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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인칼럼

[치과신문 편집인 칼럼] 의료플랫폼 등의 불법 환자 유인 알선 대응책 마련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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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편집인

우리 의료법은 ‘누구든지 「국민건강보험법」이나 「의료급여법」에 따른 본인부담금을 면제하거나 할인하는 행위, 금품 등을 제공하거나 불특정 다수인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행위 등 영리를 목적으로 환자를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에게 소개·알선·유인하는 행위 및 이를 사주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민들의 외부활동이 제한되고 인터넷 및 SNS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 의료법의 ‘환자 유인, 알선’ 적용의 범위를 교묘하게 넘나드는 행위들이 의료 플랫폼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의료 플랫폼에서 시술 쿠폰을 판매하고 진료비 중 일부를 수수료로 취득한 사례는 위법이라는 판례가 있으므로, 환자 소개 대가로 진료비 일부를 수수료로 지급받는 방식의 영업은 위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의료 플랫폼들이 제시하는 광고 형태에 섣불리 응하지 말고 적법성 여부를 미리 살펴봄이 중요하다. 진료계약 체결이 전제되지 않은 행위를 근거로 그에 대한 이익을 수취하는 경우에는 마케팅 방식에 따라서 이것은 ‘광고’로 판단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나 진료계약의 체결을 전제로 하여 이익을 수취하는 것은 의료법상 적법한 광고행위가 아니라 위법한 환자 유인행위로 판단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광고도 1)특정 시기, 특정 대상에게 ‘파격할인’을 제공하고 2)고가나 저가의 시술을 조합한 ‘묶어 팔기’ 3)이벤트 당첨자 등 조건 제시를 토해 ‘특별 할인’ 또는 ‘무료 시술, 금품 할인’ 등을 광고하며, 진료비 중 일부를 수수료 혹은 중개료를 지급받는 행위는 불법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의료인 등이 아닌 자는 의료광고를 하지 못하도록 의료법에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대행업체, 파워블로거 혹은 유투버 등이 치료경험담을 전파하며 치료효과를 오인하게 할 우려가 있는 내용의 광고를 하고 사실상 해당 의료기관으로부터 대가를 받는 경우 또한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정부가 나서서 비급여 진료비의 공개를 주도하고, 의료 플랫폼들에게 이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는 상황으로 의료계에도 무한경쟁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의료인으로서 환자에게 오해를 살 수 있는 광고를 하거나, 매출에 연연하여 환자 소개 시 사례금을 약속하는 등의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치협은 이와 같은 다양한 불법 환자 유인·알선 행위에 대해 시대의 최신 트랜드가 반영되고, 파생 가능한 불법 가능성에 대해 원천적으로 차단토록 하는데 입법, 행정 역량을 총동원해야 할 것이며, 과거 집행부들이 해온 불법 병의원들에 대한 고발 또한 지속해서 진행해야 할 것이다. 100% 개원의들로 구성된 시도지부들 또한 해당 지역 내 위치한 회원들로부터 의료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 병의원들에 대한 제보를 받아 고발을 진행하고, 지부 윤리위원회를 거쳐 중앙 윤리위원회에 이첩하는 일을 꾸준히 펼쳐야 한다.

 

서울에 새로 개원한 어느 치과는 노인들이 밀집한 공원 등에 유인, 알선 브로커를 풀어 환자 건당 얼마씩의 사례를 약속하는 등 많은 수의 노인을 모아 보험 임플란트 및 틀니 시술을 하여 막대한 수익을 올렸다고 한다. 이는 의료법과 건강보험법 등에서 금지하고 있는 환자 유인알선 행위, 본인부담금 할인 또는 면제에 해당된다. 또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 술식들의 특성상 중간에 행여나 해당 병의원이 먹튀할 경우 달리 대응할 방법이 없어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에게 간다는 문제점이 있다.

 

얼마 전 유디치과 대법원 판결 이후 추가고발을 진행하겠다는 불법사무장치과추적단과 이에 반해 공식적인 의견수렴이나 절차가 없다면 이에 대한 고발을 하지 않겠다는 치협 박태근 회장의 기자회견이 대비되는 바람에 회원들이 혼란을 일으킨 바 있다. 하지만, 회원들이 회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바라는 큰 바람 중 하나가 의료질서를 바로잡는 것임을 생각할 때, 불법 병의원과의 전쟁은 어떤 방식으로든 지속해야 하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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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류에이션 지표로 본 S&P500, 역사적 고평가 구간에 들어서다

최근 미국 증시는 역사상 유례없는 수준의 밸류에이션을 보이고 있다. AI 관련 빅테크 기업들이 주요 지수의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으며, 각종 지표들이 과거 어느 시기보다 과열된 수준에 도달했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금리 인하 사이클이 막바지에 이르고 연준의 통화정책이 완화 국면에서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러한 고평가 국면이 지속된다면 자산배분 투자자의 리밸런싱 전략 수립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S&P500의 밸류에이션을 판단할 때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네 가지 주요 지표는 PSR(주가매출비율),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수익비율), 그리고 연간 배당수익률이다. 각 지표는 시장의 기대 수준, 기업의 실적, 그리고 주식의 내재가치를 서로 다른 시각에서 보여준다. 이 네 가지 지표를 종합해보면, 현재 미국 증시는 2000년 IT 버블이나 2021년 팬데믹 당시의 고점보다도 더 과열된 상태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PSR은 기업의 시가총액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으로, 주식이 실제 매출 규모에 비해 얼마나 비싸게 거래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최근 PSR은 역사적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IT 버블 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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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