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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반(半)의반(半)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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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607)

얼마 전 통계청이 발표한 ‘2022 한국의 사회지표’에 의하면 13세 이상 인구 가운데 결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50%였다. 이 중 남성은 55.8%가 결혼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여성은 44.3%만이 결혼에 찬성해 10% 이상 차이를 보였다. 결국 여성의 56%는 결혼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며 결혼을 원해도 할 수 없는 남성이 10%는 되는 셈이다. 결혼 후에 자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65.3%로 전년과 비교해 2.7% 감소했다. 특히 10대의 경우 41.1%로 전체 연령대 중 가장 낮았고, 20대가 44.0%만 자녀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즉 1020 세대에서 결혼을 해도 자녀를 갖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과반을 넘었다.

 

결론적으로 향후 혼인 연령층에서 반은 결혼할 의사가 없고, 그중 반은 자녀를 낳을 생각이 없다. 즉 미래 결혼적령기의 젊은 층의 반의반인 25%만 출산할 의사를 지니고 있다고 보인다. 게다가 여성이 남성보다 결혼과 출산에 부정적이어서 실제로는 반의반보다 작다.

 

최근 출산하지 않는 경향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고 세계적인 추세다. 출산을 막기 위해 2자녀 이상부터 벌금을 부과하던 중국에서조차 출산율이 급감하여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출산율이 급감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우선 아이를 키우는데 드는 비용이 너무 비싸졌다. 비싼 육아비용으로 긴축생활 혹은 소비를 줄여야 하기 때문에 아기가 없을 때와 비교해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생활을 하기 어렵다. 두 번째는 부모가 자기 시간을 희생하거나 직업을 포기하는 문제다. 과거 대가족 시대에는 누군가 아기를 돌봐줄 사람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엄마가 혼자 돌봐야 한다. 셋째는 가족보다 개인적 삶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해 자식을 위해 자신의 삶을 희생하는 것에 부정적이다.

 

60~70년대 이전 부모들은 자식을 위해 희생을 감수했다면 지금은 부모가 되는 것 자체를 거부한다. 아직 결혼적령기가 아닌 10대가 무슨 의미가 있겠냐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모든 지식이 개방된 현대에서 10대의 생각이 20대가 되어도 쉽게 바뀌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결국 국가나 사회적인 특단의 조치 혹은 극단적 변화가 없는 이상 시간이 갈수록 반의반의 시대는 심화될 것이다.

 

젊은 층이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는 것을 바라보는 부모들도 강요하거나 설득하는 것이 사실상 쉽지 않다. 그러려면 우선 부모세대가 육아비용 일체를 지원할 수 있을 정도로 경제적 여유가 있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손주를 돌보아줄 만큼의 체력과 시간이 있어야 한다. 게다가 이런 조건에 모두 부합해도 자녀세대가 출산과 양육에 자신들의 시간을 희생할 마음이 없다면 허사다. 독립된 개인적 자유를 누리길 바라는 젊은 부부들이 아기로부터 방해받지 않기 위하여 출산을 미루다가 나중엔 포기할 가능성도 있다. 출산에 긍정인 반의반 중에 생각이 바뀌어 출산을 포기할 가능성이 출산부정 커플이 출산으로 생각을 바꿀 가능성보다 높다. 상상만으로 출산을 생각하다가 실제로 주변에서 결혼하고 출산지옥을 경험하는 친구를 보면서 생각이 바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반의반의 시대가 기정사실화 되어가는 지금 시점에서 기성세대들은 젊은 세대들이 마음 편하게 출산을 할 수 있는 사회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심리적으로 아이를 낳은 것은 미래에 대한 희망이 있을 때다. 미래가 불안하면 아이를 낳지 않는다. 동물들도 불안한 환경에서는 출산이 감소된다. 물론 얼마 전 미국 독수리나 호주 수족관 상어가 극한 상황에서 종족 보존을 위해 무성생식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극히 예외적인 경우다. 만약 지속적으로 출산율이 감소해 위기단계에 이르면, 각 나라들은 국가가 존속할 수 있는 최소 인구를 유지하기 위해 영화에서처럼 기계가 출산하는 기계생식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

 

60년대 ‘베이비붐시대’를 지나 70년대 “아들딸 구별 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 80년대 “잘 키운 딸 하나 열 아들 안 부럽다”를 지났다. 과도한 산아제한 정책으로 이젠 “아기가 미래”인 시대가 되었다. 이제부턴 내일에 대한 희망을 보여주어야 아기울음소리가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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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사년 첫눈과 송년단상(送年斷想)
올해도 이제 보름밖에 남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별문제가 없었는데도 사회적으로 혼란하다 보니 분위기에 휩쓸려 어떻게 한해가 지나갔는지도 모를 정도로 정신없이 지나간 느낌이다. 우리 사회는 자다가 홍두깨라는 말처럼 느닷없었던 지난해 말 계엄으로 시작된 일련의 사건들이 마무리되어가고 있다. 아마도 올해 10대 뉴스는 대통령선거 등 계엄으로 유발되어 벌어진 사건으로 채워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 금요일 첫눈이 내렸다. 수북하게 내려서 서설이었다. 많이 내린 눈으로 도로는 마비되었고 심지어 자동차를 버리고 가는 일까지 생겼다. 갑자기 내린 눈으로 인한 사고에 대한 이야기만 있었지 뉴스 어디에도 ‘서설’이란 말을 하는 곳은 찾아볼 수 없었다. 낭만이 없어진 탓인지 아니면 MZ기자들이 서설이란 단어를 모를지도 모른다. 혹은 서설이란 단어가 시대에 뒤처진 용어 탓일 수도 있다. 첫눈 교통 대란으로 서설이란 단어는 듣지 못한 채 눈이 녹으며 관심도 녹았다. 서설(瑞雪)이란 상서롭고 길한 징조라는 뜻이다. 옛 농경 시대에 눈이 많이 오면 땅이 얼어붙는 것을 막아주고, 눈이 녹으면서 토양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여 이듬해 농사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첫눈이 많이 내릴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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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금리 인하 사이클 후반부, 나스닥100 자산배분

2025년 11월 3일 고점 이후 약 보름간의 가파른 조정을 거친 나스닥100 지수는 12월 10일까지 약 2주간 반등세를 이어왔다. 그러나 지난주 금요일부터 다시 조정이 시작됐고, 이번 주 내내 이어지고 있는 하락 흐름은 자산배분 투자자에게 중요한 판단 구간에 진입했음을 시사한다. 현 시점에서 나스닥100 지수의 위치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개별 종목이나 단기적인 수급보다도 연준의 금리 사이클과 그에 따른 시장 구조를 먼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자산배분 투자는 언제나 방향을 맞히는 수단이 아니라, 현재 시장이 사이클의 어느 지점에 위치해 있는지를 판단하는 전략이기 때문이다. 현재 자산 시장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틀 중 하나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이다. 이 모형에서 금리 인하 사이클은 A, B, C, D 네 구간으로 나뉘며, 각 구간마다 자산별 유불리가 뚜렷하게 갈린다. 현 시점은 B에서 C로 넘어가는 과정의 최후반부에 해당한다. 아직 본격적인 위기 국면인 C에 진입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금리 인하가 누적되면서 시장 내부의 긴장도는 분명히 높아지고 있다. 이 구간의 특징은 위험자산이 마지막 상승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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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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