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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칼럼 32] 스트레스없는 세상을 꿈꾸며… <마지막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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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2분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HBR2014.12 그레그 맥커운(Greg McKeown) ‘본질에 집중하는 힘: 더 적음에 대한

들어가며 : 세상을 살다보면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는다. 지난주엔 필자도 많은 모임의 송년회와 내년도 사업계획과 관련한 미팅 등으로 정신없이 지내다보니 별다른 준비 없이 집사람의 생일을 맞게 되었다. 항상 누구한테든 잘해야 한다는 관념이 필자를 스트레스로 몰고 가는 것 같다. 여러분은 언제 스트레스를 받고 어떻게 풀고 있는가.

 

미국 애플사의 중역인 빌 릴리는 웬만한 부러운 것을 다 가졌다. 미 육군사관학교 웨스트포인트 졸업생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의 중역이기도하다. 강한 신념과 훌륭한 가족, 그리고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처가와도 잘 지내고 있다. 그런데, 그는 왜 밤에 거의 잘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스트레스와 근심을 가지고 있었을까?

 

수년 간 빌과 함께 일해 온 그레그 맥커운(Greg McKeown)은 빌 릴리가 체험했던 경험이  유능하고 의지가 넘치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취지로 그 경험을 소개하고 있다. 빌에게는 성공의 어떤 단계도 충분하지 않아 보였다. 그는 문제 해결은 고통을 통해서 감내하는 것이라고 웨스트포인트에서 배웠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그가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예를 들어 그는 두 번째 마라톤에서 자신이 세운 목표보다 몇 분 더 느리게 결승선을 통과했을 때 실패했다고 느꼈다. 그래서 일을 제대로 끝내기 위해 불과 몇 주 뒤에 그는 또 다른 마라톤에 참가했다. 불행히도 그의 몸은 잘 받쳐주지 않았고, 그는 전보다 한 시간 느린 기록으로 결승선을 통과하게 되었다. 결국, 그의 부인은 정말로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그에게 알려주고자 했다. 그는 여정에서 좀 더 많은 즐거움을 찾기 위해 몇 년 동안의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다섯 가지의 방법을 찾았다. 각각은 그 자체로도 충분했지만, 같이 결부되었을 때 인생을 변화시키고 이후 애플의 중역으로서 그의 성공을 가능하게 하였다.

 

1. 심호흡하기

그는 매일 책상에 앉을 때마다 세 번의 깊은 호흡을 하는 것으로 작게 시작했다. 이는 그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세 번의 호흡이 습관이 된 후로, 하루에 몇 분 동안 하는 것으로 확대했다. 그는 스스로가 좀 더 인내하고, 차분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는 이제 하루에 30분씩 호흡을 한다. 이것은 질문이나 문제에 대해 새롭게 생각을 할 수 있게 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떠올릴 수 있도록 관점을 복원시키는 역할을 한다. 깊은 호흡을 하는 연습은 수천년 동안 요가의 한 부분이었지만, 하버드의 메사추세츠 종합 병원의 최근 연구 논문에 따르면 깊은 호흡은 스트레스를 다루는 신체의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한다.

 

2. 명상하기

빌은 처음 명상에 대해 들었을 때, 명상은 히피족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 오프라 윈프리, 마크 베니오프, 그리고 러셀 시몬과 같은 유명한 명상가들을 발견하고는 놀랐다. 이에 용기를 얻어 하루에 1분씩 명상을 시작했다. 그의 명상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신체의 각 부분의 정신과 에너지에 집중하며 신체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하버드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명상은 감정 조절과 학습에 관여하는 뇌의 회백질 부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명상가들은 감정 조절과 뇌의 힘을 키워왔던 것이다.

 

3. 경청하기

빌은 만약 명상할 때처럼 다른 사람들의 말에 집중해서 듣는다면 타인과의 교류가 풍부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른 사람이 그가 열심히 듣고 있다고 물리적으로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말이다. 그리고 이들이 이것을 알 때 좀 더 빨리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인생이 좀 더 풍부해지고 좀 더 의미 있게 느껴졌다. 그래함 보디 교수의 실증적 연구에 따르면, 듣는 것은 긍정적 대인관계 의사소통의 본질이라고 한다.

