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창간기획] 치과대학생 유튜버 인터뷰(1)_권혁준 학생

URL복사

'치대생 김실습' 채널 운영
"많은 치과의사에게 영향주는 필름메이커 되고파"

“우리가 유튜브하는 이유, 궁금하세요?”

치과의사·치과대학생 유튜버 5人5色 인터뷰

 

최근 6월 교육부, 한국직업능력 개발원이 실시한 초등생 진로교육 현황 조사 결과, 초등학생이 꿈꾸는 직업 순위 중 5위에 ‘유튜버’(인터넷방송 진행자)가 올랐다. 예전에는 모르는 정보가 있다면 책을 뒤적거리며 정보를 습득했고, 그 다음에는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검색창에 해당 키워드를 간단히 검색해보는 방식으로 정보를 습득했다. 그러나 요즘 어린아이들은 궁금한 것이 생겼을 때 유튜브를 검색한다고 한다. 텍스트 형식의 정보는 딱딱하고 지루하다고 생각해 시청각으로 뛰어난 전달력이 있는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습득한다고 한다. 이처럼 최근 유튜브는 현대인에게 필수불가결한 플랫폼이 됐다. 치과계도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추세이다.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또한 유튜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환자들과 소통하고 치과를 홍보하는 의사들이 늘고 있다. 치과의사뿐만 아니라 치과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 가운데도 유명한 유튜버들이 있어 지면으로 소개해본다.

<편집자주>

 

 

‘치대생 김실습' 구독자 : 5,510명(2019.10.8.기준)

"많은 치과의사에게 영향주는 필름메이커 되고파"

 

 

Q. ‘치대생 김실습’을 소개해 준다면.
채널명에서 알 수 있듯 치과대학의 실습을 다루기 위해 만든 채널이다. 본과 2학년 때부터 실습물들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기록을 남겨왔다, 그 기록들이 상당량 쌓이다 보니 기억에서 희미해지기 전에 뭔가 활용해보고 싶었다. 그래서 치과대학 생활을 하면서 수업시간에는 알려주지 않지만 학생들 사이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꿀팁, 실습 때 이해가 되지 않아 고생했던 부분들을 영상으로 만들어보고자 했던 것이다. 그래서 실습할 때 만들어보고 싶었던 것들, 동기나 후배들이 필요하다고 한 내용들을 좀 더 조사해서 콘텐츠로 사용한다.

 

Q. 현재까지 대략적인 유튜브 수익은 얼마나 되나.
한 달 수익은 대략 1만원 정도 나온다. 수수료 같은 것 공제하고 나면 잘 안 나오는 달에는 5000원 정도, 보통은 7000원 정도 된다. 유튜브 수익은 Paypal이라는 플랫폼으로 들어오는데, 100불 이내의 금액을 찾으려면 수수료가 1,500원 정도 든다. 사실상 수익을 매달 찾을 수는 없고, Paypal 계좌에 차곡차곡 모이고 있다. 그리고 편집프로그램이나 음원 이용료 같은 것들을 지불하는데, 매달 3만원 넘는 비용이 들어가고 있으니 수익모델 없이 무작정 시작해서 적자를 계속 감내하고 있는 상황이다.(웃음)
 
Q.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면서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
치위생과 학생들이 병원 실습을 많이 오는데, 본인을 알아보고 ‘영상 잘 봤어요. 덕분에 실습 때 잘 했어요’라고 얘기해준 적이 꽤 있다. 직접 만들고도 뿌듯하게 느꼈던 ‘발치 기자, 겸자 구분법’, ‘알지네이트 간단하게 계량하는 방법’ 같은 꿀팁은 치위생과 학생들이 많이 보고 도움이 됐던 것 같다. 그리고 ‘트레이 레진 다루는 법에 대한 꿀팁’을 영상으로 올린 적이 있는데, 후배들이 그 내용을 공유하면서 실습을 진행했다며 고맙다고 인사해줬을 때 정말 뿌듯했다. 동기들이 원내생 진료 때 기공물 제작을 나의 영상을 보면서 진행하는 것을 보면서도 많은 보람을 느꼈다.

 

Q. 유튜브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 비용은 얼마나 되나.
본과 4학년 초반까지만 해도 주1회 업로드를 목표로 촬영을 했는데, 원내생 생활이 녹록치 않다 보니 요즘에는 꽤 오래 영상 업로드를 못하고 있다. 촬영은 많이 했는데, 편집할 시간이 없다. 영상 촬영은 보통 콘티가 아주 잘 잡혀 있는 경우에는 1시간 이내, 좀 중구난방으로 고생하는 경우에는 2시간 정도 걸리고, 편집은 일주일 정도 꼬박 소요된다.

 

Q. 앞으로 해보고 싶은 콘텐츠가 있나.
한국 유튜브 내에 콘텐츠 자체가 너무 제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Vlog나 토크 영상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이제 신선함도 떨어지고 많이 소모적인 느낌이다. 다른 치과 관련 유튜버들과 협업을 할 수 있다면 오랜 기간 공들인 장기 프로젝트 같은 것을 해보고 싶다. 그리고 동영상 플랫폼들에 교육물들이 많이 제작될 수 있는 환경이 되면 좋겠다. 치과대학을 다니면서 실습할 때 모르는 부분을 유튜브로 많이 검색해보는데, 거의 미국이나 인도에서 만들어진 동영상들이 검색된다. 좀 더 전문적인 콘텐츠들을 제작할 수 있는 제작자와 그런 콘텐츠 제작을 후원해줄 수 있는 후원 시스템들이 생겨나서, 미래에 치과대학을 다니게 될 후배들은 한국어로 된 치과실습 영상을 유튜브에서 많이 검색해볼 수 있는 시대가 되길 희망한다.

 

Q. 졸업 후에도 계속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동을 할 계획인가.
물론이다. 영상으로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든다는 것이 정말 재미있다. 아마 ‘치대생’이라는 타이틀은 벗어내고 새로운 타이틀이 생기겠지만... 유튜브 채널 시작할 때 친구의 추천으로 알게 돼 롤모델로 삼은 유튜브가 있는데, 바로 ‘Real world endo’이다. Allen Ali Nasseh라는 하버드 치과대학 소속의 Endodontist인데, Endo 관련 전문적인 교육영상, 제품리뷰, vlog 등 다양하게 영상을 제작해서 세계의 많은 치과의사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저도 제 분야를 동영상 콘텐츠로 잘 풀어낼 수 있는 필름메이커이자 교육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갖고 있다.

 

Q. 마지막으로 구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그저 감사할 따름이다. 아직 미흡한 점이 많은 채널이지만 구독해주신 분들이 만족할 콘텐츠를 얻어갈 수 있는 채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그리고 아직 구독하지 않으신 분들도 이 기사를 보시고 유튜브에서 ‘치대생 김실습’ 검색해서 봐주시고 구독해주시면 큰 힘이 될 것 같다.

 

 

 

 

 

 

 

김정현 학생기자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