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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템임플란트, 무역의 날 '3관왕'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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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억불 이후 2년 만에 ‘3억불 수출탑’ 수상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오스템임플란트(대표 김해성·이하 오스템)가 지난 12월 5일 한국무역협회 주관으로 열린 제 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3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올해 수출탑은 2023년 7월 1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1년간의 수출 실적이 반영됐다. 이 기간 오스템의 수출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3억4,700만원으로, 3억불 수출탑 수상 요건을 넉넉하게 충족했다.

 

 

오스템은 지난 2005년 대만에 첫 해외법인을 설립하고 이듬해인 2006년 처음으로 수출탑(1백만불)을 수상한 바 있다. 이어 2007년 1,000만불, 2012년 3,000만불, 2015년 5,000만불, 2018년 1억불, 2022년 2억불 그리고 올해 3억불 달성까지, 글로벌 치과기업으로 성장해왔다.

 

지난 20년간 오스템의 해외법인 수는 전 세계 32개국에 걸쳐 37개로 늘었고, 수출국은 100여개 나라에 달한다. 해외법인 실적까지 더한 2023년 연간 해외 매출액은 7,956억원(12월 5일 현재 환율 기준 약 5억6,242만 달러)에 달하고, 판매량 기준 세계 1위 임플란트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오스템은 해외에서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체계와 시스템을 다지는 직접영업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또 고객인 치과의사를 위한 임상교육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현지 시장에 단단히 뿌리를 내리고 있다. 관계자는 “이를 위해서는 대규모 인적·물적 투자가 수반되지만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면 성과가 배가되고 위기 상황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실제 오스템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을 포함한 최근 5년간 연평균 27%에 이르는 수출 실적 성장률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또한 오스템 측은 “뛰어난 품질에 더해 치과의사 임상교육 우선 원칙을 비롯한 고유의 영업 정책에 힘입어 해외시장에서도 임플란트 대중화의 싹을 틔우고 K-임플란트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었다”며 “글로벌 경제 상황이 여전히 녹록지 않지만 해외영업 인프라 강화에 박차를 가해 내년에는 4억불 수출탑 수상에 도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오스템은 올해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2명의 표창 수상자를 배출했다. 생산총괄본부 정경식 반장과 미주영업본부 이경래 본부장(상무이사)이 그 주인공으로, 각각 대통령 표창과 산업자원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정경식 반장은 임플란트 제품 개발·개선 프로젝트에 참여, 고품질의 CNC 가공 기술을 구축하고 생산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새로운 가공법을 적용해 치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테이퍼 드릴(Taper Drill)의 생산효율성 제고를 이끄는 등 다양한 공로를 쌓았다. 

 

이경래 본부장은 오스템임플란트 해외사업의 기틀을 다진 주역으로, 임플란트 수출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2004년 해외영업본부 소속으로 입사한 이경래 본부장은 2005년 1월 오스템 대만법인 설립을 주도했다. 이후 유럽, 중국, 미국 등 현지 법인장을 역임하며 해외매출 성장에 혁혁한 공을 세운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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