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7 (토)

  • 구름많음동두천 12.6℃
  • 흐림강릉 11.8℃
  • 황사서울 13.9℃
  • 황사대전 16.0℃
  • 황사대구 16.1℃
  • 구름많음울산 17.0℃
  • 황사광주 14.7℃
  • 구름많음부산 19.5℃
  • 맑음고창 13.2℃
  • 황사제주 15.8℃
  • 구름많음강화 13.3℃
  • 구름많음보은 14.5℃
  • 구름많음금산 15.0℃
  • 맑음강진군 16.3℃
  • 구름많음경주시 18.1℃
  • 맑음거제 18.1℃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특집] 내 치과 '디지털치과' 만들기-오스템임플란트 'TRIOS 4(3Shape)'

URL복사

무선 구강 스캐너 ‘TRIOS 4’ 편의성 Up
치아 우식 자동진단 가능으로 충치예방까지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디지털 덴티스트리 선도기업 오스템임플란트(대표 엄태관·이하 오스템)가 판매하고 있는 디지털 구강 스캐너 ‘TRIOS 4’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오스템 관계자는 “TRIOS 4는 세계 최초의 무선 구강 스캐너로, 치아 우식 진단 분석 기능까지 통합해 디지털 진료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 치과의사와 환자 모두 만족도가 높은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자부했다.

 

 

정밀한 스캔, 무선의 편리함까지
TRIOS 4는 무엇보다 선 없이 자유롭게 스캔할 수 있어 진료 시, 치과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물론 정확한 스캔 기능은 기본이다. 인공지능(AI) 기술로 스캔 시 불필요한 연조직을 자동으로 제거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스캔할 수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치아 우식 자동 진단 기능을 탑재한 TRIOS 4는 치아 우식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시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돕는다. 

 

관계자는 “TRIOS 4는 뛰어난 형광기술과 색상코드 데이터를 내장해 치아표면의 우식을 감지할 수 있다”며 “따라서 추가 스캔 장치 없이 치아표면의 충치를 조기에 발견한 것은 물론, 스캔 결과를 환자와 바로 공유하면서 설명할 수 있어 치료가 더욱 용이하다”고 강조했다.

 

‘TRIOS 4’로 환자 관리까지 해결 
TRIOS 4의 또 다른 장점은 ‘Patient Monitoring(치아 이동 추적)’ 기능이다. 치과에서는 TRIOS 4를 활용해 환자 내원 시 정기적으로 치아를 스캔하고 비교·관리하면서 치아 이동과 마모 정도 등 치아의 변화나 문제점을 빠르게 추적할 수 있다. 

 

관계자는 “TRIOS 4의 환자 모니터링 기능을 사용하면 환자가 내원할 때마다 정기적으로 치아를 스캔해 그 변화를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다”며 “치아 우식 발생 등 환자 치아의 이상 변화를 빠르게 감지해 치료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환자에게 발생한 문제가 무엇인지, 어떤 치료가 적절할지 등을 환자와 함께 시각적으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치료동의율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환자 치료동의율 향상에도 도움
TRIOS 4는 환자 치료동의율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Smile Design(전치 가상 치료) 기능을 탑재한 TRIOS 4는 전치부 치료 전·후를 2D로 비교할 수 있어 보철 치료의 동의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 또한 Treatment Simulator(교정 시뮬레이션) 기능을 내장해 교정 치료 전·후 치아 이동을 3D로 시뮬레이션해 교정 치료동의율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교합 운동 스캔, 보다 정확한 보철 제작 지원
TRIOS 4는 또한 ‘Patient Specific Motion(측방 운동 스캔)’ 기능을 통해 환자 구강의 교합 움직임을 스캔해 보철 디자인에 적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보철 제작이 가능하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TRIOS 4는 고사양 노트북이 기본 제공되는 ‘TRIOS 4 POD’, 환자와 술자에 맞게 스크린 위치 조절과 이동이 편리한 ‘TRIOS 4 MOVE+’ 등 치과환경을 고려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TRIOS 4 MOVE+는 디지털 스캔, 이미지 및 치료계획 등 치과의사와 환자의 더욱 효과적인 소통을 돕는다. 인체공학적인 디자인과 15.6인치 이동식 HD터치스크린을 갖추고 있어 진단 및 치료계획을 세우면서 환자와 원활한 상담을 할 수 있다.

