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과신문_김인혜 기자 kih@sda.or.kr] 대한치과수면학회(회장 정진우·이하 치과수면학회)가 9월 21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임상가를 위한 수면질환 장치 치료의 최신 지견 : 효율적인 전후방/횡적 조절’을 대주제로 한 이번 학술대회는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치과에서 수면질환의 최신 진단 및 치료법’에 대해 다루는 세션 I은 유지원, 안형준, 안수진, 조형주 교수가 연자로 나서 각각 △치과에서 가정용(간이) 수면검사 장비의 활용 △ICT기술을 이용한 하악전방이동장치 순응도 평가 △센서블 구강 장치의 임상적 효용성 △모니터링 가능한 CPAP을 활용한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질환관리를 주제로 열띤 강연을 선보인다.
세션 Ⅱ는 최윤정, 안효원, 이의룡 교수가 연자로 나서며 △MARPE를 이용한 상악골 확장 및 효과 △수면무호흡 환자에서 상악골 협착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접근법 △스탠포드 Sleep surgery Clinic에서 내가 배운 것들 등 다양한 주제로 ‘골격적인 조절을 통한 수면질환 최신 치료법’에 대해 전한다.
세션 Ⅲ은 ‘수면 시 악습관의 진단과 최신관리법’에 대해 전한다. 임영관, 조정환 교수와 태일호 원장이 수면 이갈이의 평가와 진단부터 수면 시 악습관 조절을 위한 최신 지견, 구강 내 장치의 올바른 사용법과 관리 등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며 이목을 집중시킬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