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또 치과의사가 스스로 생을 놓았다. 같은 업을 하는 입장에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필자의 나이와 비슷하기에 더욱 그러하다. 이런저런 많은 사연이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마지막 선택을 했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 다 놓을 수 없기에 목숨을 놓은 것이다. 경제적인 것이라면 개인파산을 할 수 있고 인간적인 문제라면 용서할 수 있다. 아니 용서하지 않아도 마음에서 지우면 되는 것을 어느 것 하나 놓을 수 없었기에 목숨을 놓은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살면서 풀리지 않는 많은 의문을 지니고 있다. ‘왜 세상에 나쁜 사람들이 그리도 많을까?’, ‘그리고 왜 나쁜 사람들은 천벌을 받지 않고 잘 살까?’, ‘행복이란 무엇일까?’, ‘삶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일까?’ 등 많은 질문을 던져본다. 그래서 이를 풀어보고자 종교에 의지해보거나 철학을 공부하기도 한다. 또 사람을 이해하고자 심리학 공부도 하고 음양오행의 동양철학에 한의학을 들쳐보기도 했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더욱 어려워지던 것이 요즘은 조금씩 이해가 된다.
동양의 음양이론은 악인과 성인의 존재를 인정한다. 악인도 생존의 필요악으로 반드시 필요한 존재인 것이다. 추운 겨울이 지나야 따스한 봄이 오는 이치이다. 더불어 그런 악인을 만나면 성현들은 용서를 이야기한다. 음양의 법칙은 나 또한 누군가에게는 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불교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이 살기 위하여 고기를 먹고 하는 것도 간접적인 살생이기에 원천적인 죄를 짓고 있다. 그러기에 결국 사람들은 용서를 하며 악연을 정리하여야 한다. 결국 원수를 사랑하라는 기독교 사상도 용서를 해야 가능한 것이다. 용서에는 남을 용서하기도 하지만 자신에 대한 용서도 포함한다. 심리적으로 자아심이 강한 사람, 즉 자존심이 강한 사람은 자신을 용서하기 어렵다. 그러나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남도 사랑할 수 있듯이 자신을 용서할 수 있는 자가 남도 용서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내가 무조건 옳다는 이기심과는 다르고 자기애하고도 다르다. 용서로 마음속의 색안경이 없어지면 그때 비로소 사랑의 마음이 보일 것이다.
이제 50세가 넘어서 욕심을 버리면 마음이 편해지고, 원하는 바를 버리면 적이 없어지고 용서를 해야 용서를 받을 수 있음을 알았다. 많은 생각과 시행착오를 통하여 임상 실력이 증가 하듯이 그렇게 인생 공부를 하나씩 하여 왔나 보다. 너무도 억울해 용서가 도저히 불가능했던 일도 이제는 조금씩 마음속에서 놓을 수 있다. 결국 지나온 수많은 억울하고 분하고 황당한 일들이 깨달음을 주었다. 이미 수많은 책이나 강연 속에서 셀 수 없이 들어왔던 이야기가 현실 경험을 통해 이해했다. 마음에서 놓아버리면 없어진다는 아주 단순한 것을 알기까지 참으로 많은 마음고생이 필요했었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놓는 것이 아닌 취하는 것만을 배웠다. 좋은 성적을 받아야하고, 좋은 대학을 가야하고, 돈을 많이 벌어야하고, 환자도 많아야하는 그런 모든 것을 취해야 하는 것만이 최대 선으로 생각하는 교육을 받았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행복이란 취할 때보다도 놓을 때 온다. 마음에서 한 가지를 놓을 때, 놓아진 것이 내 생각의 법칙을 떠나서 자연계의 법칙으로 들어간다. 내가 자식들을 어찌하고자 한다면 내 생각 속에 머물지만 내 마음속의 욕심을 버리면 자식들은 세상 속에서 자라게 된다. 물론 잘될 수도 잘못될 수도 있지만 그것조차 내 머릿속의 판단기준이지 자식들의 행복기준은 아니다. 결국 마음의 욕심을 모두 놓아서 자연으로 보내고 마지막을 본인조차 자연에 맡기는 것이 순리이다. 들에 핀 꽃처럼 말이다. 그런데 생을 놓는 것은 놓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 역행하는 것이다. 하나라도 더 내려 놓으려하는데 세상사가 붙잡는다. 자식이 붙잡고 일이 붙잡는다.
세상에는 역할과 때가 있다. 과일이 열릴 때까지는 나무가 생목으로 쓰이고 오래되면 동양목으로 쓰인다. 시간의 기다림이 순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