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치과신문 논단] ‘얼마나 가겠어’

URL복사

김용호 논설위원

2008년 봄, ‘싸구려 커피’라는 곡으로 대중가요계에 나타난 장기하가 그의 노래들을 통해 던지는 메시지와 분위기는, 딱 30년 전인 1978년 ‘아니 벌써’라는 곡으로 등장했던 산울림의 등장에 버금갈 정도로 새로웠다. 장기하의 곡들은 소위 ‘젊은 세대’들이 느끼는 우리 사회의 어둡고 ‘눅눅한’ 그늘들을 가차 없이 벗겨 설명하고, 깊숙이 해부하여 묘사했다.

 

가장 주목받은 곡인 ‘싸구려커피’의 가사에서뿐만 아니라 이듬해 나온 앨범 ‘별일 없이 산다’에 담긴 한 곡 한 곡 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이 느끼는 안일함과 무력감을 그만의 독특한 작사, 작곡, 연주 기법으로 그득그득 담아내었었다.

 

이후 많은 상을 받고 십 년이 넘게 적잖은 인기를 누리다가 함께하던 밴드를 해체하고 불혹의 나이에 접어든 그가 2년여를 홀로 지내며 만들었다는 앨범이 올해 초에 나와 관심을 가지고 들어봤다. 여전히 시대의 그늘이 주는 권태와 짜증스러움들을 그만의 감성으로 솔직히 읽어주는, 그의 트레이드마크와 같은 분위기이다. 그가 만든 곡들의 제목과 가사 여기저기선 명문대 사회과학도로서의 직관과 용기를 엿볼 수 있는데, 이번 앨범에도 예전 ‘싸구려 커피’에서처럼 필자의 눈길을 끄는 곡이 있는바, 노래 제목인즉 ‘얼마나 가겠어’였다. 뭐 제목과 다를 것 없이 ‘…그래봤자 얼마나 가겠어…’ 후렴으로 반복하며, 실망을 안겨준 그 무엇(개인일 수도 집단일 수도 있는)에게 불신과 체념을 덤덤히 투덜댄다.

 

이 곡이 실린 앨범 ‘공중부양’의 모든 곡들에서는 특이하게도 대중가요의 생명력이고 흥겨움의 요소인 베이스음이 아예 하나도 들리지 않는다. 그는, 곡마다 디딜 땅이 없는 공허한 느낌들을 담아내느라, 베이스도 빼고 앨범명도 ‘공중부양’이라고 이름하였노라고 얘기했다.

 

환경문제와 더불어 생겨나 요즘 여기저기서 유행하는 ‘지속가능한(sustainable)’이란 단어가 자주 눈에 뜨이고 귀에 들리는 이 시절에, 느닷없이 찬물 끼얹듯 ‘얼마나 가겠냐’라는 외침은 비록 대중문화 속의 메시지라도 주목할 만하다. 어떤 문제를 두고 더이상 방치할 수 없는 비가역적 임계점에 도달해서야 저 단어들을 논한다는 건 참으로 늘 안타까운데, 심각한 임계점이 멀리서 보이기 시작했었음에도 모른 척하며 내 집 뒷마당은 안되고(not in my backyard, NYMBY) 내 임기 중엔 다루지 말자(not in my term, NIMT)는 식의 이기적이고 무사안일의 태도로 시간낭비하는, 공동체 내 관련자들의 미필적고의(未必的故意, gross negligence, dolus eventualis) 범주의 중대과실에 대한 경고로 이해된다.

 

진료실의 종이티슈는 진료중 수도 없이 뽑아 쓰게 된다. 한 장 잡아당겨 쓰면 또 한 장의 티슈가 다음을 위해 딸려 나오도록 접혀 차곡차곡 쌓여있다. 하지만 한 묶음이 다 소모되고 시작되는 다음 묶음의 첫 장은 손가락을 집어넣어 잡아당겨야 나온다. 바쁠 땐 그 작은 ‘지속가능하지 않음’ 조차 업무저항이고 불편함이다. 해결책은 뻔하고 어렵지도 않다. 새 팩을 넣을 때 아래 잔량의 맨 윗 티슈와 새 팩의 맨 아래 티슈를 겹쳐 끼워주면 된다. 그런 사소하고 작은 부분들을 서로 이야기하고, 해결방안에 동의하고, 빈틈을 메워가는 자세와 실천이 적어도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을 이야기하고 ESG를 표방하는 시대에 우리 모두 함께 취해야 할 태도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우리를 정의하는 건 우리의 생각이나 의견이 아니라, 우리가 실제로 하는 행동’이라 반복되는 말은 이런 경우를 두고 하는 말이지 싶다.

 

금융기관이나 관공서에 전화로 업무를 보려고 할 때, 수도 없이 경험하는 ARS는 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연령층과 특수계층에게는 너무 높고 두터운 벽이고 심하게 표현하면 폭력이다. 주먹으로 때린 적 없고 흉기로 상해를 입히지 않았어도, 그 서비스이용이 불가한 사람에게는 신체적 상해보다 더한 정신적 소외이고 절망이며, 시간적, 사회적으로 불이익을 안겨준다. ‘극히 일부가 좀 불편하더라도 많은 이들이 효율적으로…’ 라는 논리와 명분은 7~80년대 이전의 사고방식이다. 극히 일부인지, 일부인지, 상당한 부분인지 아니면 대부분이 불편한지는 짧은 임기 동안 backyard를 점유하다 볼일 보고 떠날 이들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이러한 minority 그룹을 배제하는 현상은 공동체 내의 연대감과 결집력이 줄어들고 있을 때 나타나는 해체의 전조현상이다. 예컨대 고령층이 ARS서비스가 불편함을 느끼면, 해당 ARS서비스가 불편함이 전혀 없는 젊은 층도 그것을 함께 공감하고 문제해결에 함께해야 제대로 건강한 공동체이고 ‘지속가능한’ 유기체인 것이다. 필자가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이상적 기준을 논한다는 주장을 펼칠 독자도 계시겠지만, 아마도 그런 반론은 앞서 언급한 미필적 고의 주체로 몰릴 시대가 열리고 있다고 본다. 여러 공동체 내에서 서로를, 또는 적어도 서로의 문제들을 모른 척하고 있기 시작한 지가 아주 오래되었기 때문에 이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야만 한다.

 

우리 치과계도 분명한 공동체다. 혼자서 ARS에 불편함 없다고, 내 앞사람이 마지막 티슈를 뽑는 불운이 내게는 없을 거라고, 내 병원진료실에 내가 ‘병원하는 동안’은 그런 거 저런 거 다 괜찮으리라 생각한다면 머잖아 모든 것이 불편한 궁경에 접어들 상황이다. 우리가 비슷한 문제와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했다면 당연히 뜻과 힘을 모아 우리의 영역을 지켜, 환자를 돌보는 의료인으로서의 업(業)을 다하고 전문직의 직(職)을 지키는 일에 흐트러짐이 없어야 한다. 그것이 대부분 ‘얼마나 가겠어’로 평가되는 이 시대에 ‘얼마든지 가겠어’로 함께 나아가는 길이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