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과신문_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가 김욱 원장(의정부 TMD치과) 초청 ‘2025년 제4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턱관절 증식치료, 수면무호흡증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를 개최했다. 지난 7월 20일 서울대치과병원 승산강의실에서 펼쳐진 세미나에는 150여명의 치과의사가 참석해 열기를 더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회장인 김욱 원장은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교합장치요법, 보험청구,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등을 강연했다.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로서 30년의 임상 노하우를 풀어낸 김욱 원장은 매번 업그레이드된 내용으로 이 세미나를 9년째 이어오고 있다. 누적 수강생 또한 7,650명을 넘어서는 등 개원가의 관심도 끊이지 않고 있다.
바통을 이어받은 한국프롤로 턱관절연구회 윤현옥 회장과 조용일 총무이사는 합법 비급여인 턱관절 증식치료 및 최신 PDRN 항염재생 주사요법에 대한 강연과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 특강 및 시연을 진행했다.
이어 오희정 원장(바른턱치과교정과치과)은 두경부 통증 치료 및 안면 미용 목적의 체외충격파치료의 이론과 실습, 그리고 실손보험 청구방법 등을 상세히 다뤘으며, 김성헌 원장(서울본치과)의 ‘치과 개원의가 꼭 알아야만 할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구강내장치치료’ 강연도 이목을 집중시켰다.
“오늘 배워서 내일 바로 진료할 수 있는 쉬운 턱관절 강의”라는 평가 속에 동영상 교육과 시연으로 임상 적응력까지 높여주는 것 또한 꾸준한 인기의 비결이 되고 있다.
한편,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측은 오는 9월 28일 제5회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를 같은 장소에서 개최할 예정으로, 현재 접수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