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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정상과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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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15)

라파엘로가 그린 명화 ‘아테네 학당’ 벽화 중앙에는 대화하고 있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위치하고 있다. 플라톤은 우주와 인간 본성에 대해 자신이 쓴 ‘티마이오스’를 왼손에 들고, 오른손은 하늘을 향하여 이상을 설명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들에게 쓴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왼손에 들고, 오른손은 자연계와 과학탐구를 하는 현실주의 상징으로 땅을 향해 있다. 라파엘로는 두 사람이 이상주의와 현실주의의 본질을 두고 서로 논쟁을 벌이고 있다고 상상하였다. 인문학에서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의학으로 치면 그레이해부학 같은 가장 기본적인 과목으로 서양철학에서 처음에 배운다. 서양철학은 끊임없는 생각과 탐구를 통하여 지식을 넓혀나간다. 반면 동양철학은 성품의 성(性)과 우주 본연의 성품인 여(如)를 추구하며 일반적인 지식은 비우고 생각을 멈추며 인간 본연의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을 추구한다. 서양철학과 접근 방법이 정반대이다.


깊은 생각과 사고를 통하여 이룩해나가는 방법이 서양철학이라면 생각과 사고를 멈추고 비워나가는 것이 동양철학이다. 필자가 서양철학에서 ‘미학(美學)’을 배울 때 매우 어려웠고, 동양철학에서 성(性)과 여(如)를 인지하기까지 힘들었다. 사고를 통하여 생각의 끝에 접근하는 ‘미학’과 생각을 비워서 마음의 끝을 찾는 ‘여(如)’는 전혀 다르다.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할 것이 있다. 그런 생각들을 처음 해낸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공자, 맹자, 순자, 주자, 석가들은 평범한 사람들이 아니다. 그들은 아주 특출한 엘리트 중의 엘리트들이었다. 그런 그들의 생각과 사상을 범인인 필자가 이해하지 못하고 어려워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처음 그들의 생각을 접하고 이해하지 못하고 힘들어하면서 고민하다가 문득 깨달은 것이 그들은 역사를 통해 인류에서 가장 뛰어난 머리를 지닌 최고 중의 최고들이었다는 사실이었다. 그러니 평범한 필자가 그들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고 버벅거리는 것은 지극히도 당연한 것이었다. 이해하지 못하는 필자가 멍청한 것이 아니고 그들이 지극히 뛰어났던 것이다. 이것은 마치 100m 경주에서 벤존슨이나 칼루이스와 달리기를 해서 졌다고 슬퍼하는 것처럼 어리석은 일이다.


생각이 바뀌니 마음도 편해졌고 ‘미학’ 수업을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들을 수 있었다. 필자가 평범하고 정상적인 표준 사람임을 깨닫고 마음이 편해진 것이다. 그들은 좋게 이야기하면 특출난 것이고 달리 표현하면 비표준이고 정상이 아닌 비정상이다.


정상인 내가 비정상인 그들보다 못한 것을 굳이 마음 쓰며 슬퍼할 일이 없다. 어디 세상에 비정상이 한둘인가? 나보다 잘생긴 연예인들, 돈이 많은 재벌들, 뛰어난 학자들, 명의들 등 모든 일이나 분야에 다 존재한다. 여기에 비정상에는 한 가지가 더 있다. 특출나게 나쁜 것도 있다. 상위가 있으면 하위도 있다. 하위 비정상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위 비정상을 정상으로 인식하고 산다. 반에서 1등이 정상이고 중간성적은 비정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은 1등이 비정상이고 중간이 정상이고 지극히 표준인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다.


심하지 않은 안면비대칭이나 약간 주걱턱을 지닌 환자들과 대화하다 보면 그들은 자신을 비정상이라고 표현한다. 그때마다 필자는 정상은 약간 틀어지고 덜 맞는 것이지 이상교합이나 완벽한 대칭이 정상이 아니라고 답변해주지만, 그때마다 환자들은 필자 말에 당황하거나 동조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생각들이 지금 성형 압구정 얼굴을 만들어냈다. 엄마들은 1등 하는 자식을 주문하며 대치동 학원 열풍이라는 기이한 현상을 만들어냈다. 정상보다 비정상을 주문하는 기이한 열풍이다.


만약 필자처럼 정상과 표준을 깨닫지 못하면, 매사가 칼루이스와 경쟁해서 진 것을 낙담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특출한 그들에게는 존재하는 일이지만 평범한 정상인에게는 실재하지 않는 가상의 일이다. 정상인 필자가 특출한 그들의 생각을 굳이 애써 이해하려 하지 않으면서 행복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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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사년 첫눈과 송년단상(送年斷想)
올해도 이제 보름밖에 남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별문제가 없었는데도 사회적으로 혼란하다 보니 분위기에 휩쓸려 어떻게 한해가 지나갔는지도 모를 정도로 정신없이 지나간 느낌이다. 우리 사회는 자다가 홍두깨라는 말처럼 느닷없었던 지난해 말 계엄으로 시작된 일련의 사건들이 마무리되어가고 있다. 아마도 올해 10대 뉴스는 대통령선거 등 계엄으로 유발되어 벌어진 사건으로 채워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 금요일 첫눈이 내렸다. 수북하게 내려서 서설이었다. 많이 내린 눈으로 도로는 마비되었고 심지어 자동차를 버리고 가는 일까지 생겼다. 갑자기 내린 눈으로 인한 사고에 대한 이야기만 있었지 뉴스 어디에도 ‘서설’이란 말을 하는 곳은 찾아볼 수 없었다. 낭만이 없어진 탓인지 아니면 MZ기자들이 서설이란 단어를 모를지도 모른다. 혹은 서설이란 단어가 시대에 뒤처진 용어 탓일 수도 있다. 첫눈 교통 대란으로 서설이란 단어는 듣지 못한 채 눈이 녹으며 관심도 녹았다. 서설(瑞雪)이란 상서롭고 길한 징조라는 뜻이다. 옛 농경 시대에 눈이 많이 오면 땅이 얼어붙는 것을 막아주고, 눈이 녹으면서 토양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여 이듬해 농사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첫눈이 많이 내릴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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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금리 인하 사이클 후반부, 나스닥100 자산배분

2025년 11월 3일 고점 이후 약 보름간의 가파른 조정을 거친 나스닥100 지수는 12월 10일까지 약 2주간 반등세를 이어왔다. 그러나 지난주 금요일부터 다시 조정이 시작됐고, 이번 주 내내 이어지고 있는 하락 흐름은 자산배분 투자자에게 중요한 판단 구간에 진입했음을 시사한다. 현 시점에서 나스닥100 지수의 위치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개별 종목이나 단기적인 수급보다도 연준의 금리 사이클과 그에 따른 시장 구조를 먼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자산배분 투자는 언제나 방향을 맞히는 수단이 아니라, 현재 시장이 사이클의 어느 지점에 위치해 있는지를 판단하는 전략이기 때문이다. 현재 자산 시장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틀 중 하나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이다. 이 모형에서 금리 인하 사이클은 A, B, C, D 네 구간으로 나뉘며, 각 구간마다 자산별 유불리가 뚜렷하게 갈린다. 현 시점은 B에서 C로 넘어가는 과정의 최후반부에 해당한다. 아직 본격적인 위기 국면인 C에 진입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금리 인하가 누적되면서 시장 내부의 긴장도는 분명히 높아지고 있다. 이 구간의 특징은 위험자산이 마지막 상승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보험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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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