 없었다. 급기야 임시 폐쇄를 걱정해야 할 정도로 치과경영이 악화되기도 했다. 어쩌다가 환자가 내원할 때면 혹여 확진자는 아닌지 마음을 졸여가며 진료에 나서야 했다. 실제로 확진자가 다녀간 치과가 하나 둘 발생하며, 불안감을 키우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의 빛을 볼 수 있었다. 그 어느 나라보다 빠른 진단속도와 방역, 그리고 의료진의 아낌없는 헌신과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대한민국은 공권력에 의한 이동제한 없이 코로나19를 극복해나가고 있는 전 세계 유일한 나라로 평가받고 있다. 몇 차례의 재확산 위기가 있었지만, 하루에도 수천명에서 수만명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유럽 및 북미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도 한국의 코로나19 상황은 항상 컨트롤 가능한 범주 안에 있었다.

 

치과계도 나름의 방법으로 이 위기를 돌파해 나갔다. 그 어느 때보다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진료에 임했고, 재난지원금 등 정부의 각종 지원책이 가미되며 환자들의 발길도 점차 이어졌다. 치과계 업체들의 경기도 살아나기 시작했다.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일로에 내수는 물론이고 수출에까지 심각한 타격을 입었던 업체들은 재택근무, 무급휴가 등의 방법으로 다함께 위기를 극복했고, 지금은 비대면으로의 판매방식 변화, 온라인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코로나19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고 있다.

 

이번 창간기획에서는 국내 첫 번째 확진자 발생에서부터 최근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이르기까지, 약 10개월간 지속된 코로나19의 발자취를 따라가 봤다. 특히 그 과정에서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치과계 일상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들을 집중 조명한다. [편집자주]

 

코로나19, 첫 확진 225일 만에 2만명 돌파
[치과신문_공동취재 전영선 기자 ys@sda.or.kr / 김인혜 기자 kih@sda.or.kr] 국내에서 발생한 첫 번째 코로나19 확진자는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30대 중국인 여성이었다. 입국과정에서 발열이 확인돼 곧바로 인천의료원에 격리됐으며, 1월 20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정부는 1월 27일 감염병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시작했다.

 

중국 우한발 입국자를 중심으로 한 산발적인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던 2월 18일 31번째 확진가 발생하며 국내 코로나19 상황은 혼돈으로 빠져든다. 처음에는 해외여행 이력이 없는 확진자로 불안감을 가중시키더니 이상 증상이 있는 가운데서도 교회와 호텔 등 다중이용시설을 다닌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을 키웠다. 나중에는 31번째 확진자가 대구신천지교회에서 다수의 교인들과 함께 마스크도 없이 찬송가를 부르며 예배를 본 것으로 확인됐고, 실제로 신천지 교인들의 확진사례가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교인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가 이뤄져야 함에도 관련자들은 신천지 교인이라는 사실을 숨기기에 급급했고, 이는 삽시간에 대구·경북지역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는 빌미를 제공했다.

 

정부는 2월 23일 감염병 위기 경보를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상향하고 전국의 모든 유·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을 연기했다. 이로부터 3일 뒤인 2월 26일에는 국내 누적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섰고, 3월 3일에는 5,000명대에 진입했다. 31번째 확진자가 발생한지 14일 만이었다.

 

 

기하급수적으로 퍼져나가는 코로나19는 공포 그 자체였다. 당시 대구와 경북의 모든 경제 및 사회활동은 일시 중단됐는데, TV에서나 보던 유령도시와 같았다. 3월 15일 정부는 대구 및 경북 일부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들의 불안을 더욱 가중시켰던 것은 바로 마스크 부족현상이었다. 동네 약국은 물론이고 인터넷 쇼핑몰, 그 어디에서도 마스크를 구할 수 없었다. 심지어 마스크 필수착용자인 의료인이 사용할 마스크도 부족한 상황이 이어졌다. 전국적인 품귀현상에 마스크 값은 천정부지로 치솟았으며, 급기야 정부에서 나서 의료인을 대상으로 한 공적조달에 나섰다. 국민들은 5부제로 마스크를 구입해야만 했다.

