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이상복·이하 서울지부) 정책위원회(위원장 장영운·이하 정책위)가 지난달 31일 초도회의를 가졌다.
이번 회의는 이상복 회장을 비롯해 김재호 부회장, 장영운 정책이사, 이재원·조정근·강정훈·김응호·박영채·지동욱·홍정현·이해운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위원 위촉장 전달, 경과보고, 안건 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처리된 안건은 △우리치과 행복하게 캠페인 검토 △임플란트 부품 조달 등이다.
정책위는 본격 안건 토의에 앞서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약 한 달간 시행된 지하철 2·3호선 ‘덤핑 이벤트치과 주의’ 광고에 대해 “처음 시도한 것에 비해 경각심 유발 측면에서 매우 좋았다”고 평했다. 아울러 광고의 지속 게재 여부와 관련해 “일회성으로 끝나선 안 된다. 일반인에게 피드백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이를 토대로 다음 광고 방향을 기획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또 효과적 의미 전달을 위한 광고 문구나 표현의 중요성도 제기됐다. 이에 이상복 회장은 “광고 문구나 표현은 매우 어려운 부분”이라며 “9월 말 전문가를 초청해 이와 관련한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첫 번째 안건으로 상정된 ‘우리치과 행복하게 캠페인’에 대해 위원들은 캠페인 취지에는 공감했으나 실효성 문제로 지부 차원에서의 시행은 무리가 있다고 결론지었다. 이어진 ‘임플란트 부품 조달의 건’은 임플란트 환자가 치료 과정 중 부득이하게 치과를 옮기는 경우 임플란트 회사마다 사용하는 ‘Impression Coping, Lab Analog’ 규격이 달라 치과에서 관련 부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 회원들에게 ‘Dental Implant / Impression Components’ 업체를 안내하자는 것. 정책위는 해당 안건에 대해 “치협 차원에서 치과용 희귀 재료 사용 목록을 확보해 정리, 안내해줘야 한다”며 “내년도 치협 대의원총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준비하자”고 입을 모았다.
이외에도 이상복 회장의 공약사항인 ‘회원제안사업’과 ‘전문의제도 재협상’ 등이 언급됐다. 이상복 회장은 “회원제안사업은 서울지부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 리뉴얼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전문의제도는 회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방향으로 시행돼야 하므로, 서울지부에서도 자체적으로 전문의제 개선방안에 대해 고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최근 치과계에 구인난이 심화되고 있지만 증상만 있을 뿐 아무도 원인 규명을 하려고 하지 않는 상황”이라며 치과계 구인구직 토론회 개최의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김인혜 기자 kih@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