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가 김욱 원장(의정부 TMD치과) 초청 ‘2025년 제6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턱관절 증식치료, 수면무호흡증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를 개최했다. 지난 11월 30일 서울대치과병원 승산강의실에서는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회장인 김욱 원장을 중심으로 한 강연이 진행됐고, 15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강연장을 가득 채웠다.
김욱 원장은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물리치료, 교합장치요법, 보험청구,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까지 핵심 강연을 이어가고, 윤현옥(울산 우리치과)·조용일(울산 웰컴치과) 원장은 합법 비급여 턱관절 증식치료 및 최신 PDRN 항염재생 주사요법 등을 진행했다. 오희정 원장(바른턱치과교정과치과)의 턱관절 증식치료 실손보험 청구와 치료 및 미용 체외충격파요법 특강과 김지락 교수(경북치대 구강내과)의 턱관절 차단마취, 주사요법, 턱관절강 세척술을 다룬 특강도 집중도를 높였다.
세미나에 참석한 치과의사들은 “오늘 배어 바로 내일부터 진료할 수 있을 것 같은 쉽고 유익한 강의였다. 동영상이나 시연을 통한 강연으로 임상에 적용할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관계자는“개원한 치과의사뿐 아니라 개원을 준비 중인 봉직의, 공보의, 신규 개원의 등 젊은 치과의사들의 등록이 많다”면서 “이는 치과 임상에서 턱관절장애의 진단과 치료, 보험청구가 성공 개원을 위한 필수 테마로 정착됐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오는 12월 21일 서울대치과병원 8층 세미나실에서 올해 유일한 실습 코스인 ‘2025년 제1회 턱관절장애 One-Day Advance 세미나’도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해 관심을 모았다.
한편, 김욱 원장의 One-Day 세미나는 2017년 6월 25일 첫선을 보인 이래 현재까지 매번 업그레이드된 내용과 형식으로 꾸준히 이어오면서 9년간 누적 수강생 7,950을 넘기는 등 단일 강연으로서는 이례적인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