 

3월 22일 정부는 전국적으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격 시행한다. 해외에서 입국하는 모든 사람들이 2주간의 자가격리를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했고,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은 원격수업으로 새학기 첫 수업을 해야만 했다. 누적 확진자 5,000명을 돌파한 지 딱 한 달 만인 4월 3일 1만명을 돌파했지만,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덕분에 증가추세는 점차 수그러들었다. 이에 정부는 3월 22일 시행했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5월 5일까지만 시행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했다.

 

하지만 5월 3일 발생한 이태원 클럽 66번째 확진자는 다시금 확산세를 키우는 계기가 됐다. 특히 성소수자들이 출입하는 이태원 클럽에서의 확진사례라는 점에서 전수조사 등에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태원 클럽 발 확산세는 2차, 3차 감염으로 이어지며 전국적으로 300여명의 확진자를 양산했다.

 

이후에도 대한민국은 코로나19와 함께 공존해야만 했다. △5월 11일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시작 △5월 26일 버스·택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시행 △6월 10일 고위험시설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시행 등 코로나19는 대한민국 삶 속에 깊숙이 파고들며 국민들의 일상을 하나 둘 바꿔놓았다.

 

이런 불편함을 감수한 끝에 안정기미를 보이던 코로나19는 사랑제일교회 발 확산으로 또 한 번의 위기를 맞는다. 8월 12일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가 처음 발생한 이후, 8월 15일 이들이 참여한 서울 광화문 집회가 개최되면서 수도권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시초가 됐다. 정부는 하루 뒤인 8월 16일 즉각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했으며, 8월 27일에는 전국 7,000여개 학교의 등교수업을 중단했다. 급기야 8월 30일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격상했으며, 국내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 225일 만인 9월 1일 누적 확진자는 2만명을 돌파했다.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 집회로 인한 확진자 수는 8월 26일 441명으로 최고를 기록하더니 점차 안정되기 시작해 9월 19일부터 두 자리 수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는 8월 30일부터 시행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9월 12일까지 마무리하고, 이때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완화했다. 9월 21일부터는 수도권 지역 7,000여개 학교의 등교수업을 재개했다.

 

면허번호 5부제 구매 치과계 마스크대란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폐렴이 전 세계로 확산 조짐을 보이던 지난 1월,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나 착용하던 KF마스크를 일상적으로 써야 하는 시대가 올 줄은 누구도 몰랐다. 정부 브리핑과 각종 언론을 통해 코로나19의 주 감염경로가 비말전파인 것으로 알려졌고, 정부는 국민들에게 KF80 이상의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 그러자 KF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한 행렬이 이어지며 온라인에서는 클릭 한번에 희비가 엊갈렸다. 약국과 마트, 편의점에서 KF마스크를 구매하는 것 역시 하늘의 별 따기 수준이었다.

 

KF마스크 가격폭등 및 품귀현상이 일자 정부는 덴탈마스크와 면마스크도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러한 주장에 반기를 들며 반드시 KF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 혼란을 주기도 했다. 아울러 정부는 공적마스크 5부제 판매를 실시하며 마스크 품귀현상 완화에 나섰다.

 

이러한 현상은 치과계도 예외는 아니었다. 환자진료 시 덴탈마스크 또는 보안경, 페이스쉴드 등을 착용하는 치과계에서 마스크 착용은 생소하지 않았고, 덴탈마스크는 주기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소모품 중 하나였다. 하지만 덴탈마스크도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정부의 발표에 따라 KF마스크에 이어 품절대란에 합류하며, 정작 진료 시 착용할 마스크가 부족해지는 사태가 빚어졌다. 한 개원의는 “국내에 확진자가 발생하기 시작한 지난 1월에는 코로나19가 금방 종식될 줄 알았다. 그래서 치과를 그만두는 스탭에게까지 마스크를 챙겨줬었는데, 코로나19 확산이 좀체 사그라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마스크가 점점 부족해져 매우 난감했다”고 회상했다.

