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10~20대 아이들을 보고 있으면 50대인 필자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들이 많다. 청소년을 이해하고자 청소년지도학을 석사 전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만 가슴은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요즘 대부분의 부모들이 겪고 있는 큰 가슴앓이 중 하나이기도 하다.
지금 10~20대 청소년들의 부모는 대개 40~50대 정도가 되었다. 그들은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려운 일을 감수하고라도 해결하고 완수해야한다는 일종의 사명감 같은 의식이 있었다. 그런 생각들이 급기야는 기러기 아빠라는 극단적인 비정상적인 가정의 형태를 만들어내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아마도 지금의 10~20대의 청소년들이 성년이 되어서는 결코 기러기 아빠와 같은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게다. 그들은 40~50대들이 생각하는 가치관의 우선순위와 다르기 때문이다. 그들은 아이들의 공부라는 결과를 위해 가족이 떨어져 사는 어려움을 견뎌야 한다는 생각이 우선이라면, 지금의 청소년들은 공부라는 결과보다는 같이 살 때의 가정의 행복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에게 어렵고 힘든 일과 쉬운 일이 그들에게는 반대적인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런 상반된 가치관의 차이가 대부분의 가정에서 부모와 자식 간 소통의 부재로 나타난다. 특히 아이들이 중학생이 되면서부터 부모가 아이들의 심기를 건드리는 것이 금기시되는 역전현상이 발생하기까지 하고 급기야 고3은 신주단지 모시듯 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그런 상황이 고3에서 끝나지 않고 대학을 졸업하고 심지어는 결혼하고도 지속되는 가정을 종종 목격한다.
필자의 지인 중에 아들이 영국유학을 하고 돌아와 결혼을 한 경우가 있다. 그 아들은 1~2년 직장생활을 하고는 힘들고 이상에 안 맞는다는 이유로 다시 영국으로 들어가 공부를 하였으나 귀국하지 않고 부모에게 지속적으로 경제적인 도움을 요청하고 있어 고민이 크다고 한다. 그 아들에게 사회생활은 어려운 일이고 부모에게 경제적 요청은 쉬운 일인 것이다. 이런 일이 지금은 가끔 목격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유사한 일들이 많아질 것으로 추측된다. 특히 지금 40~60대 부모들은 결코 이런 상황에서 자유롭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필자와 같은 기성세대들은 부모에게 경제적인 기대를 요구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었다면 지금 자식들의 세대는 가장 쉬운 일일 수 있기 때문이다.
불교에서 참선을 행할 때 지침이 되는 화두에 대한 책으로 ‘무문관’이 있다. 그리고 그 중에 ‘남전참묘(南泉斬猫)’란 이야기가 있다. 어떤 절에서 새끼 고양이의 일로 중들이 두 패로 나뉘어 다투고 있었다. 그것을 본 남전화상이 다툼을 종결할 확실한 답이 없으면 고양이를 죽이겠다고 말하고 질문을 하였으나 역시 모두가 계속적으로 다툴 뿐이었다. 이에 남전화상이 한 칼에 고양이를 죽이고 나서야 다툼이 종결되었다. 이때 조주화상이 들어와서 사태를 보고는 신발을 벗어 머리에 이고 나갔다. 이를 본 남전화상이 조주가 있었으면 고양이가 죽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탄을 하였다는 이야기이다. 여기서 소통으로 다툼을 끝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그러나 고양이를 죽이는 일은 매우 쉬웠다. 더불어 다툼이 사라졌다. 여기서 다투지 않는 것이 어려운 일인지, 스님이 살생을 하는 것이 더 어려운 일인지 의문이 든다. 또 다툼의 본질은 고양이가 아니었다는 의미이다. 발에 신는 신발은 어떤 상황에서도 모자가 될 수 없다고 조주스님은 본말의 전도를 행동으로 보여주었다. 기성세대가 젊은 세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자식들이 부모들이 살아온 삶과 유사한 패턴을 지니길 바라는 것도 신발을 머리에 쓰는 것과 같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반대로 자식들이 부모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같을 것이다. 각자가 각각의 주장만을 하면 소통은 어려워진다. 소통이 어려워지면 극단에는 고양이가 죽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세상의 모든 일은 반복하여 숙달되면 쉬워진다. 쉬운 일이란 어려움이 반복되어 익숙해졌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