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심리학이야기

청명(淸明) 단상

URL복사

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510)
최용현 대한심신치의학회 부회장

올해는 4월 4일이 청명이다. 하늘이 맑아진다고 하여 ‘청명’이라 하였는데 요즘은 황사와 미세먼지로 그 이름이 무색하다. 심지어 며칠 전에는 멀리 롯데타워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최악의 황사가 있었다. 오늘은 그래도 다행히 이틀 전에 내린 비로 조금은 맑은 편이다.

 

청명은 한식과 같거나 하루 차이가 난다. 한식은 식목일이기도 하다. 그럼 청명과 한식은 무엇이 다를까? 청명은 24절기 중 하나로 태양 위치를 기준으로 한다. 태양 횡경이 15도일 때이다. 반면 한식(寒食)은 동지를 기준으로 105일째 되는 날로 통상 양력 4월 5일 경이다.

 

청명은 하늘이 맑아지기 시작한다는 의미이고, 한식은 지난해 사용해온 불씨를 소멸시키고 새로운 불씨를 집히는 날이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그날은 밥을 하지 않아 찬밥을 먹는 날이다. 청명엔 봄 농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논 밭둑을 손질하는 가래질을 품앗이로 하는 등 행동을 하는 의미를 지닌다. 조선시대 한식에는 임금이 불을 나누어주는 사화(賜火)를 하였다. 버드나무와 느릅나무를 비벼 새로운 불꽃을 일으켜 임금에게 바치면 임금은 이 불을 문무백관에게 내리고 이것은 다시 각 고을 수령에게 나누어 주었다. 이렇듯 새롭게 시작하는 철학적 의미를 지녔다.

 

청명에는 오동나무에 꽃이 핀다는 말이 있다. 이때면 대략 벚꽃이 핀다. 보통 개나리가 피고 30일이 지나면 벚꽃이 피었다. 그 사이에 진달래가 피었는데 지금은 지구 온난화로 같이 피고 같이 진다. 온난화로 꽃의 개화가 빨라지면서 아직 벌이 나오지 않아 꽃가루가 제때에 옮겨지지 못해 식물 생태계가 위험을 받고 벌도 곤란을 겪고 있다. 개화 시기 변화는 적응하지 못하는 생물의 생존을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인간 문명이 만들어낸 지구 온난화는 다양한 형태로 다른 생명들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청명 15일 전은 춘분이다. 춘분에는 나무에 물(水氣)이 아래서 위로 오르기 시작한다. 이때부터 싹이 나고 꽃이 피기 시작하고 보름이 지난 청명에는 싹이 굵어지기 시작한다. 15일 뒤에 오는 곡우에 못자리를 만들고 볍씨를 담가야 하기 때문에 청명부터 그 이전 준비 작업을 모두 마치기 위해 시작해야 한다. 이제부터 보름 동안은 매우 바쁘게 농사준비를 서둘러 마쳐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농사를 짓지 않는 사람이 더 많은 현대에서 무슨 의미가 있겠냐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 몸속에는 수 천 년을 경험한 농경문화의 내력이 숨어 있으며 무의식적으로 반응을 한다. 봄에 꽃이 피면 좋고, 벌을 보면 반갑고, 개구리 소리는 정겹다. 문학에서는 정서라는 표현을 사용하지만, 인류학에서는 진화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청명이 되면 몸은 본능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한다. 일거리를 찾기 시작하고 활동량이 증가하기 시작한다, 물론 이때면 일조량도 많이 늘고 해 지는 시각도 오후 7시 정도로 늘어난다. 이런 시기에 요즘은 코로나로 인하여 활동의 제약을 받고 있으니 답답할 가능성이 높다. 시절은 바뀌었는데 상황은 변함없이 제약을 주니 느슨해지거나 답답함에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다. 느슨해지면 확진자가 늘어날 것이고 규정을 준수하면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양면에 놓여있다. 최근 미국과 일본 유럽에서 확진가가 급증한 이유도 다르지 않다. 우리도 여전히 5인 이상 모임 금지가 유지되고 있으니 개개인들이 느슨해지거나 스트레스가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스스로 자신의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관리해야 한다.

 

적당히 운동하고 야외에서 꽃구경도 하고 필요하면 등산을 하기도하고 청명에 맞추어 어떤 형태로든 활동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겨울옷을 정리하고 세탁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겨울에 묵은 집 먼지도 털어내고 새롭게 단장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조상들의 산소를 수리하고 돌보는 것도 좋다. 자동차를 세차하고 점검하는 것도 좋다. 한식의 의미처럼 오래된 안 쓰는 물건을 정리하는 것도 좋다.

 

새로 바꾸어야 할 것은 교체하는 것도 좋다. 봄이 한창이고 여름이 시작하기 직전에 묵은 것을 정리하고 새것으로 교체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준비를 하는 것이 청명의 의미이다. 청명에 묵은 것들을 정리하니 마음이 가벼워지는 느낌이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