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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기획] 치과 전자차트·청구프로그램 열전

보험청구-전자차트 일원화, 통합관리시대로~
자동검증기능 강화됐지만, 맹신은 금물
원장-직원 간 팀워크가 관건, 교육에서 해법 찾아야

치과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로 보험청구 프로그램 또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치과보험파이가 늘어나면서 보험청구 프로그램 또한 다양화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특히 최근에는 디지털 덴티스트리 바람, 그리고 치과인력난으로 치과의 업무효율성이 강조되면서 기존 종이차트로 인한 비효율적인 업무를 개선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전자차트’ 도입으로 이어지고 있다. <편집자주>

 

 

청구, 수익과 직결 ‘프로그램’ 중요성 부각 

갑자기 보험청구 프로그램이 멈춰버린다면, 그야말로 아찔한 순간이 아닐 수 없다. 자칫 대기실의 신환과 구환 모든 환자를 돌려보낼 수밖에 없는 상황까지 벌어질 수도 있다. 모 치과의 실장은 “치과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 같은 상상은 정말 하기도 싫다”며 “실제로 바이러스에 의해 컴퓨터의 모든 정보와 보험청구 프로그램이 포맷이 돼 큰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종종 봤다. 이런 문제로 모든 보험청구 프로그램은 현재 업데이트와 백업을 강화하게 됐다”고 말했다.

 

보험청구 프로그램의 원활한 흐름은 치과의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다. 기술적인 오류로 인한 낭패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예방책은 거의 모든 프로그램 제공사가 마련해 두었다.

 

덴탈위키 보험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효진 강사는 “치과의사 원장이 진료한 내용을 제대로 차팅을 해야만 보험청구를 올바르게 할 수 있고, 보험청구 프로그램이 제대로 처치버튼을 구성해 놓아야 효율적으로 환자를 응대할 수 있다”며 “3박자가 모두 갖춰져야 하기 때문에 보험청구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는 매우 중요하고, 보험청구를 공부하는 원장과 스탭들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고 말했다.

 

보험청구, 편의성 갈수록 증대
치과 보장성이 확대되고, 보험진료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이에 비례해 증가하는 것이 바로 청구오류다. 이로 인해 보험청구 기능에 오류를 자동으로 점검해주는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이 오류점검 기능은 비유하자면 커다란 그물망 같은 것으로, 일률적인 상병명 오류나 의료급여 환자의 등록여부 등 프로그램화 돼 있는 것들은 어느 정도 점검이 가능하다. 하지만 보험청구 산정지침 자체를 정확히 이해하고 점검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는 것.

 

서울시치과의사회 강호덕 보험이사는 “보험청구 프로그램의 오류점검 기능만을 맹신해서는 안된다”며 “프로그램상의 청구 검수는 하나의 단계로만 이해하고, 항상 크로스 체크를 하는 게 현명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김효진 강사 또한 “100:50의 산정지침을 걸러주는 프로그램도 있고, 알림창만 띄워주는 프로그램도 있다”며 “프로그램에 미리 세팅이 돼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청구 오류를 점검해주는 프로그램도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점을 꼭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단순 청구 프로그램에서 통합관리로 진화

청구 프로그램은 디지털 기술력이 높아질수록, 그리고 디지털 덴티스트리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청구 프로그램은 이제 치과운영에 없어서는 안 될 정도를 넘어, 환자·수납·서류 관리, CRM, EDI 등 업무 다양화가 이뤄졌고, 각종 디바이스로 스마트하게 구동할 수 있게 됐다. 이런 가운데 전자차트와 청구 프로그램의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송윤헌 원장(아림치과병원)은 치과 보험청구 프로그램의 발전 정도에 대해 “청구 프로그램이 전산화되면서 영상진단이나 전자차트가 포함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개념정립이 필요하다”며 “치과에 전자차트가 많이 보급돼 있지만, 실제 전자차트가 아닌 청구 프로그램을 전자차트라고 생각할 수 있다. 전자차트와 영상진단 등에 대해서는 관련법령이 정하는 최소한의 요구조건을 준수해야 하는데,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 치과에서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데 이 점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IT 및 디지털 기술의 발전 속도를 감안한다면, 또한 환자 빅테이터 활용에 대한 법적인 문제가 정비된다면, 보험청구 프로그램과 전자차트의 경계는 더욱 무뎌질 것으로 보인다.

 

아직은 대형병원 위주로 국한된 통합시스템은 점차 의원급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며, 이를 핸들링하는 것이 바로 청구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전자차트로 일원화 될 것으로 보인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치과신문 논단] 장애인치과주치의제도 시범사업을 환영하며
우리나라의 장애인구는 약 5%이며, 이 중 30%는 일상생활뿐 아니라 구강관리가 어려운 중증장애인이다. 주지하다시피 장애인들은 구강건강이 열악하며, 치과 이용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런 와중에 올해 부산시에서 장애인치과주치의제도 시범사업이 시작된 점은 매우 긍정적이다. 장애인 치과진료를 하면서 아쉬움을 느꼈던 많은 치과의사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여기서 만족하기보다는 제도를 안착시키고 보다 발전시키도록 노력해야 하며, 치매 등을 포함한 장애범위의 확대, 좀 더 포괄적이고 일상적인 예방과 관리, 장애인구강보건체계의 확립 등의 과제도 꾸준히 추진해야 할 것이다. 그와 더불어 장애에 대한 우리의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장애인은 신체적이든 정신적이든 사람의 몸에 손상(impairment)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손상으로 무언가를 할 수 없는 상태(disable)에 빠지게 되고, 다른 사람들은 할 수 있는 것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결국 사회적으로 불리한 처지(handicap)에 빠지게 된다는 것이 전통적인 관점이었다. 장애운동가 김도현 씨는 그의 책 ‘장애학의 도전’에서 이런 장애에 대한 관점을 비판한다. 무언가 할 수 없게 되는 원인을 해당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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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