 

당시 치협과 각 시도지부에는 마스크 등 위생용품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적극 나서달라는 회원들의 요구가 빗발쳤다. 치협은 지난 1월말 보건복지부에 마스크 등 감염예방을 위한 제품의 수급관리를 건의하는 한편, 신속히 비상대응팀을  가동했지만 마스크 부족 현상은 나아지지 않았다. 이에 치협은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책위원회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치과의료용 마스크 등 치과 감염관리용품에 대한 해외 수출 제한 △공공유통 강제를 통한 의료기관 우선 공급을 요청하는 한편, 유한킴벌리 등 마스크 생산 및 공급 업체를 직접 방문해 치과의료용 마스크 생산 확대와 치협을 통한 지속적인 긴급 물량 공급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렇듯 마스크를 확보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던 치협은 지난 2월 27일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에 따른 의료기관 공급을 위한 마스크 판매처·기관으로 추가 지정되기에 이른다. 이후 치협은 약 2주 동안 전국 시도지부를 통해 총 21만장의 공적마스크 판매를 목표로, 개원가의 마스크 수급 완화에 공격적으로 나섰다.

 

 

서울시치과의사회 등 각 시도지부는 치협으로부터 치과의원 인력 수에 비례한 마스크 수량을 납품받아 판매에 나섰으며, 이로써 마스크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던 치과병의원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됐다. 지난 3월 25일 치협은 덴탈마스크, KF94 공적마스크를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임시 판매 사이트를 오픈해 보다 빠르고 쉽게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주문이 동시에 몰리면 서버가 다운될 수 있으므로 첫 구매만 ‘면허번호 5부제’를 시행했다. 해당 사이트에서 마스크를 구매한 한 개원의에 의하면, 면허번호 5부제를 시행했음에도 사이트의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정도로 접속자가 많아 개원의들 사이에서 구매 경험담이나 팁이 오갈 정도였다고.

 

이후 마스크 생산량이 점차 증가하고 수급이 안정화됨에 따라 정부는 일반 보건용 마스크 공적공급제도를 지난 7월 12일 종료했으며, 의료용 덴탈마스크 공적공급제도는 지난 9월 15일부로 종료했다. 이에 치협은 “마스크 판매 사이트 종료일은 내부 논의 중”이라며 “회원 편의 및 혼선 방지를 위해 사이트를 일정 기간 유지한 후 종료일이 확정되면 별도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실제 매출 감소보다 심리적 위축 더 컸던 치과계

지난 2월 신천지 신도인 31번 확진자로 인한 코로나19 대규모 감염이 일어난 대구 지역 치과들은 일주일간 자가 휴진에 돌입하기도 했다. 대구광역시치과의사회(회장 이기호)는 즉각적으로 코로나19 대응팀을 꾸려 진료권고 지침을 마련해 회원들에게 문자 및 공문으로 발송했으며, 현재도 홈페이지를 통해 코로나19 예방 관련 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경상북도치과의사회(회장 전용현)도 “당시 확진자가 다녀간 치과는 2주간 자가격리를 해야 했고, 치과는 물론 거리에도 사람들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였다”며 “4월 초까지만 해도 회원 치과 중 80% 가까이 매출이 줄어든 곳이 대부분이었다”고 회상했다.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이 지난 5월 이슈리포트를 통해 발표한 ‘코로나19로 인한 치과병의원 경영 피해 조사’에 따르면, 4월 20일부터 27일까지 치과병의원을 개원한 치협 회원 3,189명의 조사 분석 결과 응답자가 주관적으로 느낀 코로나19로 인한 평균 환자 감소율은 △1월 16.5% △2월 25.6% △3월 34.9% △4월 33.6%로 나타났다. 즉 국내에 코로나19가 급격히 전파되기 시작한 2월부터 환자 감소율이 증가해 3월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고, 4월에 다소 완화됐으나 3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특히 3, 4월은 환자가 50% 이상 감소했다는 응답률이 각각 24.7%, 22.7%로 조사됐다.

