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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 악성댓글, AI로 무료관리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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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걸케어 ‘메디로이어’ 출시…실시간 답변생성 기능도 탑재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리뷰나 댓글과 같은 의료기관 이용자의 피드백은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 그만큼 의료기관을 운영하는 의료인 입장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한다. 문제는 이 댓글을 통해 사실과 전혀 다른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의료인 또는 소속 진료스탭의 명예를 훼손하는 사례가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는 점이다.

 

이 같은 현상을 반영, 댓글이나 리뷰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답변하고, 허위사실 유포나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악성댓글의 경우 삭제까지 가능한 무료 프로그램이 론칭했다. 리걸케어는 최근 실시간 온라인 명예훼손 탐지 및 삭제 프로그램 ‘메디로이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메디로이어’ 이용 시, 치과에 대한 댓글이 달리면 즉시 알림메시지가 전송되고, 한 번의 클릭으로 댓글을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진료에 대한 설명이 상세하고, 스탭과 원장 모두 친절했어요”라는 좋은 내용의 리뷰가 달리면, AI가 자동으로 “좋은 리뷰를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치료과정이 잘 이해됐다니 기쁩니다. 앞으로도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는 답변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이때 관리자가 AI 생성답변을 그대로 승인해도 되고, 수정도 할 수 있다.

 

만약 명예훼손이나 모욕성 리뷰가 탐지된다면, 학습된 알고리즘에 따른 AI가 즉각 분석결과를 제공한다. 또한 현행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는 만큼, 댓글이 달린 플랫폼 매체에 연락해 삭제를 요청할 수도 있다.

 

현재 ‘메디로이어’는 24시간 365일 △네이버플레이스 △카카오맵 △모두닥 △네이버카페 △네이버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에 있는 의료기관 관련 게시글과 댓글을 탐색할 수 있다. 리걸케어는 앞으로 당근마켓, 구글맵, 여신티켓, 인스타그램, 강남언니, 유튜브 등으로 모니터링 대상 채널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리걸케어 관계자는 “네이버플레이스, 카카오맵 등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모든 플랫폼의 댓글과 리뷰를 관리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며 “AI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 ‘메디로이어’를 통해 리뷰를 관리하고, 명예훼손 등 악성리뷰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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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류에이션 지표로 본 S&P500, 역사적 고평가 구간에 들어서다

최근 미국 증시는 역사상 유례없는 수준의 밸류에이션을 보이고 있다. AI 관련 빅테크 기업들이 주요 지수의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으며, 각종 지표들이 과거 어느 시기보다 과열된 수준에 도달했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금리 인하 사이클이 막바지에 이르고 연준의 통화정책이 완화 국면에서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러한 고평가 국면이 지속된다면 자산배분 투자자의 리밸런싱 전략 수립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S&P500의 밸류에이션을 판단할 때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네 가지 주요 지표는 PSR(주가매출비율),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수익비율), 그리고 연간 배당수익률이다. 각 지표는 시장의 기대 수준, 기업의 실적, 그리고 주식의 내재가치를 서로 다른 시각에서 보여준다. 이 네 가지 지표를 종합해보면, 현재 미국 증시는 2000년 IT 버블이나 2021년 팬데믹 당시의 고점보다도 더 과열된 상태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PSR은 기업의 시가총액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으로, 주식이 실제 매출 규모에 비해 얼마나 비싸게 거래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최근 PSR은 역사적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IT 버블 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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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