 

오스템 관계자는 “TRIOS 4는 무선으로 정확한 구강 스캔이 가능한데다, 치아 우식 진단 분석, AI 스캔 기술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돼 디지털 진료의 편의성과 정확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오스템을 통해 TRIOS 4 구매 시, 3년 warranty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더보기
2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재테크칼럼] 투자 수익률을 올바로 이해하기-산술평균 수익률과 기하평균 수익률

자신이 투자하는 포트폴리오의 평균 투자수익률을 제대로 알아야 계좌를 불릴 수 있다. 산술평균 수익률과 기하평균 수익률의 차이를 이해하고 투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녹아 있어야 비로소 복리로 장기투자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스노우볼은 아무나 굴릴 수 없다.’ 우리가 투자할 때 참고하는 은행이나 증권사, 포털사이트에서 제시하는 펀드 수익률은 주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산술평균 수익률로 표기돼 있다. 보통 산술평균 수익률이 기하평균 수익률보다 높기 때문에 수익률이 높아 보이는 착시효과도 있다. 그래서 산술평균 수익률로 표기된 상품을 예상 기대수익률로 착각하고 매수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기하평균 수익률은 펀드와 포트폴리오의 성적을 더 현실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복리와 변동성의 개념이 반영돼 있기 때문이다. <펀드 A>가 2020년에는 20% 수익, 2021년에는 10%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가정해보자. 산술평균 수익률로 계산하면 2년간 평균 10%의 수익률을 거뒀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펀드 A>에 2020년에 1억원을 투자했다면 2021년 말에 원금은 1억800만원으로 불어나 있을 것이다. 2년간 원금대비 수익률을


보험칼럼

더보기

2021 치과건강보험 가이드북 실전편_재근관 치료

이번 호에는 서울시치과의사회에서 발간한 2021 치과건강보험 가이드북을 중심으로 진료실에서 치료 빈도가 높은 재근관치료에 대해 임상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재근관치료 청구는 지난 호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근관치료 청구기준에 준해 청구하면 된다. 치료를 시행한 대로 진료기록부를 작성한 후 재근관치료에서 시행한 술식을 순서대로 청구하면 된다. 적용 가능한 상병명은 K04.5 만성근단성 치주염, K04.7 동이 없는 근단주위농양 등 재근관치료에 적용되는 상병명을 기록해야 한다. [1일차 진료기록부 및 청구 예시] 1. 치관수복물 또는 보철물 제거(2020년 2월 1일 시행) 근관 내 기존 충전물 제거(1근관당) 모든 근관치료 항목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1근관당 산정된다. 따라서 하악 대구치 4canal(post는 1canal 제거하는 경우) 모두 재근관치료하는 경우 총 근관 내 기존 충전물 제거를 3.5로 바꿔서 청구하면 된다. 2. 근관와동형성(2020년 11월 시행) 이전에 인정되지 못하던 근관와동형성을 1회 청구하면 된다. 3. 근관확대 및 근관성형(2회 중 1회차) / 근관장측정검사(3회 중 1회차) 재근관치료 시 근관확대 및 근관성형 2회, 근관장측정검


법률칼럼

더보기

[법률칼럼] 이용후기 vs. 명예훼손 그 갈림길에서

안녕하세요. 김용범 변호사입니다. 최근 각종 인터넷 카페 게시판, 블로그 등에 특정 의료기관이나 특정 의료인에 대한 글을 게시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환자가 본인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하여 악의적으로 사실을 왜곡하여 글을 게시함으로써 의료인의 명예가 훼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이용후기와 명예훼손을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준 판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대상 판결은 의료기관은 아니고, 산후조리원에 대한 판례이지만,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에 대해서도 동일한 법리가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습니다. ■사실관계 1) 피고인은 2011.12.12. 둘째 아이를 출산하고, 다른 사람의 이용 후기를 보고 예약해둔 피해자 운영의 이 사건 산후조리원에서 2011.12.14.부터 2011.12.27.까지 250만원을 들여 산후조리를 하였다. 2) 피고인은 2011.12.26.16:17경부터 같은 달 30일 01:29경까지 9회에 걸쳐 임신, 육아 등과 관련한 유명 인터넷 카페나 자신의 블로그 등에 이 사건 산후조리원 이용후기를 게시하였다. 피고인은 “A산후조리원측의 막장 대응”이라는 제목하에 이 사건 산후조리원이 친절하고, 좋은 점도 많이