 

또한 지역별 환자 감소율을 살펴본 결과, 1월은 지역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2월부터 영남권의 감소율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영남권은 △2월 29.1% △3월 41.0% △4월 35.1%로 다른 지역 대비 감소율이 높았다. 특히 신천지 집단감염이 일어난 대구·경북 지역의 환자 감소율은 △2월 31.9% △3월 48.0% △4월 38.9%로 평균 감소율을 상회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치과병의원의 평균 수입 감소율도 환자 감소율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1월 17.7% △2월 24.7% △3월 33.8% △4월 34.0%였으며, 역시 3, 4월은 50% 이상 수입 감소 응답률이 각 23.2%, 23.7%로 확인됐다.

 

하지만 건강보험급여비의 변화를 통해 객관적 지표를 살펴본 결과, 이러한 개원가의 체감 정도와는 차이를 보였다.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의 의료수요정보를 토대로 지난 6월 발표한 ‘건강보험급여비로 본 코로나19로 인한 치과계의 피해’에 따르면, 치과병원의 평균 수입 감소율이 가장 컸던 지난 4월 건강보험급여 치과진료비용은 총 3,661억 2,198만 5,980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9% 하락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올해 4월을 포함한 5년 평균 증감률을 산출했을 때 16.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는 비급여 진료비용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치과계가 코로나19로 매우 심각한 타격을 입었을 것이라는 우려에 비해 선방했다는 평가가 일고 있다.

 

우리 치과에 확진자가?!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가면 방역은 물론, 역학조사 후 강제폐쇄 조치나 2주간의 자가격리로 인한 의료진의 부재로 자진휴업을 해야만 한다. 이에 개원가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확진자가 왔다가지는 않을까 두려움이 앞섰다.

 

실제로 치과진료를 받을 때에는 증상이 없었지만 뒤늦게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다녀간 치과들이 하나둘 생겨났다. A치과는 해외여행을 앞두고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내원한 부부를 기억하고 있다. 그 부부는 내원 당일 저녁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다음날 오전에 남편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치과치료는 부인만 받았지만, 예진실에서 부부가 함께한 가운데 상담이 이뤄졌다. 남편이 확진 판정을 받은 당일, A치과에도 역학조사가 진행됐다.

 

CCTV 확인 결과, 모든 의료진이 KF94가 아닌 덴탈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고, 부인의 치과치료 도중 치과의사가 무의식적으로 마스크를 내리는 장면이 포착됐다. 만약 부인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면 치과의사도 2주간의 자가격리를 면치 못했을 순간이었다. 역학조사 후 방역이 이뤄진 A치과는 12시간 경과 후 정상적인 진료를 시작할 수 있었다.

 

A치과 원장은 “만약 확진자가 치과치료를 받았더라면 덴탈마스크는 무용지물이었을 것이다. 무증상 확진자가 내원할 수도 있는 만큼, 진료 시 덴탈마스크보다는 KF94를 착용하고, 고글과 페이스쉴드도 함께 착용해 안전성을 더욱 높이는 한편,  마스크를 내리는 습관을 물리적으로 차단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B치과는 스탭 1명을 제외하고 원장을 포함한 의료진 전원이 2주간의 자가격리 명령을 받았다. 치주통증을 호소하며 내원한 50대 환자가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것. B치과에 의하면, 당시 해당 환자는 해외여행경력은 물론,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전혀 없었다고. 오직 치주통증만을 호소했는데 보건소는 “인후통 증상이 치주통으로 나타날 수 있다”며 치주통증을 코로나19 의심증상으로 봤다.

 

B치과는 추후 확진자 동선 파악에 따라 해당 환자가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했던 만민중앙교회의 전 교인이었다는 걸 알았다고 전했다. 진료 당시 덴탈마스크를 착용했던 B치과 원장과 스탭들은 코로나19 검사 후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지만, 밀접접촉자로 분류돼 자가격리 명령 이행으로 2주간 임시휴업을 할 수밖에 없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치과’라는 낙인으로 대진의를 구하기도 어렵고, 이미지 실추에 따른 피해도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지난 5월 충청북도치과의사회(회장 이만규)가 치협을 통해 질병관리본부 측에 질의, 회신받은 내용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치과 내원 시 의료인은 2주간 자가격리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이때 자가격리 여부는 CCTV를 통해 확진자 내원 당시 의료인의 고글, 마스크, 글로브 등 개인보호장비 착용 여부를 확인한 후 정해진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7월말부터 시군구를 통한 수시 접수를 받아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가 강제 폐쇄 또는 자진 휴업한 치과의료기관에 손실보상금을 지원 중이다.

