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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기획] 치과 전자차트·청구프로그램 열전-덴트웹

‘치과의사에게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 목표
전자차트, 진료입력 편의성 제공이 가장 중요

전자차트 및 보험청구 프로그램의 신흥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덴트웹’은 신규개원 치과 중 67%가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야말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 덴트웹의 가장 큰 특징은 차팅과 청구의 일원화, 즉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치과 구인난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지금, 업무효율성이 강조되고 있어 ‘덴트웹’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디테일이 강한 전자차트·청구 프로그램

덴트웹을 도입하는 치과들이 늘면서 유저들 사이에서 ‘덴트웹’은 디테일이 강한 프로그램이라는 평가가 대다수다.

 

우선 덴트웹은 진료실에서도 빠르고 간단하게 진료사항을 입력할 수 있다. 대부분의 진료 입력을 마우스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쉬운 인터페이스와 진료메모, 내역설명 등을 한 번 타이핑했다면 그 다음부터는 마우스 클릭만으로 입력이 가능한 라이브러리 기능으로 키보드가 없는 진료실에서도 쉽게 진료입력이 가능하다.

 

조정과 삭감을 줄여주는 꼼꼼한 보험 산정기준 점검기능 또한 덴트웹의 강점으로 꼽을 수 있다. 진료를 입력하면 입력과 동시에 약 150가지 보험 산정기준을 체크해 조정, 심사불능 등을 줄여준다. 특히 봉합사, 버 산정이 가능한 모든 행위, GI, Am, 임플란트 등 재료대 산정이 가능, 항목이 입력되지 않은 경우 ‘경고’ 표시 등을 통해 꼼꼼하게 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추가 비용 없는 ‘공인전자서명’

덴트웹은 전자서명법에 따라 국가기관의 인증을 받은 공인전자서명 모듈을 기본 탑재해 추가 요금 없이 공인전자서명을 할 수 있다. 또한 △본인부담금 수납대장 △방사선 발생장치 사용대장 △개인정보 파기 관리대장 및 구강검진 문진표, 결과지 등에 공인전자서명을 해 전자문서로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특허 받은 백업관리 시스템(특허 제10-1954976호)도 눈에 띈다. 덴트웹은 30분마다 달라진 내용을 백업하고, 백업된 데이터를 치과 내 최대 8대 컴퓨터에 복사·저장해 혹시 모를 데이터 손실에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다. 관계자는 “백업 데이터를 랜섬웨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특허 기술을 적용, 더 안전하게 백업 데이터를 보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덴트웹은 진료 및 환자상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대기능도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 Eye-Fi, CamFi 등의 사진 자동 불러오기, 국내 시판중인 거의 모든 엑스레이 회사의 치근단, 파노라마를 저장 즉시 가져와 클릭만으로 간편하게 판독소견을 입력하는 기능, 치과 내 메신저, 음성녹음이 가능한 동의서 작성, 기본 탑재된 16개의 상담영상 및 8개의 주의사항 영상 등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볼 수 없었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치과의사가 싫어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덴트웹 개발자인 치과의사 이현욱 대표는 “덴트웹은 ‘치과의사에게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 되겠다’는 것과 ‘치과의사가 싫어할 일은 절대 하지 않겠다’는 두 가지 모토를 가지고 출발했다”며 “치과의사에게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진료입력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 이것이 전자차트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우선순위는 진료입력 편의성을 높이는 데 두고 있다.

 

이에 근관확대정보 입력 시 부가정보 입력기능, CC 표시 개선, Medical Alert 입력 개선 및 환자서명 받기 등 업데이트가 이뤄졌고, 앞으로도 진료입력과 관련한 업데이트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는 게 이현욱 대표의 설명이다.

 

이 대표는 “치과의사가 싫어할 일은 하지 않겠다는 생각에 환자 매칭 앱과의 연동은 전혀 하고 있지 않지만, 네이버 예약에 대한 요구는 제법 있는 편이어서 올해 말에는 네이버 예약과의 연동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며 “간단한 펜 차팅, 동의서 받기, 사진찍기 등을 안드로이드 폰으로 할 수 있도록 덴트웹 모바일 개발 작업도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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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인터뷰] 김지아 원장(봄치과)

“꼼꼼한 보험산정기준 체크로 청구 개선돼”

 

Q. ‘덴트웹’을 선택한 이유는?

기존에는 종이차트를 쓰고 타사 청구프로그램을 사용했는데, 전자차트로의 전환을 고려 중에 덴트웹이 꼼꼼한 보험산정기준 체크로 조정과 삭감을 줄여주는 장점이 있어, 선택하게 됐다.

