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장보고(張保皐)의 자취를 찾아서

URL복사

손창인 원장의 사람사는 이야기

2012년 4월, 서해안 라이딩을 끝내고, 남해로 눈을 돌렸다. 그 첫 번째 질주가 장보고의 혼을 느낄 수 있는 완도 청해진이다. 그동안 드라마나 역사책을 통해서만 접해왔던 장보고의 기상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4월 28일 새벽 5시, 9명의 바이콜릭스 대원은 밴에 9대의 자전거를 싣고 남으로 달렸다. 해남반도에서 남창교를 건너 달도로 들어간 후, 다시 완도대교를 건너 완도에 들어갔다. 밴에서 자전거를 내리고, 시계반대 방향으로 완도의 서쪽해안을 따라 달린다. 군외천을 따라 신학저수지를 동무하고 달리니 완도 수목원이 보인다. 잘 조성된 산책길을 따라 오프로드(비포장도로) 라이딩에 들어간다.

 

비포장 풀밭 길을 따라 달리는 수목원 크로스컨트리 라이딩은 처음부터 비오 듯 땀이 흐르게 만들었다. 고글을 벗어버리고 산림박물관을 지나 전망대로 오른다. 멀리 백운봉(570m)이 보인다. 이어 내리꽂는 다운힐 경사 10%! 시속 30㎞의 총알 다운힐 라이딩이다.

 

수목원을 나와 완도 서쪽의 해안도로를 달린다. 김 양식장이 즐비한 완도읍을 우회해 청해진 유적지인 장도로 들어간다. 장도는 180m 길이의 무지개형 다리가 육지와 연결되어 있다. 여기가 완도군 완도읍 장좌리, 청해진 유적지이다.

 

청해진은 828년 통일신라 흥덕왕 3년에 설치되었다가 851년 문성왕13년에 철폐되었다. 완도는 신라와 당, 그리고 일본을 잇는 해상교통요지였다. 당시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해상교통로는 △중국 산동반도와 서해안 요동을 돌아 압록강으로 들어가는 항로 △산동반도에서 서해를 가로질러 강화도 덕물도로 가는 항로 △중국 양자강하구의 명주와 산동성 등주에서 흑산도 근해의 대한해협을 건너 일본에 도달하는 3개의 항로가 있었다고 한다.

이중 첫째는 발해와의 교통로였고, 둘째, 셋째가 신라인이 많이 이용하던 항구였다. 특히 셋째는 중국, 한국, 일본을 잇은 가장 중요한 해상로였다. 완도는 이 세 번째 항로에서 길목이 되는 위치에 있다.

 

젊은 시절 당나라에 건너가 생활하는 동안 국제무역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된 장보고는 완도의 지리적 위치를 이용하여 해군기지이자 무역거점이 될 수 있는 청해진을 건설하였는데, 그곳이 지금의 장좌리와 죽청리 일대로 생각된다. 3면의 조망이 탁 트였고, 수심이 깊어 선박을 대기가 쉽다. 태풍도 피할 수 있는 자연적 요새이기도 하다.

 

청해진 군영의 본거지는 완도읍 장좌리 앞바다의 장군섬, 장도(將島)였다. 마치 전복을 엎어 놓은 것처럼 생겼다. 섬 중앙에는 망루가 있어 멀리 남해안, 강진, 해남을 지나 당나라 산동반도로 출입하는 해로를 감시할 수 있었다.

 

장군섬의 둘레에는 10㎝간격의 수많은 목책을 박아 외부선박의 접근을 막도록 하였으며 장군섬 자체는 내성과 외성의 3중 축성으로 방어력을 높였다고 한다. 청해진 건설은 장보고가 왕의 승인 하에 지방주민을 규합하여 만든 조직이다. 때문에 처음부터 장보고 개인의 독자성이 강했고 대사(大使)라는 직함도 신라에는 없는 별도의 것이었다. 청해진을 거점으로 장보고는 해적을 소탕하고 해상권을 장악한 뒤 국제무역을 발달시켰다.

그 후 많은 인재들이 청해진으로 모여들어 1만명 이상의 군사를 거느린 무력집단을 이루었고 무역선단을 소유한 독자적 지방 세력으로 성장하였다. 838년 희강왕이 피살되고, 민애왕이 즉위하자 청해진에 있던 김우림 일파가 장보고 부대의 지원을 받아 경주로 진격하여 신무왕을 즉위시키고 난 후 장보고 세력은 더욱 커졌다. 이에 위협을 느낀 중앙귀족들이 846년 염장을 보내 장보고를 암살하였다고 한다. 그 후 청해진 주민이 강제 이주당하면서 무역거점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다.

 

장도로 들어가니 20m 높이의 판축토성이 우리 앞을 막는다. 좁은 성문을 통해 들어가니 사방에 망루가 있고, 성문 위에도 망루가 있었다. 망루에서 보니, 남해바다가 한눈에 들어온다. 해상요충지로서 최적지라는 것을 문외한인 필자도 알 수 있었다.

 

섬 중앙에는 우물터도 있어 장기간 수성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었고, 직경 1m에 달하는 맷돌도 있었다. 1만명에 달하는 수비군이 먹을 수 있는 식량을 갈았다는 흔적이다. 당시 청해진의 기세가 당당했는지는 발굴된 기와와 토기를 보면 알 수 있다.

 

완도 장화리 뒤쪽 상황봉 기슭에 다섯 계단의 큰 건물이 여러 채 있었다는 것으로 봐서 완도와 장군섬을 망라한 주변 일대가 모두 청해진의 세력권이었던 것 같다. 장도 내부는 경사 10% 이상으로 끙끙대며 성을 오른다. 다리의 고통을 참으며 다시 장도내부에서 성루를 오르는데 18%의 기가 질린 경사가 나타났다.

 

죽을 힘을 다해 망루에 올라서니 남해바다가 한눈에 들어왔다. 장보고의 탁월한 위치선정에 감탄을 금할 수 없었다. 좁은 토성위에 난 풀밭 길을 달리며 성벽을 한 바퀴 돌았다. 이렇게 훌륭한 청해진을 건설하고 해상무역을 호령하며 신라에 막대한 부를 가져다준 장보고가 그처럼 허무하게 암살을 당하고, 청해진도 그와 함께 역사 속으로 사라진 사실은 우리에게 커다란 교훈을 준다.

명심보감에 ‘득총사욕, 거안려위(得寵思辱, 居安廬危)’란 말이 있다. 사랑을 받을 때는 욕됨을 생각하고 편히 살 때는 위기를 생각하라는 뜻이다. 장보고 장군이 많은 이의 사랑을 받았지만 각종 쿠데타에 가담하여 세력이 커지자 그를 제거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는 것이다. 사랑을 받는 사람에게는 시기와 질투, 그리고 위협이 함께 따라온다.

 

‘해고종견저, 인사부지심(海枯終見底, 人死不知心)’이란 말도 있다. 바닷물은 마르면 바닥을 볼 수 있으나 사람은 죽어도 그 마음을 알지 못한다는 말이다. 부하인 염장에게 암살당한 장보고는 죽는 순간까지도 염장의 마음을 알지 못했을 것이다.

 

장도를 돌아보고 우리는 장보고 기념관에 들렀다. 장보고 대사의 유적, 법화사지, 장도 청해진 유적 등을 본 우리는 청해진의 실체와 장보고 장군의 혼을 느낄 수 있었다. 오늘밤 꿈에는 장보고 장군을 만날 수 있으려나…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