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치협 이사 선거개입은 불법” 장은식-박태근 모두 ‘분노’

URL복사

치협 현직 법제이사, 장영준 후보 지지문자 발송 논란
장은식-박태근 캠프, 치협 선관위에 엄중조치 요구해
치협 선관위 “치협 임원도 선거운동원 등록되면 가능”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장 보궐선거 문자투표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장영준, 장은식, 박태근(기호 순) 세 후보 간 선거전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번에는 치협 현직 임원인 이석곤 법제이사의 기호 1번 장영준 후보 지지문자 발송이 도마 위에 올랐다.

 

치협 이석곤 법제이사는 최근 동문들에게 “이번 보궐선거는 ‘회무 정상화와 협회 안정화’ 여부를 결정짓는 중차대한 선거로 협회가 임원 탄핵 등 더 큰 혼란으로 치닫느냐, 안정적으로 남은 임기를 수습하느냐의 기로”라며 “이를 위해 서울대 동문후보의 당선이 좋겠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은 게 사실이다. 따라서 협회 정상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후보가 있다면 타 대학 후보라도 안정적인 회무 정상화를 위해 표로 지지를 보내는 것도 의미가 있다. 지난해 선거패배 후 불복소송 등으로 이상훈 집행부를 흔들어 상황을 이 지경으로 몰고 온 세력보다, 잔여임기 동안 회무 정상화에 매진하겠다는 장영준 후보를 지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는 내용의 문자를 발송했다.


이러한 문자 발송에 대해 기호 2번 장은식 후보와 기호 3번 박태근 후보 모두 치협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종훈·이하 치협 선관위)에 현직 치협 이사의 선거운동과 관련한 유권해석 및 강력한 조치를 요구하며 격앙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5일(오늘) 오후 기호 2번 장은식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치협 이석곤 법제이사가 선거운동 문자를 발송한 것에 대해 선관위에 규정위반으로 신고하고 강력한 조치를 요구했다”며 “선거관리규정에 치협은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추대 행위를 못한다고 돼 있고, 후보자에 대한 비방, 중상모략, 허위사실 유포행위를 금지하고 있는데 이석곤 법제이사의 발송문자 내용은 이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기호 2번 장은식 후보 캠프에서는 “네거티브를 전혀 하지 않기로 한 우리 캠프는 이런 식의 지저분한 불법선거운동이 자행된 것에 대해 참담한 심경”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깨끗한 선거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기호 3번 박태근 후보 캠프에서도 같은 날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도를 넘은 현직 치협 임원의 선거개입에 선관위는 지켜만 보고 있을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태근 후보 캠프는 “내부 분열로 스스로 침몰한 치협 현직 집행부 임원들이 조직적으로 선거에 개입한 정황들이 드러나 공명정대하게 치러져야 할 선거가 혼탁하게 더렵혀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치협 김영삼 공보이사에 대한 선관위의 경고 이후에도 현직 임원들의 선거개입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치원 총무이사에 이어 이석곤 법제이사도 해당 동문들에게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문자를 불법송신했다”며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박태근 후보 캠프는 “치협 선관위는 지난달 22일 치협 김영삼 공보이사가 ‘보궐선거 불출마 입장문’을 언론을 통해 공개한 것에 대해 선거관리규정을 위반했다고 경고 조치를 내린 바 있다”며 “이후 치협 등기이사인 최치원 이사와 이석곤 법제이사가 대학 동문들에게 박태근 후보를 비방하고 장영준 후보를 지지하는 문자를 잇달아 보내고 있고, 이는 임원의 선거개입을 경고했던 선관위 권위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불법”이라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박태근 후보 캠프는 “장영준 후보가 지난달 28일 대전 토론회에서 노조협약서 협의과정 녹취록 내용을 공개하고, 3일 서울토론회에서 선거 이의신청서를 작성한 281명의 성명을 거론한 것은 회무열람규정에 의거, 치협에 요청하고 자료를 받아야 함에도 이사회 의결 없이 어떻게 받았는지 알 수 없다”며 “특히 선거 이의신청자 자료는 개인정보보호의무에도 어긋나 치협에 공개를 요구한다고 하더라도 열람이 허용돼서는 안 될 내용”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내부직원이나 임원의 도움없이 일반회원이 얻을 수 있는 자료가 아닌 만큼, 이러한 내부자료의 불법적인 유출은 현 집행부의 조직적인 선거개입과 특정 후보 밀어주기를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라고 장영준 후보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한편, 치협 선관위 관계자는 “현행 선거관리규정 제4조에 협회, 지부, 동문회, 학회, 기타 선관위가 지정하는 단체 등에서는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추대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나, 이는 단체에 대한 중립의무를 규정한 내용으로, 개인에 대한 내용은 아니다”며 “과거 선거에도 그래왔고, 현직 임원들이라 할지라도 선거운동원으로 적법하게 등록된 경우에는 선거운동이 허용돼 왔다”고 말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