 

4. 본인에게 질문하기

이 방법은 타인에게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마음이 만들어낸 생각에 대해 의심하는 것이다. 마음이 사실이 아닌 생각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빌은 스스로에게 “이 생각이 사실인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그리고 사실이라고 확신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저 그대로 놔두었다.

그는 “생각을 떠올리고 계속 갈 수 있게 되어서 마음에 감사하다. 이것을 제약에서 자유롭게 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과거에 가지지 못했던 일종의 안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부정적 생각을 떨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자신의 생각에 의심을 품는 기법은 “하지 않는 것의 위대함”을 주장했던 바이런 케이티에 의해 알려졌다. 그녀의 경험과 연구에 따르면 힘은 부정적 생각을 억누르는 것보다 인정하는데 존재한다고 한다. 사실이라고 믿는 것을 부인하려고 애쓰는 것보다, 의심하는 것이 생각을 직접적으로 맞닥뜨려서 볼 수 있게 하고 신빙성을 없앨 수 있도록 해준다.

 

5. 목적이 아닌 과정에 집중하기

빌은 인생의 목적이 아니라 목적에 충실한 삶에 집중했다. 그는 의식적으로 자신이 하는 일에 집중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온전히 실천했다. 예를 들어 TV를 보기로 결정했다면 정말로 TV를 보았다. 식사를 하고 있다면, 식사를 즐기는데 시간을 썼다. 빌의 경험을 뒷받침하는 연구가 있다. ‘전자에 지배 되지 않는 발걸음: 이메일 없는 업무에 대한 실증적 연구’에서 글로리아 마크와 아만드 카델로는 지식 근로자가 한 시간 동안 36번이나 메일을 체크하고 있다는 주장을 언급했다. 그 결과 이는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사 행동에 완전히 집중하는 것은 당신이 순간에 있고, 그 경험을 하는 데 충분히 살고 있음을 확실히 해주는 것이다.
위에 언급한 모든 것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작게, 아주 작게 시작하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는 스트레스를 다룰 수 없기 때문에 이 점은 중요하다. 종종 우리는 힘든 수고를 통해 변화시키고자 노력하며, 모든 에너지를 새로운 시도에 쏟는다. 그러나 우리는 우선 스트레스를 만드는 똑같은 방식을 사용해서는 스트레스를 이길 수 없다.

 

여기서의 핵심은 하고 싶다고 느끼는 것보다 적게 하는 것이다. 2분 동안 호흡을 하고 싶다면, 1분만 하고, 하루 동안 타인을 경청하고자 한다면, 다음 미팅에서만 그렇게 하라. 다시 시도해보고 싶다는 열망이 있는 채로 남겨 두어야 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지속적인 습관, 즉 스트레스 없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필자의 지인인 모 대기업의 상무는 일주일에 한번은 혼자 노트북을 들고 조용한 카페를 찾는다. 가족들과 모든 사람으로부터 자신만의 시간을 양해 받고 온전히 혼자의 시간을 만들어 못했던 검색도 하고 업무도 정리한다. 그렇게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면 오히려 다른 시간에 충실해진다고 한다.

 

필자는 스트레스가 심할 때 찾는 도피처가 있다. 경북상주의 ‘각근사(구 용해사)’를 찾아 스님과 대화를 나누고 하룻밤 묵고나면 어느새 마음의 해결책이 생기거나 근심이 사라지곤 하는 경험을 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어떠한가. 부디 위에 제시한 다섯 가지 방법이 아니라도 자신만의 도피처(?)나 해결책을 찾기 바란다. 더 늦기 전에….

 

송강(松江) 송형석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와 동대학원(SNUMBA)에서 수학하고, 삼일회계법인을 거쳐 의료기관전문회계법인인 송강회계법인을 설립했다. 현재는 (주)와이즈케어(www.wisecare.co.kr) 대표이사로 재직하면서 병원컨설팅과 의료비분납시스템인 와이즈플랜(www.wiseplan.co.kr)을 보급하는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hssong@wisecar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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