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애드(대표 최성환)가 지난 3일 부산 부경대학교 비스타스별관에서 ‘부산·경남 개원의를 위한 엔도와 미백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및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엔도와 미백에 대한 심도 있는 이론 교육과 1:1 실습으로 진행됐다.
오전에는 최상윤 원장(최상윤치과)이 ‘미백-이것은 꼭 알아야한다!’를 주제로 치아 미백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전했으며, 오후에는 김현철 교수(부산치대)와 최성백 원장(파스텔치과)이 콤비를 이뤄 ‘Essential & Efficient Endodontics’ 제하의 엔도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의 하이라이트는 엔도 핸즈온이었다. 로컬 핸즈온임에도 불구하고 현미경 5대 등 첨단 장비를 동원, 연자 밀착형 1:1 실습 방식으로 진행한 핸즈온에 참가자들은 높은 만족을 표했다. 2시간 30분의 한정된 시간에도 불구하고 Single file을 이용한 근관성형, 근관충전시스템을 이용한 근관충전, MTA apexification까지, 엔도의 전반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는 평이다.
김현철 교수는 “새로 소개되는 파일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현미경을 활용한 핸즈온으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주안을 뒀다”며 “짧은 교육이었지만 임상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홍혜미 기자/hhm@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