 

Q. 전자차트를 도입하게 된 이유와 초기 어려움은 없었나?

개원을 하고 초기 2년간은 종이차트를 사용했다. 종이 차트는 진료를 준비할 때나 차트를 정리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돼 비효율적이라 느끼고 있었고, 전자차트를 도입하겠다는 생각은 항상 가지고 있었다. 그런 와중에 덴트웹 테스트버전을 2주 정도 사용할 기회가 있었는데, 도입초기에도 큰 어려움이 없어 계속 사용하게 됐다.

 

Q. 덴트웹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가장 큰 장점을 꼽으라면 ‘청구와 차팅의 일원화’와 ‘보험산정기준 점검’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청구와 차팅이 일원화돼 치과 내 업무의 효율성이 증가된 것은 물론, 실제 약 150가지 보험산정기준을 확인해 조정 가능성이 있는 항목을 알려주니, 삭감되는 건수 자체가 눈에 띄게 줄었고, 청구액도 증가했다.

 

여러 업무가 일원화되면서 진료실과 데스크 및 치과 내 분산됐던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졌다는 점도 중요하다. 진료와 청구의 일원화가 가능해지면서 진료실 및 데스크에서의 효율로 직원들도 만족해하고 있다.

 

Q.  덴트웹의 유용한 기능 중 소개하고 싶은 부분은? 

기존 상담자료 등을 항목별로 업로드 해 진료 시 덴트웹에서 바로 환자에게 설명해줄 수 있다. 검색버튼으로 환자군의 색을 차등 설정해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한 점, 인상을 뜨거나 대기 시 화면보호기로 전환돼 치과진료 설명 동영상이 나오는 점 등 편리한 기능이 있다. 덴트웹 메인 원내 게시판을 통해 직원공지사항 또는 메모를 다시 한 번 볼 수 있도록 한 점도 유용하게 쓰고 있다.

특히 경영통계 항목에서 ‘치과의사만 보기’는 민감한 지출항목에 대한 부분을 따로 관리할 수 있고, 치과장부를 통합관리할 수 있는 점도 매우 유용하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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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신문 편집인 칼럼] 입병, 구내염 치료
입병이라 불리기도 하는 구내염은 가을로 접어드는 환절기에 자주 찾아오는 구강 내 질환으로 치과적으로도 중요하기 때문에 앞으로 비중있게 다루려 한다. 입병, 구내염은 임상적으로 다양한 양상이 나타나는데 궤양이 심한 경우 악성 구강암으로 진단이 될 수 있다는 무서움을 생각하면 간과할 수 없다. 간단한 경우가 아니라면 치과의사도 시간을 가지고 경과에 따라 수차례 치유양상을 관찰해야 하는데, 조직검사 혹은 별도의 구강암 진단검사 등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비중있게 다루어야 하는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많은 환자들이 치과를 찾지 않고 스스로 자가진단을 해서 약국에서 연고 등의 치료제를 구입해 자가치료를 해온 바 있다. 하지만, 입병, 구내염 치료제의 경우 성분별로 크게는 스테로이드 계열(페리덱스 연고 등), 국소마취제 계열(페리톡겔 등), NSAIDs 계열(아프니벤큐액 등) 및 살균 방부제 계열(페리터치 등) 치료제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나 각기 치료기전이 달라 환자의 증상과 질환의 특성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경우에 차이가 좀 있다. 예를 들어, 심한 통증이 있는 부분에는 국소마취제 계열의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감염성 구내염이 있는 경우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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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법 시행규칙 제42조의 2, 2항’은 사악한 악법이다
내년 1월 1일부터 비급여 진료가격을 개설자(원장)가 ‘직접’ 환자에게 설명해야 하는 것으로 의료법 시행규칙이 개정되었다. 한마디로 이것은 ‘사악한 악법’이다. 현실 무시를 넘어 적어도 자신은 장사꾼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있는 선량한 의료인의 자존심을 짓밟는 악법이다. 환자와 의사는 돈이 매개가 아니다. 질환이 매개이고 그에 따른 결과가 돈이다. 의사는 돈을 벌기 위해 환자를 진료하는 것이 아니고 진료를 하니 돈이 들어오는 개념이다. 돈을 벌기 위해 진료를 한다면, 불법이 아니면 무슨 짓을 해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의료를 천직으로 알고 자긍심을 지닌 이들에게 이 개정은 악법 중의 악법이다. 환자에게 원장 스스로 비급여 가격을 직접 설명하게 하는 것은 경술국치 때 일본이 한국인에게 강제로 신사 참배를 시킨 것과 다르지 않다. 적어도 환자에게는 의사가 직접 치료비를 말하지 않는 것은 그동안의 자존심이었다. 이것은 옛날부터 훌륭한 서당 훈장님과 의원은 수업료와 치료비를 형편대로 받는 것이 미덕이었기 때문이다. 수업료를 낼 때가 되면 부모님이 형편에 맞춰 쌀이든 보리든 호박이든 문 앞에 놓고 갔었다. 악덕 의원이 아니라면 일단 먼저 약을 주고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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