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항상 그런 것 같은데 딱히 왜 그런지는 알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있다. 즉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지는 않는데 뭔가 주기성이나 법칙성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지도 전문가들의 말에 의하면 가출 청소년들이 집을 나온 후에 마음을 다잡는 데 통상적으로 걸리는 기간이 대략 2년이라고 한다. 그런데 그 원인이 뭔지는 모른다고 한다. 물론 놀만큼 놀고 경험할 만큼 경험하여 흥미를 자극할 새로운 것이 없어지는 기간이라고 추측할 수는 있으나 정확하게 증명되거나 해석이 곤란하다. 하지만 동양사상으로 해석하면 간단히 이해할 수 있다. 한해는 10개의 천간(갑을:목, 병정:화, 무기:토, 경신:금, 임계:수)과 12개의 지지(해자축:수, 인묘진:목, 사오미:화, 신유술:금)로 이루어져 있다. 그런데 하늘의 기운인 천간은 2년 단위로 오행이 바뀐다. 예를 들어 올해는 계사년이고 작년은 임진년이다. 계는 음의 수이고, 임은 양의 수이다. 즉 작년과 올해는 수의 해인 것이다. 따라서 내년과 후년은 목의 기운인 해이다. 다만 내년은 양의 목이고 후년은 음의 목의 해이다. 따라서 항상 하늘의 기운은 2년을 주기로 바뀌며 첫 번째 1년은 그 기운이 강한 양으로 오고 다음 해는 쇄약해지는 음의 기운으로 온다. 하늘의 기운인 천간의 변화는 사람의 마음에 변화를 준다. 따라서 사람의 마음도 2년 주기로 변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지나간 2년의 수의 기운은 냉정하고 힘들고 고정되고 수렴되는 기운이었다면 앞으로의 2년의 기운은 목의 기운으로 발산하고 퍼져나가고 새로이 시작하는 기운이다. 따라서 새해에는 그 동안 움츠렸던 일들이 새로운 희망으로 시작하게 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다만 목은 반드시 수의 기운을 바탕으로 자랄 수 있다. 그리고 웅장하게 크는 나무일수록 더욱 많은 수가 필요하다. 결국 이런 오행을 현실에 적용하면 무엇인가의 일을 처음 시작할 때에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고 진행하라는 말이다. 그러하다면 무궁한 발전이 가능할 수 있다. 그것은 갑의 木이 천간의 처음 시작이기 때문이다.
반면 땅의 기운인 지지는 3년 단위로 변한다. 그리고 땅의 기운은 인간의 환경이다. 인간의 생활 속에서 3년 단위로 변하며 생활을 구속하는 것들이 많이 있다. 초중고 학제가 그렇고 대부분의 진급이 그렇고 군대가 그랬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마지막 3년째의 기운은 토의 기운이다. 즉 변화의 기운이다. 다른 오행으로 변하기 위한 준비의 기간이 1년이다. 그래서 세상의 일들은 통상 1년간의 준비기간이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가장 간단한 예가 고3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고등학생이라 하여도 고1, 2학년과 고3과의 다른 점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땅의 기운을 설명하면 바닷가에 있을 때와 산에 있을 때의 차이가 땅의 기운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따라서 가출청소년은 오행이 바뀌는 시점에서 마음의 변화가 온다. 그 오행이 음양 변화를 겪으면서 다른 오행으로 바뀌면 다시 마음의 변화가 올 수 있다. 따라서 오행이 바뀌는 데 2년이 소요되니 인간의 마음은 대략 2년 단위로 바뀐다고 생각할 수 있다. 반면 각자가 처한 환경인 지지는 3년 단위로 오행이 바뀌기 때문에 뜻을 세우고 환경에 변화를 주는 데에는 길면 5년 정도가 소요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사람은 생각을 하고 움직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생각은 하늘의 기운이기에 수시로 바뀔 수 있다. 마치 하늘이 아침, 저녁으로 변화무쌍하듯이 말이다.
반면 땅의 기운인 환경은 그러지 못하다. 집을 팔려고 해도 잘 안 팔리고 전학을 하려해도 복잡하다. 환경에 익숙해질수록 더욱 그러하다. 이런 하늘과 땅 사이에서 수시로 변하는 마음의 변화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데에는 의지가 필요하다. 그런 의지(뜻)를 인간이라 하였다. 이것이 동양사상의 기본인 천지인 3재이다. 자연의 변화에 따라 순리대로 사는 의지를 말한다. 그래서 순천자는 흥하고 역천자는 망하는 이치이다. 내년의 새로운 시작의 목 기운이 모두에게 희망이 되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