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7 (금)

  • 맑음동두천 19.6℃
  • 흐림강릉 21.2℃
  • 맑음서울 20.6℃
  • 맑음대전 23.3℃
  • 맑음대구 25.1℃
  • 맑음울산 24.7℃
  • 맑음광주 22.8℃
  • 맑음부산 23.2℃
  • 맑음고창 22.5℃
  • 맑음제주 25.0℃
  • 맑음강화 19.2℃
  • 맑음보은 20.6℃
  • 맑음금산 21.6℃
  • 맑음강진군 23.4℃
  • 맑음경주시 25.6℃
  • 맑음거제 23.7℃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새해 첫 치과 전시회, DENTEX로 흥행 신호탄

URL복사

1,582명 방문…장비구입 및 개원 상담 줄이어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올해로 22회를 맞이한 개원 및 경영정보 박람회, DENTEX 2022가 대한공중보건치과의사협의회(회장 임예찬·이하 공보치협) 주최로 지난 9일 코엑스에서 성공적으로 치러졌다. 주최측에 따르면, DENTEX 2022에는 총 1,582명이 참가했다. 특히 당일 오전에만 972명이 방문, 전시장을 가득 메웠다. 주최측에서 마련한 초록집, 가방, 팬 등이 모두 소진되는 등 DENTEX 2022의 흥행을 입증하기도 했다.

 

46개 업체 207부스 규모로 진행된 전시회에는 덴티움, 오스템임플란트, 덴티스, 메가젠임플란트, 포인트임플란트, 덴츠플라이시로나 등 치과계 대표 업체들이 대거 참여했다. 특히 각 업체의 대표들이 직접 각별한 신경을 쏟거나, 올해 대형 전시를 준비하고 있는 HODEX, SIDEX, GAMAX를 주최하는 시도부장도 곳곳을 누비며 전시장을 살펴봤다.

 

실제로 출품업체들은 그간 정성껏 준비한 개원 패키지를 공개하며 참관객들을 맞이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노무, 세무 상담은 기본이고, 인테리어와 개원입지 등 개원에 필요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포인트임플란트 관계자는 “유니트체어 등 장비를 중심으로 DENTEX에 참가해오다 이번에 처음으로 개원 컨설팅 서비스를 선보였는데, 상담테이블에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DENTEX의 흥행에는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먼저 코로나19 등 대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개원일정을 한 두 해 미뤄뒀던 치과의사들이 대거 몰린 것으로 예측된다. 치과계 업체들은 금융, 노무·세무, 입지, 인테리어 등 개원과 관련된 모든 것을 총망라하는 개원서비스를 앞다퉈 출시하며 화답했다. 여기에는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개원초기부터 충성도 높은 유저를 확보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욱 유리하다는 업계의 마케팅 전략이 깔려 있다.

 

 

부대행사로 진행된 개원경영컨퍼런스도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보수교육 2점이 인정되며 그 어느 때보다 활기를 띠었다. 개원경영컨퍼런스는 △성공개원전략 △성공경영전략 △출품업체와 함께 준비하는 개원강연 등의 세 가지 섹션으로 진행됐다. 특히 △신대식 본부장(엠디캠퍼스)의 ‘신규·인수·공동개원 시 핵심 체크리스트’ △김병국 원장(죽파치과)의 ‘슬기로운 개원생활’ △고숙경 세무사(택스홈앤아웃)의 ‘성공개원의를 위한 세무 첫걸음’ △임정빈 부장(오스템임플란트 인테리어사업본부)의 ‘환자와 의료진이 만족하는 치과 만들기’ △김준우 치무이사(경기지부)의 ‘앞으로를 대비하는 치과의 인력구성’ △이재원 원장(연세에이플란트치과)의 ‘임상으로 알아보는 치과건강보험’ 등 개원 및 치과운영과 관련된 강연들은 빈자리를 찾을 없을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다.

 

한편 DENTEX 2022 개막식에는 공보치협 임예찬 회장, 치협 박태근 회장, 서울시치과의사회 김민겸 회장, 경기도치과의사회 최유성 회장, 전라남도치과의사회 최용진 회장, 대한치과병원협회 황의환 회장,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 임훈택 회장, 덴티움 이창영 사장, 메가젠임플란트 박광범 대표, 대한치과대학병원전공의협의회 박정현 회장 등이 참석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


법률칼럼

더보기

[법률칼럼] 설명의무, 그 ‘주체’와 ‘상대’는?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세종의 하태헌, 이정은 변호사입니다. 이번호에서는 지난호에 이어 의사의 ‘설명의무’, 그 중에서도 설명의무의 ‘주체’ 및 ‘상대방’, 그 내용에 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 설명의무란 환자에 대한 수술은 물론, 치료를 위한 의약품의 투여도 신체에 대한 침습을 포함하는 것이므로, 의사는 긴급한 경우나 기타의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그 침습에 대한 승낙을 얻기 위한 전제로써 환자에 대하여 질환의 증상, 치료방법 및 내용, 그 필요성, 예후 및 예상되는 생명, 신체에 대한 위험성과 부작용 등 환자의 의사결정을 위하여 중요한 사항에 관하여 사전에 설명함으로써 환자로 하여금 수술이나 투약에 응할 것인가의 여부를 스스로 결정할 기회를 가지도록 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일 의사가 이러한 설명을 아니한 채 승낙 없이 침습행위를 한 경우에는, 설령 의사에게 치료상의 과실이 없는 경우에도 환자의 승낙권을 침해하는 위법한 행위가 됩니다(대법원 1994. 4. 15. 선고 92다25885 판결 참조). ■ 설명의무의 주체 설명의무의 주체는 원칙적으로 당해 처치의사(=환자를 직접 진료 및 치료한 의사)입니다. 하지만,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처치의사가 아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