 

최악의 실적 딛고 일어서는 치과산업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치과는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이는 바로 치과계 업체의 매출 감소로 이어졌는데, 여기에 전 세계적인 확산까지 더해지며 내수는 물론이고 수출까지 큰 위기에 직면했다.

 

먼저 국내는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2월말부터 3월초까지 수많은 업체들이 경영악화를 호소했다. 서울역 인근의 한 치과업체 관계자는 “치과를 찾는 환자들이 크게 줄면서 많은 치과계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무엇보다 코로나19가 예상보다 갑작스럽게 찾아와 대비할 시간도 없이 속수무책으로 당했던 것 같다”며 “급락한 매출을 회복하기까진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됐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치과계 업체들도 적지 않은 타격을 입었다. 관세청이 제공하는 수출입통계에서 치과용임플란트(고정체+상부구조물)를 포함하고 있는 HS 코드(9018.49-8000)를 살펴보면,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수출금액이 큰 폭으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1월 995만3,000달러를 기록했던 치과용임플란트 수출금액은 2월 1,066만3,000달러, 3월 1,021만7,000달러를 기록하며 예년보다 높은 수출을 기록하는 등 순조로운 실적을 이어갔다. 세계보건기구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유행, 팬데믹을 선언한 것이 3월 12일. 그 효과는 한 달 뒤인 4월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관세청이 밝힌 4월과 5월 치과용임플란트 수출금액은 각각 426만3,000달러와 490만5,000달러로 눈에 띄게 줄었다. 1,000만 달러 이상의 수출금액을 달성했던 2020년 3월의 41.7% 수준에 불과한 수치고, 전년동기인 2019년 4월 1,156만2,000달러의 36.8%, 그리고 994만3,000달러를 기록한 2019년 5월의 49.3% 수준에 머물렀다.

 

급작스러운 실적 감소에 치과계 업체들은 몸을 더욱 움츠러들기 시작했다.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임플란트 기업 대부분은 5월부터 교대근무와 재택근무 등의 방식으로 몸집을 줄이기 시작했다. 한 임플란트 업체 관계자는 “5월과 6월 약 두 달에 걸쳐 로테이션을 돌아가며 교대근무를 하기 시작했다. 그 기간 임금을 조금씩 줄이는 방식으로 전 직원 모두가 고통을 분담하기도 했다”며 “해외 법인의 경우, 상황이 더욱 심각해 아예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기도 했다”고 말했다.

 

다행스럽게도 이러한 수출 감소는 6월부터 빠른 속도로 회복되기 시작했다. 1,026만8,000달러의 수출을 기록한 전년동기보다는 못하지만, 400만 달러 수준의 수출을 기록했던 4월과 5월보다 훨씬 높은 839만4,000달러의 수출을 기록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특히 7월과 8월에는 각각 1,036만5,000달러와 1,014만6,000달러의 수출을 기록하며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섰다. 초창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한 차례 쓴 맛을 봤던 만큼, 재확산에 따른 만반의 준비도 하고 있다. 한 임플란트 업체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내년 하반기까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대비책을 세워둔 상태”라며 “어느 정도의 피해는 있겠지만 첫 번째 확산만큼 큰 충격으로 다가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비교적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내수 시장도 점차 회복되기 시작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판매방식 도입 등 나름대로의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위기를 극복해나갔다. 그 과정에서 열화상카메라, 키오스크 등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아이템을 발굴하는 등 시기에 맞춰 특수를 노린 아이템도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치과계 산업 자체가 양분화되고 있다는 우려도 여전히 존재한다.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비대면 판매는 특수를 누리고 있지만, 이와는 반대로 대면영업으로 명맥을 이어오던 소규모 치과계 업체들의 어려움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더불어 CT와 파노라마, 캐드캠 등의 의료장비는 전시회와 같은 오프라인 판매방식에 기댈 수밖에 없는데, 이와 같은 오프라인 판매방식이 언제쯤 정상화될지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CT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는 한 업체 관계자는 “수천만원에 달하는 의료장비를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치과의사는 존재하지 않는다. 전시회와 같은 오프라인에서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보면서 구입을 결정하는데, 코로나19가 안정세에 접어들어 하루빨리 치과계 전시회가 활성화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언택트로 코로나 슬기롭게 대처

