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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단] 트위터,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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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호 논설위원

일종의 사회현상 혹은 새로운 트렌드로 비춰지던 트위터와 페이스북. 그러나 어느 틈엔가 순식간에 우리 생활 속으로 파고들어 와 더 이상 낯설 것도, 새로울 것도 없는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예전 같으면 컴퓨터에 네이버나 다음, 네이트와 같은 포털사이트 화면이 띄워져 있을 테지만, 요즘에는 페이스북이 띄워져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고, 동료 치과의사들과 얘기하다 보면 ‘진료 중에도 틈틈이 과연 어떤 트윗이 올라왔는지, 누가 리트윗했는지, 담벼락에는 어떤 글들이 올라왔고, 누가 댓글을 달았는지, 좋아요를 눌렀는지 확인하게 된다’는 중독 비슷한 경험담도 들을 수가 있다.


블로그, 싸이월드에 이어 현재의 트위터와 페이스북까지, 소셜미디어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물론, 손에 꼽을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소통’을 주요한 이유 중 하나로 꼽는다. 기술이 발전하여 장소와 상관없이 사람들이 다양한 수단을 통해 연결될 수 있게 되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현대인들은 더욱 외로워지고 소통에 목말라하게 되었다. 핸드폰과 컴퓨터 문자 자판으로 이어진 인간관계란 진정한 소통이라기보다는 무언가 차갑고 표면적인 것으로 느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통념을 깨뜨린 것이 바로 소셜미디어가 아닌가 한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개인의 일상을 교류하고, 만나서 수다를 떨듯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자, 이제 인터넷이 소통의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많은 치과들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환자와의 대화를 시도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어찌보면 누구보다 소통에 목말라하고 있는 사람들이 바로 환자들이기 때문이다. 치과에서는 아무리 노력해도 환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내줄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될 수밖에 없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것에 답해주고자 하는 시도는 환영할 일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문제는 그 목적이 소통이라는 본질보다는 마케팅에 더욱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는 것이다. 할인과 이벤트, 홍보성 글과 내원 유도의 글들이 소셜미디어가 추구하는 소통을 방해하고 있고, 때문에 진실성과 신뢰라는 소통이 가져야만 하는 전제가 변질되고 있는 것이다.


환자들이 치과의사와 원하는 소통이란 무엇인가? 사실 이는 과거 10년 전, 20년 전, 훨씬 그 이전부터 변하지 않아왔다. 바로 ‘관심’이다. 환자의 상태에 대해 먼저 말을 걸어주고, 환자가 겪게 될 수 있는 고통에 관심을 갖고 적절한 조언을 해주는 것, 마음 속에 담아두었던 사소한 질문과 두려움을 서슴없이 꺼내어 놓을 수 있고, 또한 이를 해결해주고 감싸주는 것, 다시 말해 ‘환자 자체’에 대한 관심 말이다. 소셜미디어는 바로 그러한 환자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또한 환자가 그 관심을 느낄 수 있게 하는 하나의 통로가 되어줄 것이다.


트위터, 그리고 페이스북을 통한 진정한 소통을 위해서는 정보전달이며, 홍보며, 마케팅, 그러한 복잡한 것들을 모두 떠나 환자와의 진심이 담긴 교류라는 하나의 목표가, 그 심플함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한번 고민해볼 일이다. 나는 지금 무엇을 전제로,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페이스북에 글을 남기고 있고, 환자의 글에 댓글을 남기고 있는가. ‘소통’이라는 소셜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자 본질이 훼손되지 않기를 희망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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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사년 첫눈과 송년단상(送年斷想)
올해도 이제 보름밖에 남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별문제가 없었는데도 사회적으로 혼란하다 보니 분위기에 휩쓸려 어떻게 한해가 지나갔는지도 모를 정도로 정신없이 지나간 느낌이다. 우리 사회는 자다가 홍두깨라는 말처럼 느닷없었던 지난해 말 계엄으로 시작된 일련의 사건들이 마무리되어가고 있다. 아마도 올해 10대 뉴스는 대통령선거 등 계엄으로 유발되어 벌어진 사건으로 채워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 금요일 첫눈이 내렸다. 수북하게 내려서 서설이었다. 많이 내린 눈으로 도로는 마비되었고 심지어 자동차를 버리고 가는 일까지 생겼다. 갑자기 내린 눈으로 인한 사고에 대한 이야기만 있었지 뉴스 어디에도 ‘서설’이란 말을 하는 곳은 찾아볼 수 없었다. 낭만이 없어진 탓인지 아니면 MZ기자들이 서설이란 단어를 모를지도 모른다. 혹은 서설이란 단어가 시대에 뒤처진 용어 탓일 수도 있다. 첫눈 교통 대란으로 서설이란 단어는 듣지 못한 채 눈이 녹으며 관심도 녹았다. 서설(瑞雪)이란 상서롭고 길한 징조라는 뜻이다. 옛 농경 시대에 눈이 많이 오면 땅이 얼어붙는 것을 막아주고, 눈이 녹으면서 토양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여 이듬해 농사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첫눈이 많이 내릴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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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금리 인하 사이클 후반부, 나스닥100 자산배분

2025년 11월 3일 고점 이후 약 보름간의 가파른 조정을 거친 나스닥100 지수는 12월 10일까지 약 2주간 반등세를 이어왔다. 그러나 지난주 금요일부터 다시 조정이 시작됐고, 이번 주 내내 이어지고 있는 하락 흐름은 자산배분 투자자에게 중요한 판단 구간에 진입했음을 시사한다. 현 시점에서 나스닥100 지수의 위치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개별 종목이나 단기적인 수급보다도 연준의 금리 사이클과 그에 따른 시장 구조를 먼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자산배분 투자는 언제나 방향을 맞히는 수단이 아니라, 현재 시장이 사이클의 어느 지점에 위치해 있는지를 판단하는 전략이기 때문이다. 현재 자산 시장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틀 중 하나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이다. 이 모형에서 금리 인하 사이클은 A, B, C, D 네 구간으로 나뉘며, 각 구간마다 자산별 유불리가 뚜렷하게 갈린다. 현 시점은 B에서 C로 넘어가는 과정의 최후반부에 해당한다. 아직 본격적인 위기 국면인 C에 진입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금리 인하가 누적되면서 시장 내부의 긴장도는 분명히 높아지고 있다. 이 구간의 특징은 위험자산이 마지막 상승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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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