올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가 하반기 재확산 우려를 일으킬 정도로 좀체 사그라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초반에는 학술 및 각종 행사를 취소하거나 연기하며 코로나19의 추이를 지켜보던 치과계도 하나둘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 방식을 전환하는 분위기다. 언택트 코로나19 시대가 불러온 치과계의 변화 중 하나다.

 

실제로 지난 6월 6일, 7일 양일간 SIDEX 2020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 서울시치과의사회는 일부 강연을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인 ZOOM 화상 방식으로 진행했다. 당시만 해도 참가자들에게 온라인 강연은 다소 생소했지만 “연자와 직접 마주하며 강연을 듣는 것처럼 현장감이 넘쳤다”며 오프라인 강연 못지않은 높은 집중력을 보였다.

 

이어 6월 11일 보건복지부의 권고에 따라, 치협도 올해에 한해 온라인 보수교육 상한을 2점에서 4점으로 상향하는 등 온라인 보수교육 확대 기반 마련에 나섰다. 이후 코로나19 특수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보수교육 취득 가능 점수를 8점으로 상향해달라는 회원들의 요구가 높아졌고, 치협은 온라인 보수교육 상한점수인 4점 외에 모든 보수교육기관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보수교육을 통해 취득한 점수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보수교육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실시간 스트리밍’, 일정 기간 동안 자유로운 동영상 강연 시청이 가능한 ‘VOD’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ZOOM, 구글 클래스룸, 시스코 웹엑스 등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은 주로 소규모 학술세미나와 행사 개최 시에 활용된다. 특히 매년 선후배가 직접 만나 교류해온 대한여자치과의사회(이하 대여치)의 ‘2020 멘토멘티 만남의 날’ 행사도 ZOOM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해 개최된 바 있다.

 

VOD 방식은 대규모 학술대회 개최 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강의 동영상을 사전에 제작해 일정 기간 동안 오픈해놓고 참가자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수강하는 방식이다. 대개 쌍방향 의사소통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최근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클라썸은 VOD 방식으로 강의를 제공하면서도 쌍방향 질의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했다.

 

인천광역시치과의사회가 지난달 24일부터 30일까지 제13회 종합학술대회(2020 SCIDA)를, 경기도치과의사회가 지난 5일과 6일 GAMEX 2020을 온라인 VOD 방식으로 진행하며 화제를 모았다. 서울시치과의사회도 오는 29일까지 VOD 방식을 활용, 온라인 보수교육 시리즈 제1탄을 진행 중이다. 지난 21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 학술대회를 마친 대한치과수면학회와, 다음달 7일부터 14일까지 종합학술대회를 예고한 대한측두하악장애학회는 클라썸을 활용한 VOD 방식을 채택했다.

 

온라인 보수교육 점수 인정을 위한 출결관리에 대한 부분도 최초 도입 시 우려와 달리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치협 학술국은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의 경우 로그인 후 접속 시, 강연 중, 강연 종료 시점의 화면 캡쳐본과 접속시간을 알 수 있는 로그 데이터 등을 제출하도록 했다. 또한 VOD 방식은 컴퓨터상에서 움직임이 없으면 자동 종료되는 시스템과 강연 후 문제풀이, 로그 데이터 제출 등을 통해 출결이 인정된다.

 

장소, 시간 제약이 없는 온라인의 강점은 해외에 있는 치과의사도 PC나 모바일만 있으면 얼마든지 국내 온라인 보수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코로나19가 일상이 돼버린 요즘, 학술 및 각종 행사의 온라인 개최도 어색하지 않게 생활 속으로 스며들고 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